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도약하는 사회적기업,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여 세상을 온기(溫氣)로 채우다

2024.11.22 고용노동부
글자크기 설정
목록
- 11.22(금)~23(토) 2024년 사회적기업 기념행사 및 국제포럼 개최
- 사회적기업 육성 유공 34점 포상, 세계적 사회적기업 우수사례 공유


고용노동부(장관 김문수)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원장 정승국)은 11월22일(금)부터 23일(토)까지 사회적기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내·외 사회적기업의 교류 협력을 위해 「2024년 사회적기업 기념행사 및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기념행사는 “도약하는 사회적기업, 온(溫) 세상 가치 온(ON)”을 슬로건으로 사회적기업 육성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과 자치단체를 포상하고 그간의 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치러졌다.
 
천안돌봄사회서비스 등 9개 사회적기업 및 사회적기업가, 에스알(손혁기 부장), KDB나눔재단(정지유 파트장) 등 협력에 힘쓴 분들이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기업 성장 활성화” 유공을 신설, 행복나래, 신세계아이엔씨, 제주유나이티드에프씨 등 그간 사회적기업과 협력해 온 9개사를 포상하여 민간기업과 사회적기업 간의 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으며, 사회적기업 활성화에 특별히 노력하는 경기도(대상), 경상북도와 서울관악구(최우수상) 등 8개 기관이 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되었다.
 
이번 기념행사는 민간단체(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와 협력하여 함께하는 사회적기업의 축제이자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여, 테마별 우수상품 전시 및 지역주민 체험부스, 포럼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운영했다.
 
이날 오후에는 “사회문제 해결의 열쇠, ‘사회적기업가’-자원보유자 간 협업을 통해 콜렉티브 임팩트*를 창출하다”를 주제로 제13차 국제포럼도 함께 개최되어 글로벌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관계를 강화했다.
* (콜렉티브 임팩트)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의 목표를 세우고 성과 창출
 
이날 포럼은 요시키 타케우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부총장, 시멜 에심 국제노동기구(ILO) 협동조합 및 사회연대경제 부문 부서장, 송영욱 행복나래 대표의 축사를 시작으로 기조연설, 2개 세션의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기조연설에서는 주요 사회문제를 조망하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회문제에 접근하는 사회적기업가의 정신과 사회적기업의 역할 및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세션별 발제와 토론에서는 돌봄, 고령자, 장애인 고용 등 사회문제의 유형별 원인을 진단하여 지속 가능한 사업 형태로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 사례들을 공유하고, 다양한 자원보유자 간 협력 모델 사례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협업 방안을 모색했다.
 
김문수 장관은 “사회적기업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라며 “정부도 사회적기업이 자생력을 키우고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기업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 정책을 만들고 지역에 다양한 형태의 협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사회적기업과 황윤선(044-202-7424), 홍진희(044-202-7430)

“이 자료는 고용노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024년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대국민 외부평가 출제 공모전 시상식 개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