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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신호, 복잡한 도로”…
세종시 출퇴근 교통 체증 해소 나선다
- 국민권익위, 시민 참여형·지역 맞춤형 교통환경 개선 모델 구축
- 세종경찰청 및 한국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와 협업해 세종시 교통 불편이나 사고위험이 있는 교통신호체계 등 39개 지점 교통환경 개선
□ 세종시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던 출퇴근 시간대 심각한 교통정체가 개선될 전망이다.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 이하 국민권익위)는 세종특별자치시 경찰청, 한국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와 협업해 지난 2월부터 10월까지 시민의 불편을 야기하고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불합리한 교통신호체계, 교통안전시설 등을 조사하고 개선이 필요한 39개 지점을 발굴해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 국민권익위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4년부터 교통안전 기획조사를 시행해 왔다.
올해는 보다 심층적인 조사를 위해 기존의 전국단위 기획조사를 지역단위 기획조사로 전환해 세종시민들이 교통사고나 교통불편을 야기하는 교통환경 저해 요인을 직접 발굴하는 시민 참여형 사업을 진행하고, 지역적 특성에 맞춘 실효적 대책 마련을 위해 세종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대전·세종·충남지부가 함께 협업을 추진했다.
□ 그 결과, △ 불합리한 교통신호체계로 지·정체가 반복되는 29개 지점, △ 도로 선형과 맞지 않는 유도선, 횡단보도와 지나치게 가까운 정지선 등 운전자 혼란이나 사고를 유발하는 교통노면표시 5개 지점, △ 우회전 교차로 바로 옆에 설치되어 있거나 보행 수요와 맞지 않는 위치에 설치된 횡단보도 3개 지점, △ 복잡한 도로 구조로 사고위험이나 교통이 정체된 교차로 2개 지점 등 총 39개 지점에 대해 개선안을 마련했고, 개선이 시급한 지점은 사업 일정과 별개로 기술검토, 교통안전시설 심의를 진행해 개선을 추진했다.
주요 개선으로는 봉암사거리, 가름로 등 출퇴근 시간대 차량 지·정체 구간의 신호주기를 길게 하고, 교통신호기간 연동체계를 재조정해 차량 정체를 완화했고, 은하수교차로에 유턴 신호등을 설치해 차량간 진입시간을 분산해 교차로 혼잡을 개선했으며, 세종로 조치원 방향에 신설된 버스전용차로 시작 시점에 안내표지판 설치와 교통노면표시로 운전자들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해 사고위험을 줄였다.
□ 국민권익위 양종삼 고충처리국장은 “이번 세종특별자치시에서 이뤄진 교통환경 개선 사업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지역 현안을 개선한 시민참여형 사업의 표준모델이 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권익위는 이번 교통환경 개선이 마무리되면 개선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다른 지역으로도 전파해 시민 참여형 교통환경 개선 사업이 확산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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