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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소방청-한국소비자원, 추석 귀성길 차량용 소화기 의무 비치 홍보

2024.09.10 소방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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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한국소비자원,


추석 귀성길 차량용 소화기 의무 비치 홍보



-소방청-한국소비자원,5인승 이상 차량,차량용 소화기 의무 비치홍보

-추석 연휴 기간 서울역KTX역사 내 광고 전광판 활용 귀성객 대상

-121일 본격 시행 앞두고 차량용 소화기 구매·설치방법,사용법 등 적극 알려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과 함께 자동차 화재 사고 예방을 위해 추석 연휴 귀성객을 대상으로‘5인승 이상 차량,차량용 소화기 의무 비치홍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는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법률개정(`21. 11.30.)*에 따라 오는121일부터5인승 이상 승용차량*에 대한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가 시행됨에 따른 조치다.

* ‘24.12.1.이전에 출시되거나 중고로 거래된5인승 이상 차량은 소급 적용되지 않음

두 기관이 협업하여 진행하는 이번 홍보캠페인은차량용 소화기의 효과구매 및 설치 방법차량 화재 시 사용 방법 등을 담은20초 분량의 동영상을 서울역KTX역사 내에 설치된 대형 광고 전광판(D.I.D*) 2개소**를 활용해 송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옥외 전광판의 한 종류)

**서울역KTX역사 내2개소서울역1번 출구 및 공항철도 입구

이번 홍보영상 제작에는 한국소비자원자동차 제작 사업자 정례 협의체*가 참여하여,산업현장에서 느낀 차량용 소화기에 대한 실질적인 궁금증과 필요성을 직접 제시하는 등 캠페인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국내5개 자동차 제작사(기아,르노코리아,케이지모빌리티,한국지엠,현대자동차),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3년간 차량 화재는20213,665, 20223,831(전년 대비4.5%), 20233,902(전년 대비1.8%)으로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사상자 등 인명피해도 연평균175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

화재통계()

인명피해()

재산피해

(백만원)

소계

사망

부상

2021

3,665

128

20

108

25,731

2022

3,831

223

30

193

65,324

2023

3,902

176

31

145

33,398

11,398

527

81

446

124,454

<출처: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소방청과 한국소비자원은 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에 대한 국민 인식과 실질적인 차량 화재 저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번 추석 연휴 기간 홍보를 시작으로 본격 시행 전인12월까지 옥외 광고, SNS(온라인 이벤트 등),지면 등을 활용해 단계별(선제적)홍보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주낙동 소방청 대변인은이번 홍보가 추석 연휴 기간 서울역을 이용하시는 많은 귀성객분들이 차량용 소화기 의무 설치에 대해 먼저 인지하고 미리 준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앞으로도 나와 내 가족,이웃의 생명까지 살릴 수 있는 차량용 소화기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다양한 홍보 노력과 협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은앞으로도 차량용 소화기 의무설치에 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일상에 정착될 수 있도록 더 밀착적인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담당 부서

소방청

책임자

대변인

주낙동

(044-205-7010)

대변인

담당자

소방위

문현주

(044-205-7018)

한국소비자원

책임자

팀 장

김인숙

(043-880-5421)

위해정보국 위해예방팀

담당자

과 장

강건우

(043-880-5423)



“이 자료는 소방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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