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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 대비, 전통시장 및 상점가 민생현안 청취
- 중기부, 전국상인연합회 간담회 통해 「2025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주요정책 추진방향」을 알리고, 전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애로 사항 청취
2025.01.17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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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17일(금) 서울 마포 드림스퀘어에서 전국상인연합회(회장 이충환, 이하 전상연)와 간담회를 갖고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민생현안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월 9일 발표한 설 명절 대책을 안내하고, ‘2025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정책방향’과 각종 민생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했다.
간담회에는 중기부 오영주 장관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권대수 부이사장, 전국상인연합회장 및 14개 시도 지회장부회장 등이 참석해 전국 시장별 애로사항과 정부 정책에 대한 현장의견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했다.
오 장관은 “온누리상품권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부정유통감시단의 현장 안착에 톡톡히 일조해 주신 전상연에 수고 많으셨다”라는 말을 전하면서, “최근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정부는 어느 때보다 비상한 각오로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모든 정책 역량을 결집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기부에서 「2025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주요정책 추진방향」과 1월 9일에 발표된 설 명절 대책 중 물가 안정, 온누리상품권 등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직접적인 혜택을 주는 내용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먼저, 올해 온누리상품권은 역대 최대인 5.5조원을 발행한다. 그 중 76%가 디지털상품권으로 발행되어 전통시장 내 디지털상품권의 가맹률을 높이고, 상품권의 사용처 확보를 위해 신규 골목형상점가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설 명절 기간 동안(1.10~2.10)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구매 할인율을 10%에서 15%로 상향하고,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으로 가맹점에서 결제 시 환급 행사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명절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어줄 방침이다.
두 번째, 전통시장의 재도약을 위해 전통시장 중 경제문화사회적 랜드마크로서 지역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백년시장을 발굴하고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 규모 : ‘25년부터 매년 2~3곳 지정, 3년간 최대 40억원 지원
세 번째, 디지털 전통시장의 수준별 역량 강화 체계를 확대하고 최신 공동물류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2세 청년 상인의 경우 원활한 가업승계를 위한 창업 및 도약 지원을 동시 추진하고, 상속증여경영 컨설팅 등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안전한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올해 기존 노후전선정비, 화재알림시설설치사업의 지원시설과 참여대상을 확대하여 안전관리패키지로 일원화하는 등 폭넓은 피해 구제 수단 마련에 주력할 계획이다.
전상연 이충환 회장은 “지난 해 우리 전통시장은 정부 뿐 아니라 여러 전문가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전통시장에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 달려왔던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하며, “올해도 정부와 민간, 전통시장과 골목형상점가 모두가 합심해 움직인다면 시장에 곧 온기가 돌아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영주 장관은 “올해도 전통시장과 상점가의 정책과 현안들은 전상연과 팀워크를 한층 더 높여 직간접 소통을 확대하겠다”고 말하며, 겨울철 화재안전점검에 대해서도 “재난은 피해 복구보다 예방이 훨씬 더 중요하므로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저 또한 어렵고 힘든 시기일수록 기본에 충실하라는 자세(BACK TO THE BASIC)로, 주어진 기본 책무에 더욱 충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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