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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4.4% 증가 |
- 오프라인 7.7% 감소 · 온라인 16.7% 증가 |
`25년 2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은 7.7% 감소, 온라인은 16.7%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 [오프라인 매출] 지난해 2월에 있었던 설 특수*가 1월에 이미 발생했고, 금년 2월의 날짜 수(-1일)**도 전년에 비해 하루가 줄어듦에 따라 대형마트(△18.8%)·백화점(△3.6%)·편의점(△4.6%)·준대규모점포(△1.2%)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 * (설날) '24. 2.10→'25. 1.29 ** (2월의 날짜 수) '24. 29일(윤년)→'25. 28일 [온라인 매출] 온라인 배송 강화, 음식 배달·e-쿠폰 수요 증대 등으로 식품(14.9%), 서비스/기타(76.3%) 부문이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하였고, 패션/의류(△9.7%), 스포츠(△9.8%) 등의 부진은 지속 - 신학기를 맞아 가전/전자(3.6%) 분야가 5개월 만에 반짝 성장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25년 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7.7%)은 감소, 온라인 부문(16.7%)은 상승하여 전년 동월 대비 4.4% 증가
ㅇ (오프라인) 지난해 2월에 있었던 설 특수*가 1월로 당겨졌고, 금년 2월 날짜 수**도 하루가 줄어듦에 따라 대형마트(△18.8%)·백화점(△3.6%) ·편의점(△4.6%)·준대규모점포(△1.2%)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
* (설날) '24. 2.10→'25. 1.29 ** (2월의 날짜 수) '24. 29일(윤년)→'25. 28일
ㅇ (온라인) 서비스 상품, 식품 부문이 성장을 견인하는 추세 속에 해외직구,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라 패션/의류, 스포츠 부문의 부진 심화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4년 |
'25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
전체 |
10.9 |
10.8 |
8.8 |
11.1 |
6.3 |
9.2 |
6.7 |
6.7 |
8.0 |
8.9 |
11.7 |
4.4 |
오프라인 |
6.0 |
△0.2 |
0.9 |
3.7 |
△3.0 |
5.0 |
△0.9 |
0.0 |
3.9 |
△0.3 |
8.8 |
△7.7 |
온라인 |
15.7 |
22.2 |
16.5 |
18.4 |
16.9 |
13.9 |
15.7 |
13.9 |
11.8 |
18.8 |
14.6 |
16.7 |
□ (상품군별 매출) 서비스/기타(35.7%), 해외유명브랜드(4.5%), 가전/문화(2.9%) 등이 증가한 반면, 식품(△1.5%), 패션/잡화(△5.1%) 등은 감소
ㅇ (오프라인) 해외유명브랜드(4.5%)를 제외한 식품(△12.3%), 가전/문화(△10.9%), 패션/잡화(△9.4%) 등 전 분야에서 감소
ㅇ (온라인) 신학기 특수에 따라 가전/전자(3.6%)* 부문이 반짝 증가, 식품(14.9%), 서비스/기타(76.3%) 등은 성장, 패션/의류(△9.7%)**는 감소
* 온라인의 가전/전자는 도서/문구와 함께 가전/문화에 포함
** 온라인의 패션/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패션/잡화에 포함
<'25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4.4 (100) |
2.9 (12.2) |
△5.1 (10.4) |
△5.5 (4.2) |
△1.5 (36.8) |
2.4 (12.4) |
35.7 (17.8) |
4.5 (6.2) |
오프라인 |
△7.7 |
△10.9 |
△9.4 |
△10.0 |
△12.3 |
△7.1 |
△1.1 |
4.5 |
온라인 |
16.7 |
4.3 |
△1.0 |
△1.9 |
14.9 |
7.9 |
76.3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대형마트(△9.3%)·백화점(△3.2%)·편의점(△5.4%)은 구매건수 감소, 준대규모점포(2.1%)는 증가하여 전체 5.2% 감소
ㅇ 구매단가는 대형마트(△10.5%)·백화점(△0.4%)·준대규모점포(△3.3%)는 감소, 편의점(0.8%)은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2.7% 감소
<'25년 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5.2 |
△9.3 |
△3.2 |
△5.4 |
2.1 |
구매단가 |
△2.7 |
△10.5 |
△0.4 |
0.8 |
△3.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오프라인 업태의 매출 비중은 대형마트(△2.8%p)·백화점(△1.4%p)·편의점(△1.4%p)·준대규모점포(△0.2%p) 등 모두 감소
ㅇ 온라인 부문(5.8%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하여 매출비중이 55.6%로 증가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4년 |
'25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
오프라인 |
51.1 |
49.9 |
49.7 |
50.5 |
48.7 |
50.3 |
50.3 |
48.1 |
47.0 |
47.3 |
48.2 |
44.4 |
온라인 |
48.9 |
50.1 |
50.3 |
49.5 |
51.3 |
49.7 |
49.7 |
51.9 |
53.0 |
52.7 |
51.8 |
55.6 |
<'24년과 '25년의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24년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5년 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7.7% 감소, 대형마트(△18.8%)·백화점(△3.6%)·편의점(△4.6%)·준대규모점포(△1.2%) 등 모든 업태에서 매출이 감소
ㅇ (대형마트) 식품(△19.7%), 가전/문화(△10.9%), 의류(△23.6%), 가정/ 생활(△22.5%) 등 대부분 분야에서 감소
ㅇ (백화점) 해외유명브랜드(4.5%), 가정용품(4.3%)은 상승, 식품(△21.2%), 잡화(△6.5%), 아동/스포츠(△7.6%) 등 나머지 분야는 모두 감소
ㅇ (편의점) 식품군(△5.4%), 비식품군(△3.6%) 모두 감소
ㅇ (준대규모점포) 식품군(△1.0%), 비식품군(△4.3%) 모두 감소
<'25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7.7 |
△18.8 |
△3.6 |
△4.6 |
△1.2 |
□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대형마트(△17.9%)·백화점(△0.2%)·편의점(△5.4%)·준대규모점포(△5.9%) 모두 감소
ㅇ 점포수는 전년동월 대비 편의점(0.9%)·준대규모점포(5.0%)는 확대, 대형마트(△1.1%), 백화점(△3.3%)은 축소
<'25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2.1 |
△17.9 |
△0.2 |
△5.4 |
△5.9 |
점포 수 증감률 |
1.0 |
△1.1 |
△3.3 |
0.9 |
5.0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6.7% 증가, 온라인 배송 강화, 음식 배달·e-쿠폰 수요 증대 등으로 식품(14.9%), 서비스/기타(76.3%) 부문이 성장을 견인하였고, 패션/의류(△9.7%), 스포츠(△9.8%) 등의 부진은 지속
ㅇ 신학기를 맞아 가전/전자(3.6%) 분야가 5개월 만에 반짝 성장
<'25년 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6.7 |
3.6 |
10.4 |
△9.7 |
△9.8 |
8.8 |
4.0 |
14.9 |
7.9 |
76.3 |
매출비중 |
100.0 |
18.1 |
2.1 |
4.9 |
1.7 |
5.2 |
2.7 |
30.7 |
14.9 |
19.8 |
< 일 러 두 기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 또는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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