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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하역 사업장 근로자 재해걱정, 해양수산부가 덜어드립니다.
- 해양수산부 항만하역장 근로자 재해예방시설 지원사업을 통해 67개소에 안전장비 및 시설 설치 지원
"올해는 일터가 더 안전해질거 같아요."
○○항에서 중소 하역업체를 운영하는 A씨는(56세)는 평소 야간작업 시 조도 확보가 어려워 근로자와 중장비 간 충돌이 발생하는 사고가 있었고, 선적 화물의 확인이나 포장 등을 위해 근로자들이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 항상 안전사고 발생을 우려했었다.
A씨는 "안전시설을 보강해야 하지만, 투자여력이 부족해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기 어려웠다"라고 털어놨다. 하지만 올해 해양수산부의 항만하역장 근로자 재해예방시설 지원사업에 선정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정부지원 덕에 야간작업용 LED 조명등과 고소(高所) 작업용 안전플랫폼 등을 설치하게 된 A씨는 "항만하역에 특화된 안전장비를 설치하게 되어 근로자들이 훨씬 안전하게 일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2025년 항만하역장 근로자 재해예방시설 지원사업 대상으로 67개 사업장을 선정하여 추락사고 방지장치, AI 기반 사고방지 장치, 응급구조설비 등 안전장비 및 시설 설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 지원사업은 국가가 사업비의 50%를 부담하고 민간이 나머지 50%를 부담하며, 항만공사가 있는 주요 항만(부산, 울산, 여수광양, 인천)은 항만공사가 국비의 25%를 부담한다. 올해 사업에는 국비 19억 원과 항만공사 12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동 사업은 평택항의 청년 노동자가 항만하역 작업 중 안타깝게 사망한 사고를 계기로 마련된 ?항만안전특별법?(2022년 8월 시행)에 따라 항만에서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2022년부터 시작되었다. 동 사업을 통해 지난 3년간 총 117억 원(국비 및 항만공사 보조)을 투입하여 177개 사업장에 안전시설 및 장비 보급을 지원하였다.
올해 지원사업에는 74개 업체가 안전시설 구축을 위해 지원서를 제출하였으며, 항만안전 전문가 및 학계, 근로자 대표 등으로 구성된 사업평가단이 항만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고방지를 위한 시설, 사고 예방효과 등을 평가하여 67개 업체를 지원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표적인 안전장비 및 시설로는 스마트 에어백, 응급구조함, AI 기반 CCTV 등이 있다. ▲스마트 에어백은 작업자가 추락 시 빠르게 팽창하여 인체 주요 부위를 보호하고 자동으로 전화나 문자로 사고를 통보해, 고소작업 시 추락사고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한다. ▲응급구조함은 크레인에 달아 구조인력을 선박에 빠르게 진입시킬 수 있어, 선박 내에서 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 내에 신속한 응급조치를 가능케 한다. ▲중장비들을 사용해 컨테이너와 같은 대형 화물을 선박에 선적하는 항만하역 환경에서, AI 기반 CCTV는 항만하역장 육상구역 내 운용 중인 중장비 주변의 사람을 인식하여 운전자에게 주의를 줌으로써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인명사고를 예방한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항만은 24시간 운영되고 노동강도가 높은 작업공간으로 항상 안전사고 위험에 놓여있다."라며, "항만근로자들이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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