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은 11.28.(목)서울(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모로코 투자로드쇼(Morocco Now)에 참석차 방한한 카림 지단(Karim ZIDANE)장관을 만나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특히 이번 면담은 올해 6월(서울) 한-아프리카 정상회의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정상회의 계기 진전을 보인 경제동반자협정(EPA)의 추진에 대한 논의 등이 이루어졌다.
정 본부장은 투자 확대를 위해서는 경제동반자협정(EPA) 협상이 조속히 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하고, 한국기업들의주요 관심 분야인 철도 전동차, 신재생에너지 등의 프로젝트 참여와 진출 기업의 애로 해소 관련 모로코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에 지단 장관은경제동반자협정(EPA)논의를 앞당기자고 화답하고,모로코는 유럽연합(EU)·미국 등 55개국과의 풍부한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와 유럽·중동진출의 지리적 이점을 지닌투자 허브로, 자동차, 항공, 조선, 청정에너지 등 첨단산업 분야 한국 기업 진출을 희망한다고 하였다.
면담에 이어 정 본부장은 모로코측에서 주최한투자로드쇼 개막식 축사를 통해, 양국 기업인들 간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한-모로코경제동반자협정 체결 노력 등 모로코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하였다.투자로드쇼에는 모로코 진출 업무협약을체결한 LG에너지솔루션과 ㈜서일을 비롯, 삼성E&A, 현대중공업, LX인터내셔널 등 우리 기업및 한-아프리카재단, 한국수입협회 등 유관 기관에서 100여 명이 참석하여 비즈니스 협력 기회 발굴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