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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지난해 재외국민 4,901명에 119응급의료상담 서비스 제공..전년대비 18.5% 증가

2025.01.14 소방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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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 2024년 국외119응급의료상담4,901


119응급의료상담 제공하여 재외국민 생명 보호



- 여행수요 증가,국제행사 등 해외 활동으로’23년 대비 응급의료상담18.5%증가

- 하루 평균13.4건 제공SNS(카오톡)활용, 20·30대 상담 이용자 대폭 늘어

- 육상은 여성,해상은 남성,연령별 고루 분포장소별로 이용자 특성 달라


소방청(청장 허석곤)2024재외국민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 이용 건수가4,901건으로20234,135건에 비해18.5%(766)증가했다고 밝혔다.

재외국민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해외여행·거주자,선박 및 항공기의승무원·승객인 우리 국민(이하재외국민’)해외에서 질병에 걸리거나 다쳤을36524시간 소방청 중앙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상주하는 응급의학전문의와 상황요원을 통해응급처치 안내 또는 복약지도 등각종 응급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소방청이 운영하는 서비스다.

*전화(+82-44-320-0119),이메일(central119ems@korea.kr),누리집(www.119.go.kr),SNS(카카오톡, LINE)

이같은 재외국민 대상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는2018년부터 상담 대상과 방법 등을 확대*하고 홍보를 지속해 온 결과,해를 거듭할수록 이용자가 많아지고 있다.

*(대상) ‘12년 해상(’18)육상(‘24)항공/ (방법)메일,홈페이지,전화SNS(카카오톡, LINE)
**(‘20) 2,617(’21) 2,576(‘22) 3,811(’23) 4,135(‘24) 4,901

소방청 중앙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재외국민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 제공 건수는 총4,901건으로,하루 평균13.4명이 해당 서비스를이용한 수치이며, ’23년과 비교해 하루2명씩 더 이용한 셈이다.

이는 지난해1월부터11월까지출국자 수가 약26백만 명*으로, ’23년 한해 전체출국자 수인 약23백만 명을 이미 넘어섰고,혼인 건수*또한 증가하여 신혼여행 등 해외여행객이 많아짐에 따라상담수요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202411월호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법무부, 2024.11.) / 202410월 인구동향(통계청, 2024.12.)

상담지역별로는해상2,586(52.8%),육상2,308(47.1%)이며,항공상담은7(0.1%)이 발생하였다. ’23년과 비교해 해상 상담은102(3.8%)감소하였으나,육상863(59.7%),항공기5(250%)이 증가하였다.

2023~2024재외국민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 실적

구분

총계

평균

해상

육상

항공기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023

4,135

11.3

2,688

1,445

2

1,096

1,098

1,090

851

2024

4,901

13.4

2,586

2,308

7

1,133

1,355

1,437

976

상담 이용 매체는 접근이 쉬운SNS(카카오톡)통한 상담이3,062(62.5%)으로 가장 많았고,전자우편(이메일) 1,338(27.3%),유선전화470(9.6%)순이었다.

남성(70%)여성(28.8%)보다 많이 이용했고,연령대별로는 여행·유학등 해외 출입이 많은20(27.8%)· 30(23.8%)51.6%로 가장 높았으며, 10대에서’23년 대비 증가 폭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내용은의료상담(64.2%)복약지도(27.4%)요청이 대부분이었다.특히,23년과비교해의료상담이30%증가하였으며,진료과목은응급의학과(64.2%),피부과(7.7%),정형외과374(7.6%)순이었다.


상담 조치 결과 및 진료과목 현황

구 분

조치결과()

진료과목()

의료상담

처치지도

복약지도

기타

소아과

피부과

정형외과

안과

응급의학과

2023

2,108

696

1,137

194

206

241

373

198

2,603

2024

2,740

597

1,344

220

225

379

374

186

3,148

소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해상에서는전자메일을 통한 상담 요청비중이51.4%로 가장 높으며,상담 요청은97.5%가 남성으로선박 종사자가주로 남성인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20대부터50대까지 비교적 연령별고른 분포를 보이고 의료기관에 바로 방문할 수 없는 지리적 요건에 따라육상 상담에 비해처치지도에 대한 상담 내용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처치지도597건 중399(66.8%) /육상처치지도상담 대비2

반면,육상에서는85.2%SNS(카카오톡)를 통해 상담을 요청하였고,여성이59.4%, 20·30대에서48.9%로 가장 많이 이용하였다. ‘10대 미만연령에서448건 상담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육··공 전체‘10대 미만상담건수인453건의98.9%에 해당하며,진료과목 중소아과상담 전체 건수(225)또한 모두 육상에서 발생하였다.

항공기상담은 총7건으로,모두전화로 상담을 요청했으며 의료상담과 처치지도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였다.

작년 한 해 소방청은119응급의료상담서비스 제공뿐 아니라,국제행사개최시 외교부와 함께정부 합동 신속대응팀을 파견하여 우리 국민의 응급상황에 적극 대응하였고,재외국민 대상으로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하는 등재외국민의 생명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다.또한,재외공관에소방주재관을 배치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되어,올해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관에 소방공무원을 파견할 예정이다.

유병욱 소방청119구급과장은국내·외 재난·재해 발생 등 응급상황이끊임없이 발생함에 따라 우리 국민이라면 국내 및 국외 어디서든지 구급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119응급의료상담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재외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폭넓은 정책을 마련하여국가적 책무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담당 부서

소방청

책임자

과 장

유병욱

(044-205-7630)

119구급과

담당자

소방경

신혜원

(044-205-7722)



“이 자료는 소방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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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8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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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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