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전통시장 미래토론회(포럼)’에서 전통시장의 미래를 위한 발전방안 강구

- 전국상인연합회와 청년상인, 각계 전문가 등이 모여 해외 전통시장 우수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 청년상인 글로벌 진출 등 전통시장 발전방안 논의

2024.10.16 중소벤처기업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15일(화) 서울에 소재한 커뮤니티 마실에서 「성장 경쟁력 확충을 위한 전통시장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전통시장 미래토론회(포럼)”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포럼)는 오영주 중기부 장관을 비롯한 전국상인연합회 시장상인 및 청년상인, 각계 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발표 주제는 지난 8월에 출범한 ‘전통시장 민관학 합동 특별조직(TF)’에서 논의한 안건들을 토대로 마련되었다.
 
 
  < 전통시장 미래토론회(포럼) 개요 >  
   
 
일시/장소 : ‘24. 10. 15(화) 14:00 ~ 16:00 / 커뮤니티 마실(서울 명동)
 
발제자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승배 교수, 청주육거리종합시장 이지은 대표,
전국상인연합회 이충환 회장
 
토론자 : (좌장) 충남대학교 김형준 교수, (토론) 발제자 3명외 ㈜카카오 박윤석 리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주한서 사업본부장, 여행에미치다 조병관 대표 등
 
이번 토론회(포럼)는 전통시장의 발전과 미래를 논의할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시장상인 및 청년상인, 학계, 민간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별 민간 협력체계(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인 간 세대별 소통, 민간과 전통시장 간 소통 등 전통시장 미래상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의의가 있다.
 
첫 번째 주제 발표자인 박승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는 해외 전통시장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우리나라 전통시장과 차이점과 공통점 등 현안 분석과 활용방안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안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는 무말랭이를 활용한 비건 만두로 미국 시장까지 진출한 청주육거리종합시장의 육거리소문난 만두의 이지은 대표가 청년상인들에게 세계(글로벌) 진출 히스토리를 소개하고 어려움 극복방안 등을 발표해 창업이나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팁)을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전통시장의 미래를 위한 전통시장과 정부의 역할, 또 민간과의 협업 등에 대해 전국상인연합회 이충환 회장의 제언이 이어졌다.

이어, 종합토론에는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가 좌장을 맡아 발표자 3명을 포함해 원영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실장, 박윤석 ㈜카카오 성과리더와 주한서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 본부장, 조병관 여행에미치다 대표가 참여해 전통시장의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디지털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우리나라 디지털 산업의 육성에 발맞춰 우리 전통시장이 디지털 전통시장으로서 면모를 갖추고, 더 나아가 국제(글로벌) 시대에 맞는 전통시장으로 거듭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고민해 나가야 할 때”라고 언급하며, “전통시장은 경제적 기능만이 아닌 사회문화적 기능도 포함하는 접근이 필요하며, 지역과 연계하는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확보하는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오늘 논의가 그러한 과정에 일조하고, 나아가 향후 전통시장의 밝은 미래를 위한 정책 형성에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며, 정부 차원의 지원도 다방면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포항 보경사 오층석탑」 보물 지정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