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년 연간 주요 유통업체 매출 8.2% 증가
- 오프라인 2.0% 증가 , 온라인 15.0% 증가 ( 전년 대비 )
['24 년 연간 ]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2.0%) 과 온라인 (15.0%) 모두 상승하여 전년동기 대비 8.2% 증가하였다 .
오프라인 은 대형마트 ( △ 0.8%) 는 감소하였고 백화점 (1.4%)· 편의점 (4.3%)· 준대규모점포 (4.6%) 등은 매출이 증가하였다 .
대형마트 는 식품군 (2.3%) 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비식품군 ( △ 7.9%) 이 부진하였으며 , 준대규모점포 는 점포수 증가 , 집밥 수요 확대 , 집근처 소량 구매 증가 추세 등으로 성장세를 유지하였다 .
편의점 은 꾸준히 플러스 성장을 하여 매출비중이 '24 년 하반기에 잠시 백화점을 추월하기도 하였으나 백화점 의 크리스마스 등 12 월 특수로 인해 연간 집계 결과 0.1%p 차이로 백화점 비중을 넘어서지 못했다 .
온라인 은 해외 플랫폼 국내진출 강화 , 티메프 사태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식품 (22.1%), 서비스 (58.3%, e- 쿠폰 , 음식배달 , 공연 · 여행티켓 등 ) 분야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하였고 , 온라인으로 소비 채널 이동이 가속화됨에 따라 온 · 오프라인의 매출 증가폭 차이는 전 년에 비해 크게 벌어졌다 .('23 년 1.5%p → '24 년 13%p)
온 · 오프라인 전체의 상품군별 매출비중 은 소비심리 위축 ,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가전 / 문 화 ( △ 0.9%p), 패션 / 잡화 ( △ 1.2%p), 아동 / 스포츠 ( △ 0.6%p) 분야의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 식품 (0.7%p), 서비스 / 기타 (2.2%p) 분 야는 매출 비중이 증가하였다 .
['24 년 12 월 ]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 △ 0.3%) 감소 , 온라인 (18.8%) 상승하여 전체적으로 8.9% 증가하였다 .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 전체 매출 )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2.0%) 부문과 온라인 (15.0%)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 전년 대비 8.2% 증가
ㅇ ( 오프라인 ) 백화점 (1.4%) · 편의점 (4.3%) · 준대규모점포 (4.6%) 등은 증가하였고 대형마트 ( △ 0.8%) 는 감소하여 오프라인 (2.0%) 성장
ㅇ ( 온라인 ) 식품 , e- 쿠폰 , 음식배달 , 공연 · 여행티켓 구매 등을 중심으로 온라인 부문 (15.0%) 이 크게 성장
<'23 년 및 '24 년 연간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
구분
'23 년 연간
'24 년 연간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매출 비중
매출 증감률
대형마트
13.5%
0.5%
11.9%
△ 0.8%
백 화 점
18.5%
2.2%
17.4%
1.4%
편 의 점
17.8%
8.1%
17.3%
4.3%
준대규모점포
2.9%
3.7%
2.8%
4.6%
오프라인 합계
52.7%
3.7%
49.4%
2.0%
온라인 합계
47.3%
5.2%
50.6%
15.0%
전체
100.0%
4.4%
100.0%
8.2%
< '20~'24 년 연간 매출 증감률 (%) 추이 ( 전년 대비 ) >
* 2 개사 ( 티몬 , 위메프 ) 를 제외
□ ( 업태별 매출비중 ) 온라인 매출 비중은 3.3%p 증가하여 50.6% 를 기록 했으며 , 오프라인은 대형마트 ( △ 1.6%p), 백화점 ( △ 1.1%p), 편의점 ( △ 0.5%p), 준대규모 점포 ( △ 0.1%p) 모두 감소
< '23 년 및 '24 년 연간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23 년 연간 업태별 매출 구성비
'24 년 연간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상품군별 매출비중 ) 소 비심리 위축 ,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가전 / 문화 ( △ 0.9%p), 패션 / 잡화 ( △ 1.2%p), 아동 / 스포츠 ( △ 0.6%p) 매출 비중은 감소 하 였으며 , 식품 (0.7%p), 서비스 / 기타 (2.2%p) 분 야는 매출 비중이 증가
< '23 년 및 '24 년 연간 상품군별 매출 구성비 (%) >
1. 12 월 매출 동향
□ ( 전체 매출 ) 오 프라인 부문 ( △ 0.3%) 은 감소 , 온라인 부문 (18.8%) 은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9% 증가
<'24 년 12 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온 ·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ㅇ ( 오프라인 ) 백화점 (1.1%)· 편의점 (2.4%)· 준대규모점포 (3.4%) 등은 상승 , 대형마트 ( △ 6.6%) 는 감소하여 , 전체 매출은 0.3% 감소
ㅇ ( 온라인 )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상품군을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18.8% 증가
<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 단위 : %) >
구분
'24 년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전체
8.2
13.7
10.9
10.8
8.8
11.1
6.3
9.2
6.7
6.7
8.0
8.9
오프라인
△ 0.3
11.5
6.0
△ 0.2
0.9
3.7
△ 3.0
5.0
△ 0.9
0.0
3.9
△ 0.3
온라인
16.8
15.7
15.7
22.2
16.5
18.4
16.9
13.9
15.7
13.9
11.8
18.8
□ ( 상품군별 매출 ) 식품 (8.0%), 생활 / 가정 (3.3%), 서비스 / 기타 (42.0%) 등은 상승 , 가전 / 문화 ( △ 2.3%), 패션 / 잡화 ( △ 1.1%) 는 감소세 지속
ㅇ ( 오프라인 ) 서비스 / 기타 (4.3%), 해외유명브랜드 (6.1%) 등은 증가하였으나 가전 / 문화 ( △ 17.9%), 패션 / 잡화 ( △ 3.8% ), 식품 ( △ 0.4%) 등은 부진
ㅇ ( 온라인 ) 식품 (21.5%), 서비스 / 기타 (83.8%) 등은 성장세를 유지한 반면 , 패션 / 의류 ( △ 6.8%) * , 가전 / 전자 ( △ 1.2%) ** 부문은 감소 지속
* 온라인의 패션 / 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패션 / 잡화에 포함
** 온라인의 가전 / 전자는 도서 / 문구와 함께 가전 / 문화에 포함
<'24 년 12 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 단위 : %) >
구분
전체
가전 /
문화
패션 /
잡화
아동 /
스포츠
식품
생활 /
가정
서비스 /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 비중 ,%)
8.9
(100)
△ 2.3
(10.3)
△ 1.1
(12.3)
△ 1.1
(5.2)
8.0
(36.2)
3.3
(11.6)
42.0
(17.6)
6.1
(6.8)
오프라인
△ 0.3
△ 17.9
△ 3.8
△ 3.7
△ 0.4
△ 4.8
4.3
6.1
온라인
18.8
△ 0.4
1.8
1.0
21.5
7.7
83.8
-
□ ( 구매건수 · 구매단가 ) 대형마트 ( △ 3.5% )· 백화점 ( △ 2.9%) 은 구매건수 감소 , 편의점 ( 1.9 %)· 준대규모점포 ( 5.2 %) 는 증가하여 전체 1.3% 증가
ㅇ 구매단가는 백화점 (4.0%) · 편의점 ( 0.5 %) 은 증가 , 대형마트 ( △ 3.2% ) · 준 대규모점포 ( △ 1.7 %) 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1.6% 감소
<'24 년 12 월 오프라인 *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 단위 :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1.3
△ 3.5
△ 2.9
1.9
5.2
구매단가
△ 1.6
△ 3.2
4.0
0.5
△ 1.7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 업태별 매출 비중 ) 대형마트 ( △ 1.8%p)· 백화점 ( △ 1.5%p)· 편의점 ( △ 1.0%p) · 준대규모점포 ( △ 0.2%p) 는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
ㅇ 온라인 부문 (4.4%p) 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하여 매출 비중은 52.7% 임
< 오프라인 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 단위 : %) >
구분
'24 년
1 월
2 월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오프라인
49.8
50.3
51.1
49.9
49.7
50.5
48.7
50.3
50.3
48.1
47.0
47.3
온라인
50.2
49.7
48.9
50.1
50.3
49.5
51.3
49.7
49.7
51.9
53.0
52.7
<'23 년과 '24 년의 12 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3 년 12 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 년 12 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 ( △ 6.6%) 는 감소 , 백화점 (1.1%)· 편의점 (2.4%)· 준대규모점포 (3.4%) 등은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0.3% 감소
ㅇ ( 대형마트 ) 전체 매출은 △ 6.6% 감소 , 휴일 수 감소 (-1 일 ) * 로 식품 분야 ( △ 4.4%), 가전 / 문화 ( △ 17.9), 가정 / 생활 ( △ 11.5%) 등 감소
* 토 · 일요일 및 크리스마스 ('23.12 월 ) 11 일 → ('24.12 월 ) 10 일
ㅇ ( 백화점 ) 전체 매출은 1.1% 상승 , 식품 (1.0%), 해외유명브랜드 (6.1%) 상승 , 이외 잡화 ( △ 4.3%), 여성정장 ( △ 4.1%), 가정용품 ( △ 1.1%) 등 대부분 하락
ㅇ ( 편의점 ) 전체 매출은 2.4% 상승 , 식품 (1.8%), 비식품 (3.1%) 모두 성장
ㅇ ( 준대규모점포 ) 전체 매출은 3.4% 상승 , 집밥 수요 증가 등으로 식품군 (4.0%) 중심으로 성장 , 비식품군 ( △ 4.6%) 은 감소
<'24 년 12 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단위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 0.3
△ 6.6
1.1
2.4
3.4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 ( △ 4.8%)· 준대규모점포 ( △ 2.0%) 는 감소 , 백화점 (4.6%)· 편의점 (1.0%) 은 증가
ㅇ 점포수는 전년 동월 대비 편의점 (1.3%)· 준대규모점포 (5.4%) 는 확대 , 대형마트 ( △ 1.9%), 백화점 ( △ 3.3%) 은 축소
<'24 년 12 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 단위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3.6
△ 4.8
4.6
1.0
△ 2.0
점포 수 증감률
1.4
△ 1.9
△ 3.3
1.3
5.4
나 .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8.8% 증가 , 음식배달 서비스 , 가전 · 자동차 등 렌탈 서비스 이용 확대 , 온라인 식품구매 확대 등으로 서비스 / 기타 (83.8%), 식품 (21.5%), 화장품 (14.7%) 등이 꾸준히 성장
ㅇ 가전 / 전자 ( △ 1.2%), 패션 / 의류 ( △ 6.8%), 스포츠 ( △ 4.5%) 는 감소세 지속
<'24 년 12 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 매출비중 ( 단위 :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8.8
△ 1.2
5.6
△ 6.8
△ 4.5
14.7
4.9
21.5
7.7
83.8
매출비중
100.0
15.5
2.3
6.4
2.2
5.2
3.4
29.6
14.9
20.5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 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의 월간 매출액 또는 거래액 을 조사 분석 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 개사 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 · 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 개사 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 분석한 결과로 ,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 서비스업동향조사 」 ·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와는 모집단 ,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 나 방향 이 상이 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 되는 자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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