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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6.7% 증가 |
- 오프라인 전년과 같은 수준 · 온라인 13.9% 증가 |
`24년 10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은 전년 동월과 같은 수준(0.0%), 온라인 부문은 13.9%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7% 증가 [오프라인 매출] 소비심리 위축, 이상기온, 휴일 수 감소(-1일) 등으로 대형마트(△3.4%)·백화점(△2.6%)은 부진, 집 근처에 위치하여 필요시 생필품 소량구매가 가능한 편의점(3.7%)·준대규모점포(7.1%)는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과 같은 수준(0.0%) [온라인 매출]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서비스(66.5%), 식품(24.8%), 생활/가정(11.3%) 등은 성장세를 유지,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패션/의류(△9.8%), 가전/전자(△12.7%) 부문은 감소, 전체 매출은 13.9% 증가, 특히, 온라인 매출 비중(51.9%)이 오프라인(48.1%)을 3개월 만에 다시 상회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24년 10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0.0%)은 전년과 같은 수준, 온라인 부문(13.9%)은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6.7% 증가
ㅇ (오프라인) 대형마트(△3.4%)·백화점(△2.6%)은 부진, 편의점(3.7%)·준대규모점포(7.1%)는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과 같은 수준(0.0%)
ㅇ (온라인) 서비스(66.5%), 식품(24.8%) 부문의 성장세가 지속된 반면, 패션/의류(△9.8%)는 감소세가 지속되어 전체 매출은 13.9% 증가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
전체 |
8.7 |
7.5 |
8.2 |
13.7 |
10.9 |
10.8 |
8.8 |
11.1 |
6.3 |
9.2 |
6.7 |
6.7 |
오프라인 |
4.5 |
4.5 |
△0.3 |
11.5 |
6.0 |
△0.2 |
0.9 |
3.7 |
△3.0 |
5.0 |
△0.9 |
0.0 |
온라인** |
12.7 |
10.4 |
16.8 |
15.7 |
15.7 |
22.2 |
16.5 |
18.4 |
16.9 |
13.9 |
15.7 |
13.9 |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10월) 7.35 / 6.96 ⇒ (’24.10월) 7.35 / 7.92
** 온라인은 ’24.7월 이후 티몬, 위메프의 매출액이 제외된 수치(’23년 기준값에서도 제외)
□ (상품군별 매출) 소비심리 위축, 해외직구 영향, 이상기온 등으로 가전/문화(△11.6%), 패션/잡화(△6.0%), 아동/스포츠(△4.7)가 감소, 서비스/기타(31.7%), 식품(11.8%) 등은 성장세 유지
<’24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6.7 (100) |
△11.6 (10.4) |
△6.0 (12.3) |
△4.7 (5.2) |
11.8 (37.4) |
5.4 (12.4) |
31.7 (16.7) |
2.5 (5.6) |
오프라인 |
0.0 |
△22.1 |
△9.2 |
△9.5 |
3.8 |
△4.8 |
5.4 |
2.5 |
온라인 |
13.9 |
△10.4 |
△2.7 |
△0.8 |
24.8 |
11.3 |
66.5 |
- |
ㅇ (오프라인) 집밥 수요 증가 등으로 식품(3.8%)은 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22.1%), 패션/잡화(△9.2%) 등 부진
ㅇ (온라인)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서비스(66.5%), 식품(24.8%), 생활/가정(11.3%) 등은 성장세를 유지,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패션/의류(△9.8%)*는 감소세 지속, 특히 가전/전자(△12.7%)** 부문이 크게 감소
* 온라인의 패션/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패션/잡화에 포함
** 온라인의 가전/전자는 도서/문구와 함께 가전/문화에 포함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0.8%)·백화점(△2.9%)은 구매건수 감소, 편의점(1.5%)·준대규모점포(7.0%)는 증가하여 전체 1.4% 증가
ㅇ 구매단가는 백화점(0.3%)·편의점(2.2%)·준대규모점포(0.1%)는 증가, 대형마트(△2.7%)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1.4% 감소
<’24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1.4 |
△0.8 |
△2.9 |
1.5 |
7.0 |
구매단가 |
△1.4 |
△2.7 |
0.3 |
2.2 |
0.1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1.1%p)·백화점(△1.6%p)·편의점(△0.5%p)은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준대규모점포는 동일
ㅇ 온라인 부문(3.3%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51.9%)이 오프라인(48.1%)을 3개월 만에 다시 상회
<’23년과 ’24년의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23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4년 10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
오프라인 |
54.2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46.0 |
46.1 |
46.4 |
48.7 |
50.3 |
50.3 |
48.1 |
온라인 |
45.8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54.0 |
53.9 |
53.6 |
51.3 |
49.7 |
49.7 |
51.9 |
* 통계의 연속성, 비교가능성을 위해 ’23. 9월/10월 매출비중은 2개사(티몬, 위메프) 매출액 제외·재계산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편의점(3.7%), 준대규모점포(7.1%)의 매출은 증가, 대형마트(△3.4%), 백화점(△2.6%)은 매출이 감소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과 같은 수준(0.0%)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3.4% 감소, 김장, 집밥 수요 증대 등으로 식품 분야(2.4%) 성장에도 불구, 가전/문화(△22.2%) 등이 크게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2.6% 감소, 식품(2.5%), 해외유명브랜드(2.5%)는 상승하였으나 가을옷 구매 감소, 휴일수 감소(-1) 등으로 대부분 감소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3.7% 상승, 식품(4.0%), 비식품(3.4%) 모두 성장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7.1% 상승, 집밥 수요 증가로 식품군(8.3%) 중심으로 크게 성장, 반면 비식품군(△5.5%)은 감소세 지속
<’24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0 |
△3.4 |
△2.6 |
3.7 |
7.1 |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1.6%)는 감소하고, 백화점(0.8%)·편의점(2.1%)·준대규모점포(2.4%)는 증가
ㅇ 점포수는 전년 동월 대비 편의점(1.6%)·준대규모점포(4.6%)는 확대, 대형마트(△1.9%), 백화점(△3.3%)은 감소
<’24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0.6 |
△1.6 |
0.8 |
2.1 |
2.4 |
점포 수 증감률 |
1.6 |
△1.9 |
△3.3 |
1.6 |
4.6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3.9% 증가, 여행상품·음식 배달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66.5%), 식품(24.8%), 생활가구(11.7%) 분야는 꾸준히 성장
ㅇ 소비심리 위축,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패션/의류(△9.8%), 스포츠(△6.6%) 부문은 부진 지속, 또한 가전/전자(△12.7%) 부문도 감소
<‘24년 10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3.9 |
△12.7 |
15.7 |
△9.8 |
△6.6 |
8.5 |
5.8 |
24.8 |
11.3 |
66.5 |
매출비중 |
100.0 |
16.3 |
1.9 |
6.8 |
2.9 |
5.2 |
2.9 |
30.5 |
16.1 |
17.5 |
< 일 러 두 기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 또는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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