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오영주 장관, ’24년 강한 소상공인 만나 소상공인을 혁신기업으로 육성의지 표명

- 강원도 춘천의 대표 지역상표(로컬브랜)드로 성장한 감자밭 카페에서 ’24년 강한소상공인 선정기업들과 ‘제9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를 개최

- ’25년 300억원 규모로 신설된 ‘혁신 소상공인 투자연계 사업’ 등을 소개하고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압축성장을 지원할 혁신금융 연계방안 등을 논의

2024.10.29 중소벤처기업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29일(화) 강원 춘천 감자밭 카페에서 ‘제9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이하 소상공인 정책협의회)’를 개최하여, ‘24년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선정팀, 투자사들과 함께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을 주제로 현장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 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깊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제9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 개요 >  
   
▸ (일시 및 장소) 10.29(화) 14:30~16:05, 춘천 감자밭 카페
 
▸ (참석자) 중기부 장관, 소상공인정책실장, 소진공 상임이사, 강원지방중기청장, 농업회사법인 밭 대표, 로컬브랜드포럼(LBF) 이사장, 웰컴벤처스 대표, CSP 대표, 오아시스비즈니스 대표, 강한 소상공인 선정기업 10개사 대표 등
 
총 9회차를 맞이한 소상공인 정책협의회는 오영주 장관이 후보자 시절부터 약속하고 중기부 장관으로 취임 직후 새롭게 만든 소상공인 소통 플랫폼으로, 장관이 현장을 직접 방문해 소상공인들과 소통하고 앞으로의 정책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이다.
 
금번 소상공인 정책협의회는 창업 5년만에 춘천 지역 대표 지역상표(로컬브랜드)로 성장한 감자밭 카페에서 이뤄졌으며, ‘농업회사법인 밭’의 성공사례와 ’24년 강한 소상공인 선정기업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웰컴벤처스의 라이콘 펀드 및 립스(LIPS, 민간투자 연계형 매칭융자) 투자 운영사례와 오아시스 비즈니스의 STO연계 혁신금융 사례, CSP의 소상공인 투자 회수(엑시트(EXIT)) 모델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중기부의 투자 활성화를 위한 ’25년 정책방향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중기부는 ’25년 정부예산안에 ‘혁신 소상공인 투자연계 지원사업’을 300억원 규모로 신규 반영하였다. 동 사업은 투자사로부터 투자를 받은 소상공인이 투자금의 최대 3배, 최대 2억원까지 사업화 자금을 맞춤연계(매칭)하여 지원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판 팁스(TIPS) 사업이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압축성장을 지원할 방안에 대해 강한 소상공인 선정기업, 투자자, 전문가 등이 자유롭게 토론하였다.
 
로컬브랜드포럼(LBF)의 홍주석 대표는 “그간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은 보호와 지원 위주였고, 성장과 육성은 기술 중심의 창업기업(스타트업)에 집중되어 있어서 항상 안타까움이 있었는데, 소상공인에 대한 투자 활성화 논의까지 이뤄지는 걸 보며 드디어 대한민국에서도 나이키나 스타벅스 같은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이 탄생할 수 있을 것 같다”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소상공인을 혁신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은 소상공업·자영업의 위기를 해결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을 성장시키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며,
 
“소상공인분들의 창의성과 열정에 정부의 정책역량을 더해 소상공인을 대한민국의 핵심 경제주체이자 신성장동력으로 만들어 내겠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조태열 장관, 스캐퍼로티·에이브럼스·샤프 전(前) 주한미군사령관 접견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