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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재난 대응!소방청-전국 재난대응 담당자 한자리
신속・정확・강력한 재난현장 총력대응체계 강화
- 전국 재난대응담당자100여명 한자리에 모여...극한의 재난 대비 현장대응 방안모색
-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등 주요 재난 대응사례 공유로 국가 총력대응태세 확립
- 긴급구조지휘대・긴급구조통제단 운영・국가소방동원 등 재난현장지휘체계 강화
"이상기후,도시화 등 급변하는 재난으로부터의 위기 탈출,극한의 재난에 대응하라!"
최근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울산 울주 유류탱크 화재,고속도로 공사장 교각 붕괴사고 등 예측불허의 복잡・다양한 재난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극한의 재난에 대비하여국가 총력 재난대응방안을모색하기 위해전국의 재난대응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소방청(청장 허석곤)은 지난10일과11일 이틀간 실효성있는재난 대응방안논의를 위해「소방청-전국 재난대응 담당자연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찬회는 긴급구조지휘대 조기 정착,긴급구조통제단 가동기준 마련,국가단위 훈련 및 동원자원관리 방안 개선 등▲재난대응 정책방향*을 공유하고▲주요 재난 현장대응사례 발표▲대규모 산림화재 대응방안▲재난현장 통합지휘체계 개선방안논의 등으로 진행됐다.
특히,시도별 주요재난 대응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사고유형별 재난현장지휘체계를 공유하고,대규모 재난 시긴급구조기관과 지원기관과의협력체계강화를 위한긴급구조통제단 운영 가동 지침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그동안 소방청은 재난의 확산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해대응단계 발령과긴급구조통제단 가동,국가 소방 동원령*발령 등재난 초기부터 선제적인 총력대응을 강화해오고 있다.
*재난이 발생하였거나 임박한 시・도 소방력만으로는 화재 등 재난에 대응하기 어려운 경우에국가차원에서 소방력을 재난현장에 동원・관리하는 일련의 조치
지난2024년12월29일 예기치 못한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발생시 선제적인 긴급구조통제단가동으로긴급구조지원기관과의 협력 대응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고,
올해2월 울산 울주군 유류탱크 화재 시에는 국가 소방동원령을 발령하여대용량포방사시스템등가용 자원을 총력 동원, 2차 폭발 등대규모 재난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
한편,지난해재난 확대에 따른 소방력 확보 차원의대응단계 발령은 전년 대비11%증가한363건으로,국가 차원의 총력 대응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3년 대응단계 발령 현황>
구분 |
총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
2022년 |
493 |
445 |
47 |
1 |
2023년 |
327 |
274 |
50 |
3 |
2024년 |
363 |
330 |
32 |
1 |
박근오소방청119대응국장은"이번 연찬회는 기후 위기 가속화와 도시구조의 복잡화 등으로 시・도의 대응한계를 초월한 대규모 재난에 국가 차원의대응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예측불허한 극한의재난 양상에 대비해 더 신속・정확・강력한 재난현장 총력대응체계를 강화하여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담당 부서 |
소방청 |
책임자 |
과 장代 |
김재운 |
(044-205-7610) |
대응총괄과 |
담당자 |
소방경 |
오효찬 |
(044-205-7568) |
“이 자료는 소방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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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서울지하철 2호선 탈선 사고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