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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1.7%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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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8.8% 증가 · 온라인 14.6%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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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은 8.8% 증가, 온라인은 14.6%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7% 증가 [오프라인 매출] 전년보다 이른 설 명절('24.2.10 → '25.1.29)로 한 달 빠르게 선물세트·성수품 지출이 발생, 소비심리 위축에 대응한 대형마트 등의 설맞이 할인행사 집중 추진, 설 연휴로 공휴일이 늘어 오프라인 매장 내방객 증가 등으로 대형마트(16.1%)·백화점(10.3%) ·편의점(1.7%)·준대규모점포(4.8%)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 * 1월 중 공휴일(토·일요일, 설 연휴, 대체공휴일 등) : ('24.1월) 9일 → ('25.1월) 13일 [온라인 매출] 설 선물·e쿠폰 수요 증대,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분야 성장, 온라인플랫폼의 배송서비스 강화 등으로 식품(19.6%), 화장품(7.7%), 서비스/기타(73.3%) 중심으로 성장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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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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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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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8.8%), 온라인 부문(14.6%) 모두 상승하여 전년 동월 대비 11.7% 증가
ㅇ (오프라인) 전년보다 이른 설 명절('24.2.10 → '25.1.29)로 한 달 빠르게 성수품·선물세트 지출이 발생, 소비심리 위축에 대응한 대형마트 등의 설맞이 할인행사 집중, 설 연휴로 공휴일이 늘어 백화점 ·대형마트 등 내방객 증가로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상승
* 1월 중 공휴일(토·일요일, 설 연휴, 대체공휴일 등) : ('24.1월) 9일 → ('25.1월) 13일
ㅇ (온라인) 설 선물·e쿠폰 수요,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분야 성장, 온라인플랫폼의 배송서비스 강화 등으로 식품, 화장품, 서비스/기타 중심으로 성장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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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4년 |
'25년 |
||||||||||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
전체 |
13.7 |
10.9 |
10.8 |
8.8 |
11.1 |
6.3 |
9.2 |
6.7 |
6.7 |
8.0 |
8.9 |
11.7 |
|
오프라인 |
11.5 |
6.0 |
△0.2 |
0.9 |
3.7 |
△3.0 |
5.0 |
△0.9 |
0.0 |
3.9 |
△0.3 |
8.8 |
|
온라인 |
15.7 |
15.7 |
22.2 |
16.5 |
18.4 |
16.9 |
13.9 |
15.7 |
13.9 |
11.8 |
18.8 |
14.6 |
□ (상품군별 매출) 식품(15.1%), 해외유명브랜드(17.3%), 서비스/기타(37.3%) 등이 증가, 가전/문화(△4.4%), 패션/잡화(△1.5%)는 감소
ㅇ (오프라인) 식품(12.0%), 해외유명브랜드(17.3%) 등 모든 분야에서 증가
ㅇ (온라인) 식품(19.6%), 서비스/기타(73.3%), 등은 큰 폭의 성장세 유지, 패션/의류(△12.8)*, 가전/전자(△6.2%)** 부문은 감소세 지속
* 온라인의 패션/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패션/잡화에 포함
** 온라인의 가전/전자는 도서/문구와 함께 가전/문화에 포함
<'25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
전체 (비중,%) |
11.7 (100) |
△4.4 (10.8) |
△1.5 (10.3) |
2.4 (3.8) |
15.1 (40.8) |
2.5 (11.6) |
37.3 (16.9) |
17.3 (5.8) |
|
오프라인 |
8.8 |
7.5 |
0.3 |
8.3 |
12.0 |
2.3 |
2.8 |
17.3 |
|
온라인 |
14.6 |
△5.9 |
△3.3 |
△1.3 |
19.6 |
2.5 |
73.3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6.2%)·백화점(0.2%)·준대규모점포(1.5%)는 구매건수 증가, 편의점(△2.0%)은 감소하여 전체 1.0% 감소
ㅇ 구매단가는 대형마트(9.4%)·백화점(10.1%)·편의점(3.9%)·준대규모점포(3.3%) 모두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9.8%로 크게 증가
<'25년 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구매건수 |
△1.0 |
6.2 |
0.2 |
△2.0 |
1.5 |
|
구매단가 |
9.8 |
9.4 |
10.1 |
3.9 |
3.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0.5%p)는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 백화점(△0.2%p)·편의점(△1.4%p)·준대규모점포(△0.2%p)는 감소
ㅇ 온라인 부문(1.3%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하여 매출 비중은 51.8%임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
구분 |
'24년 |
'25년 |
||||||||||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
오프라인 |
50.3 |
51.1 |
49.9 |
49.7 |
50.5 |
48.7 |
50.3 |
50.3 |
48.1 |
47.0 |
47.3 |
48.2 |
|
온라인 |
49.7 |
48.9 |
50.1 |
50.3 |
49.5 |
51.3 |
49.7 |
49.7 |
51.9 |
53.0 |
52.7 |
51.8 |
|
<'24년과 '25년의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24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5년 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8.8% 증가, 대형마트(16.1%)·백화점(10.3%)·편의점(1.7%)·준대규모점포(4.8%) 등 오프라인 전 업태에서 상승
ㅇ (대형마트) 작년보다 한 달 빠르게 설 선물세트·성수품 구매, 완구 구매 등이 발생하여, 식품(19.1%), 가전/문화(7.5%), 가정/생활(8.2%) 등 전 분야에서 상승
ㅇ (백화점) 설 선물세트 수요 등으로 해외유명브랜드(17.3%), 식품(24.9%), 아동스포츠(9.3%) 등이 크게 상승
ㅇ (편의점) 식품(2.5%), 비식품(0.9%) 모두 성장하였으며, 작년 추석(`24.9월) 이후 처음으로 즉석식품(△5.0%)이 감소한 것이 특징
ㅇ (준대규모점포) 설 연휴 기간 집밥 수요 증가, 주방용품(조리용품, 주방잡화 등) 수요 증가로 식품군(5.1%), 비식품군(1.4%) 모두 증가
<'25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매출 증감률 |
8.8 |
16.1 |
10.3 |
1.7 |
4.8 |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대형마트(17.1%)·백화점(14.1%)·편의점(0.6%)은 증가, 준대규모점포(△0.8%)는 감소,
ㅇ 점포수는 전년동월 대비 편의점(1.1%)·준대규모점포(5.7%)는 확대, 대형마트(△0.8%), 백화점(△3.3%)은 축소
<'25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14.3 |
17.1 |
14.1 |
0.6 |
△0.8 |
|
점포 수 증감률 |
1.2 |
△0.8 |
△3.3 |
1.1 |
5.7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4.6% 증가, 설 선물·e쿠폰 수요 증대, 정수기 등 렌탈 서비스 분야 성장, 온라인플랫폼의 배송서비스 확대 등으로 식품(19.6%), 화장품(7.7%), 서비스/기타(73.3%) 중심으로 성장 지속
ㅇ 패션/의류(△12.8), 스포츠(△11.9%), 가전/전자(△6.2%)는 감소세 지속
<'25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
매출증감률 |
14.6 |
△6.2 |
△3.5 |
△12.8 |
△11.9 |
7.7 |
7.2 |
19.6 |
2.5 |
73.3 |
|
매출비중 |
100.0 |
16.3 |
1.9 |
4.8 |
1.7 |
5.2 |
2.6 |
33.2 |
14.1 |
20.1 |
|
< 일 러 두 기 >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 또는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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