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통계청장, 데이터와 친해지는 '통계교실' 진행

2025.05.09 통계청
글자크기 설정
목록
이형일 통계청장이 5월 9일(금) 경기도 안산시 소재 원일중학교를 방문하여 2학년 6반 학생을 대상으로 '통계를 보면 세상이 보인다'란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학생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청장의 이번 특강은, 앞으로 인공지능(AI)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통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 데이터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통계청에서 실시 중인 "찾아가는 통계교실"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아울러 원일중학교는 다양한 국적과 문화적 배경을 지닌 다문화 가정 학생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이와 관련하여 통계청은 올해 10월 22일부터 실시 예정인 '인구주택총조사'의 20% 표본조사에 다문화 가정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대상이라는 점을 알리고, 조사 참여를 당부하는 의미도 크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인구주택총조사에는 '가구 내 사용 언어'나 '한국어 실력' 등 다문화 관련 조사 문항을 신설하였다. 통계청은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권으로 구성된 가구 실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관련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강에 나선 이 청장은 먼저 학생들에게 통계 기록이 등장한 '통일신라시대 최초 인구조사 자료', 나이팅게일의 '전쟁 병사들 사망 원인 시각화' 사례 등 역사 속 통계의 기원과 영웅 이야기를 통해 학생들 흥미와 집중도를 높였다.
   또한 1936년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 선거 당시, 대규모 조사보다 대표성 있는 표본이 더 정확하게 예측했던 일화를 소개하며, '표본'의 개념에 대해 학생들 눈높이에 맞춰 쉽게 설명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얼마나 많은 규모를 조사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뽑느냐'가 표본조사의 핵심이라는 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었다.

  더불어 실제 학생들의 통계 활용 체험을 위해 통계청에서 개발한 통계교육용 프로그램 '통그라미' 실습을 진행하였다. 먼저 학생들이 '좋아하는 간식', '스마트기기 사용 시간' 등의 설문에 응답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통계량을 작성해 보았다. 평균, 중앙값, 표준편차 등 기초 통계 개념뿐 아니라, 통계가 일상생활 속 의사결정이나 객관적 통찰력을 위해 매우 유용한 도구임을 체감토록 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특강을 마치는 자리에서 "통계는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우리의 삶을 기록하고 해석하는 중요한 도구"라며, "여러분이 익힌 통계와 데이터 활용 능력이 앞으로 더 나은 판단과 결정으로 인도하는 길 위의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라 강조하였다. 또한 "통계에 대한 거부감을 해소하고 통계를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 등 학생들의 통계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 '찾아가는 통계교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상세내용 붙임참조

“이 자료는 통계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이주호 대통령 권한대행, 신임 교황 레오 14세에 축전 발송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