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2024 재활로봇 심포지엄’ 개최
- 국내 재활로봇 연구 분야 연구자들의 소통의 장 마련 -
주요 내용
□ 2024 재활로봇 심포지엄을 통해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에서 수행중인 다양한 재활로봇중개연구를 소개하며, 국내 재활로봇 연구 분야(산·학·연·병) 연구자들이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합니다.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은 2024년 12월 9일(월) 오전 9시 엘타워 오르체홀에서‘재활로봇중개연구를 통한 로봇기술의 임상 연계 활성화’라는 주제로「2024 재활로봇 심포지엄」를 개최한다.
- 목적: 재활로봇중개연구를 소개하고 국내 재활로봇 연구 분야(산·학·연·병)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 공유와 토론을 위한 소통의 장 마련
- 일시: 2024년 12월 9일(월), 09:00∼18:00
- 장소: 엘타워 오르체홀
- 주관: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
- 주최: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
이번 재활로봇 심포지엄은 재활로봇의 최신동향과 재활로봇중개연구 우수사례발표 및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논의하고자 개최되었으며, 총 5개의 세션으로 구성하였다.
<2024 재활로봇 심포지엄 세션>
(12월 9일 오전) 세션 1. 재활로봇중개연구: 동향, 보행, 임상 효과
세션 2. 키노트(Keynote)
(12월 9일 오후) 세션 3. 재활로봇중개연구: 우수사례발표1
세션 4. 재활로봇중개연구: 우수사례발표2
세션 5. 재활로봇중개연구: 우수사례발표3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의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은 임상 전문가(재활의학 전문의, 임상 치료사 등)와 기업, 대학교, 연구소, 병원 등이 협력하여 다양한 로봇기술을 재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 중개 연구를 통해 재활로봇 활용을 활성화하고 장애인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수행하는 사업이다. 사업단은 재활로봇의 기술 개선부터 임상 연구까지 중개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국립재활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인프라를 통해 기존의 기술 중심의 연구결과와 임상연구 간의 연계를 촉진하여 임상까지 완료된 재활로봇들의 연구결과가 치료재활 및 일상생활에 활용되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붙임> 1. 전체 포스터
2. 재활로봇중개연구 성과물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