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
- 2024. 11. 1.(금) 09:30, 서울 세빛섬 -
지금부터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새로 위원으로 위촉되신 김재홍 위원님께 축하 말씀드리고 잘 부탁드립니다.
수소는 작년 12월에 열린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8)에서 역대 최초로 재생에너지 외에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인정된 무탄소 에너지원입니다. 또한, 2050년 세계 수소시장 규모는 수조 달러로 전망되는데, 현재 반도체 시장이 6천억 달러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산업적 가치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청정수소 발전 입찰시장을 개설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제도를 기반으로 수소의 생산, 유통, 활용 등 전반적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우선, 액화수소 저장·운송과 발전용 연료전지 분야의 수소 특화단지를 지정하여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특화단지에는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R&D, 실증·보급 시범사업, 인력 양성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추가로 발굴하여 특화단지 지정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글로벌 수소 운송수요 확대에 대비하여,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을 LNG선에 이어 조선산업의 초격차를 주도할 주력 선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극저온 저장탱크 등 핵심 소재·부품·장비 개발, 실증 선박 건조와 운항을 통한 기술과 안전성 검증, 글로벌 표준 선점까지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도시 내에 그린·블루수소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수소연료전지를 다양한 건물에 설치하는 한편, 수소트램 등 수소교통 인프라도 확충하여 기존 수소 도시를 고도화하겠습니다.
오늘 논의가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과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위원님들의 활발한 의견 개진을 부탁드립니다.
[보도자료]
수소특화단지로 동해·삼척과 포항을 지정하여,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거점으로 육성한다.
-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 개최
- 수소 특화단지 지정, 액화수소 운반선 개발, 수소도시 2.0 추진 등 주요안건 심의
정부는 생산·유통·활용 등 수소 산업 전반의 생태계 구축과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11월 1일(금), 서울 세빛섬에서 정부부처 및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덕수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7차 수소경제위원회」가 개최되었다.
* (참석) ▴정부 : 국무총리(위원장), 산업·기재·과기·행안·환경·국토·해수·중기부 장·차관▴민간 : 박지원, 장재훈, 김동철, 김방희, 김윤경, 조은애, 류석현, 안미현, 김재홍
금번 위원회에서는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 전략, 수소도시 2.0 추진전략 등 3개 안건이 상정·논의되었다.
각 안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소특화단지 지정 및 지원방안) 수소클러스터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강원 동해·삼척(액화수소 저장·운송), 경북 포항(발전용 연료전지)을 국내 최초의 수소특화단지로 지정하여, 지역별로 특화된 수소기업의 집적을 유도하고 국내 수소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핵심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 (강원 동해·삼척)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24~’28, 3,177억원)
- 동해 : 기업 입주공간(63개사), 시험·평가·실증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 조성- 삼척 : 삼척 LNG 인수기지 인근 부지를 활용한 수소액화플랜트 구축
* (경북 포항) 수소 연료전지발전 클러스터 구축사업(‘24~’28, 1,918억원)
- 기업 입주공간(30개사), 시험·평가·실증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 조성
특화단지에 대해서는 수도권 기업의 특화단지 이전시 보조금 우대(2% 가산), 산업용지 수의계약 허용(원칙: 경쟁입찰), 수요-공급기업 간 공동 R&D, 개발된 제품의 실증 및 시범보급 사업, 인력 양성 등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추가 발굴해 특화단지 지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 전략) 글로벌 수소 운송수요 확대에 대비하고, 우리가 기술우위를 가지고 있는 LNG선에 이어 K-조선산업의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해 부가가치가 높고 파급효과가 큰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액화수소는 기체수소 대비 1회 운송 가능량이 10배 이상 커 대규모 운송에 효율적
** 기체수소를 영하 253℃로 액화시켜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여 10배 이상 운송효율을 높일 수 있는 미래 선박으로, 아직 상용화된 대형 선박이 없는 매우 도전적인 분야
이를 위해 액화수소 저장 시스템, 수소를 활용한 추진시스템, 관련 핵심 기자재 등 소재·부품·장비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27년까지 실증 선박을 건조하고 ’30년까지 육해상 운항을 통해 기술과 안전성을 검증한 후, ‘40년까지 스케일업을 통해 대형 운반선 상용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선제적으로 관련 법령 및 제도를 구축하고, 글로벌 표준 선점까지 전 주기에 걸쳐 민관 협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수소도시 2.0 추진전략) 수소시범도시('20~'24)를 통해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도시 전반에 다양한 수소 생태계를 구현해 내기 위한 새로운 수소도시 추진전략을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 내에 친환경 수소 생산시설을 확대하고 수소연료전지를 산업(산업단지 등)·문화(문화센터 등)·복지(실버타운 등) 등 다양한 건물에 설치하는 한편, 수소트램, 수소트럭 등 수소교통 인프라도 확충하여 기존 수소도시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수소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8)에서 주요 탄소감축 수단으로 인정된 무탄소 에너지원이며, 2050년 세계 시장 규모가 수조 달러로 전망되는 미래 유망산업”이라고 언급하며, “정부는 위원회에서 의결된 정책들을 속도감있게 추진하여 국내 수소산업 전반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