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허석곤)은 대한소방공제회와 협력하여 소방공무원이 보다 쉽게 재해보상 제도를 이해하고,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한 권으로 끝내는!소방공무원 재해보상 지원 제도 안내」책자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한 권으로 끝내는!소방공무원 재해보상 지원 제도 안내」책자는재해보상제도의 개요와 함께 각재해 급여별 지원 절차,공상 신청의 주요 핵심 정보들과보훈 관련 내용까지포괄적으로 담고 있다.
소방청보건안전담당관(재해보상·보훈전담팀)을 중심으로2024년10월부터 체계적으로 준비를 진행했다.
특히,안내서는명확한 절차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공상 신청 과정에서 소방공무원이 느낄 수 있는 어려움과 부담을 덜고,실질적으로 제도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초점을 맞췄다.
먼저,재해보상 제도 개요를 통해공상 인정 기준과 급여 종류,신청 및 처리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돕고,공상 종류를 크게 두 분야(사고,질병)로 구분하여 주요 사고와 질병의 공상 신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또,공무상 요양 신청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과 공무상 재해 인정 특례(공상 추정제)등의내용은 물론,재활급여,장해급여,재해유족급여등 각종 후속 지원 절차와국립묘지 안장제도,소방공무원 추모 행사에 관한 내용도 포함하여소방공무원의 복지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정건일 소방청 보건안전담당관은"이번 책자는 적극행정의 일환으로,소방공무원에게 적용되는 다양한 재해보상 및 보훈 제도를 조직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소방청은 전국 소방공무원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실질적으로 필요한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