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처장 이완규)는 11월 8일(금), 중소기업DMC타워에서 2024년 제17기 어린이법제관을 대상으로 ‘법령퀴즈 골든벨 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법령퀴즈 골든벨 대회는 어린이들이 법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법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퀴즈대회 형식으로 진행되는 입법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에는 온라인 예선(10. 21.~23.)을 거쳐 선발된 본선 진출자 60명이 참가해 법 관련 지식을 겨뤘다.
이날 대회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입법과정이나 헌법상 기본권 등 법 관련 문제 하나하나에 귀를 기울이며 골든벨을 향한 열정을 보였다. 그 결과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이예진, 강규빈, 신서우, 문지윤 학생 4명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예진 어린이는 “법령퀴즈 골든벨 대회를 준비하면서 법을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고, 법이 우리 생활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님을 느끼게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완규 법제처장은 “우리 모두는 꿈이 있다. 여러분 각자의 꿈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라면서 “오늘 대회가 어린이법제관에게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법제처의 ‘어린이법제관’은 전국 4~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법안 만들기, 참여심사, 토론마당 등 다양한 입법체험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이 법과 친숙해지고 준법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