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중소기업 수는 95,905개사로 전년(94,463개사) 대비 1.5% 증가했으며, 신규 수출기업 수는 25,000개사로 전년(24,825개사) 대비 +0.7% 증가, 수출 지속기업은 70,905개사로 전년(69,638개사) 대비 1.8% 증가하는 등 수출 중소기업 관련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중소기업 수출 품목별·국가별 특징
<주요 수출품목>
중소기업 상위 수출품목은 화장품(68.0억 달러, +27.7%), 자동차(51.1억 달러, +4.2%), 플라스틱제품(50.3억 달러, +4.2%), 자동차부품(43.8억 달러, +1.9%) 순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 전체 수출액 중 상위 10대 품목 집중도는 34.1%로 총 수출 10대 품목 집중도(59.1%) 대비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수출액 상위 10대 품목 중 8개 품목의 수출이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화장품(68.0억 달러, +27.7%)과 반도체제조용장비(39.6억 달러, +15.5%) 수출은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다.
【 총 수출 10대 품목 (억달러, %) 】
【 중기(中企) 수출 10대 품목 (억달러, %) 】
구 분
수출액
비중
증감률
구 분
수출액
비중
증감률
1
반도체
1,419
20.8
+43.9
1
화장품
68
5.9
+27.7
2
자동차
708
10.4
△0.1
2
자동차
51
4.4
+4.2
3
석유제품
503
7.4
△3.3
3
플라스틱 제품
50
4.4
+4.2
4
선박해양구조물및부품
256
3.7
+17.6
4
자동차부품
44
3.8
+1.9
5
합성수지
236
3.5
+2.8
5
반도체제조용장비
40
3.4
+15.5
6
자동차부품
225
3.3
△1.8
6
합성수지
34
2.9
+8.1
7
철강판
202
3.0
△2.4
7
기타기계류
29
2.5
△3.6
8
평판디스플레이및센서
189
2.8
+0.9
8
반도체
28
2.4
+8.1
9
무선통신기기
172
2.5
+11.1
9
전자응용기기
26
2.3
+1.7
10
컴퓨터
132
1.9
+76.7
10
기계요소
23
2.0
△1.3
상위 10대
4,043
59.1
+15.0
상위 10대
393
34.1
+7.9
전 체
6,837
100.0
+8.1
전체
1,151
100.0
+4.9
주요 수출 증가 품목의 증가요인을 분석하면, 화장품의 경우 중국(10.7억 달러, △4.7%) 수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미국(13.4억 달러, +46.5%), 일본(7.5억 달러, +29.4%), 베트남(4.5억 달러, +17.0%) 등 다양한 국가에서 수출이 증가하여 연 기준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수출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60억 달러를 돌파했다.
반도체제조용장비의 경우 글로벌 반도체 경기 회복과 해당 품목 최대 수출국인 중국의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 정책에 따른 수요 증가로 인해 중국(16.9억 달러, +18.9%), 대만(5.2억 달러, +55.0%), 미국(5.1억 달러, +42.2%), 네덜란드(5.0억 달러, +30.5%) 등 상위 교역국이 대부분 두 자릿수 증가율을 나타내면서 연 기준 최고 수출액을 기록했다.
자동차의 경우 키르기스스탄(15.4억 달러, +55.8%), 카자흐스탄(3.9억 달러, +8.5%) 등 러시아 주변국에서의 품질인지도가 상승되면서 6개월 연속 수출 호조세가 이어졌으며, 연 기준으로는 4년 연속 증가세, 역대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주요 수출국>
중소기업 수출액 상위권 국가로는 미국(187.4억 달러, +11.2%), 중국(183.9억 달러, △1.3%), 베트남(109.9억 달러, +6.8%), 일본(96.9억 달러, △1.9%), 홍콩(40.3억 달러, +43.8%) 순으로 집계됐으며, 상위 10개국 중 7개국에서 수출액이 증가했다.
【 중소기업 수출 10대 국가(단위 : 억달러, %) 】
구분
미국
중국
베트남
일본
홍콩
인도
대만
멕시코
러시아
인니
수출액
(억달러)
187.4
183.9
109.9
96.9
40.3
33.9
30.0
27.5
27.1
25.7
수출증감
(억달러)
18.8
-2.4
7.0
-1.9
12.3
2.7
3.4
1.0
-3.4
0.3
수출증감률
(%)
+11.2
△1.3
+6.8
△1.9
+43.8
+8.5
+12.8
+3.9
△11.3
+1.3
미국의 경우 대미 수출 상위 10대 품목 모두 수출이 증가하면서 '24년 기준 전체 수출국 중 가장 많은 수출액 증가(+18.8억달러)를 보였다. 홍콩의 경우 중소기업 수출 10대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출증가율을 보였으며, 특히 패션잡화(9.3억 달러, +426.2%), 금은및백금(4.0억 달러, +356.4%)은 세 자릿수 수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대만의 경우 글로벌 반도체 생산기지로 다국적 기업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반도체제조용장비(5.2억 달러, +55.0%) 수요도 함께 확대되어 수출이 증가했다. 반면 러시아(27.1억 달러, △11.3%)는 對러시아 수출 통제 품목 확대에 따라 대부분 품목이 수출 감소세를 보이며, 상위 10개국 중 가장 큰 감소율을 기록했다.
중소기업 수출액 상위 10대 국가 외에도 중동(58.1억 달러, +3.2%), 중남미(52.0억 달러+4.6%)에서의 중소기업 수출 증가가 두드러졌다.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24년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은 10.1억 달러로 전년(7.6억 달러) 대비 32.3% 증가하면서 첫 10억달러 선을 돌파했다. 국내 온라인 총 수출액 중 중소기업 수출액 비중은 73.2%로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 분야를 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출 주요 품목으로는 화장품(545.8백만 달러, +71.0%)과 컴퓨터(82.4백만 달러, +50.2%)가 대미 수출이 확대되면서 큰 증가세를 보였다. 다만,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의 수는 3,835개사로 전년(4,116개사)대비 소폭(△6.8%) 감소했다.
【 온라인 수출 상위 5대 품목(백만달러, %) 】
【 온라인 수출 상위 5대 국가(백만달러, %) 】
구분
'23년
'24년
증감률
화장품
319.3
545.8
+71.0
의류
75.0
97.3
+29.7
컴퓨터
54.8
82.4
+50.2
문구 및 완구
54.0
52.0
△3.8
서적
31.3
34.3
+9.6
주요품목 소계
534.5
811.8
+51.9
온라인수출액
760.5
1,005.9
+32.3
구분
'23년
'24년
증감률
미국
297.6
496.5
+66.8
일본
161.8
167.4
+3.5
중국
121.8
120.8
△0.8
네덜란드
7.7
21.1
+173.2
영국
14.7
20.4
+38.4
주요국가 소계
603.7
826.2
+36.9
온라인수출액
760.5
1,005.9
+32.3
《 2024년 4분기 중소기업 수출동향 》
중소기업 수출액 및 수출기업
2024년 4분기 중소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297.6억 달러로 나타났으며, 수출 중소기업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66,438개사로 나타났다.
* 수출 중소기업 수(개사,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21.4Q)63,706(△0.2%)→('22.4Q)63,801(+0.1%)→('23.4Q)65,131(+2.1%) → ('24.4Q)66,438(+2.0%)
중소기업 수출 품목별·국가별 특징
<주요 수출품목>
'24년 4분기 중소기업 10대 수출품목 중 9개 수출이 증가하였다. 1위 수출품목인 화장품(18.4억 달러, +27.8%)은 미국(3.4억 달러, +36.3%), 일본(2.1억 달러, +39.2%), 홍콩(1.2억 달러, +53.5%), UAE(0.5억 달러, +93.6%) 등에서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하였다. 2위 품목인 자동차(13.9억 달러, +14.4%)는 키르기스스탄(4.1억 달러, +46.9%), 카자흐스탄(1.0억 달러, +62.9%) 등 중앙아시아 지역 수출 증가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수출증가율을 기록했다.
<주요 수출국>
'24년 4분기 중소기업 10대 수출국 중 9개 국가로의 수출이 증가했다. 4분기 수출국 1위는 중국(50.0억 달러, +4.7%)으로, 동제품(2.4억 달러, +97.2%), 알루미늄(1.5억 달러, +51.1%)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여 '22년 1분기 이후 12분기만에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되었다. 2위 국가인 미국(48.0억 달러, △0.8%)은 화장품(3.4억 달러, +36.3%), 전력용기기(2.9억 달러, +59.2%)가 큰 폭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기타기계류(2.3억 달러, △44.2%) 등 여러 품목이 감소하여 전체 수출액은 소폭 감소했다. 7위 국가인 인도(8.9억 달러, +20.0%)는 기타기계류(1.5억 달러, +76.9%), 금속공작기계(1.2억 달러, +62.8%) 등 기계류 수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최원영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최근 고금리, 고물가 등 어려운 대외환경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 수출은 선방했지만, 트럼프 행정부 2기 출범, 고환율 상황 지속 등 중소기업을 둘러싼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계속해서 커지는 중"이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러한 대외환경 변화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중소기업의 애로를 신속히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