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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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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7% 증가, 오프라인 1.9% 감소 · 온라인 15.8% 증가 |
산업통상자원부는 `25년 4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의 오프라인 매출은 1.9% 감소하고 온라인 매출은 15.8% 증가해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 매출액 증감률 >
오프라인 매출은 날씨 급변*으로 인한 야외활동 감소와 온라인 구매 확대, 소비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대형마트(△3.1%), 백화점(△2.9%)은 3개월 연속 감소하였고, 집 근처에 위치해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준대규모점포(0.2%)는 소폭 증가한 반면, 편의점(△0.6%)은 날짜 수가 하루 적었던 지난 2월**에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 감소하였다.
* 13일 1907년 관측 이래 가장 늦은 적설 → 18일 낮 최고기온 30℃ 급상승
** '24년 2월은 윤달로 29일
온라인 매출은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확대, 업계 배송 경쟁 강화, 서비스 부문 확대* 등으로 통계작성 이후 지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다만 서비스(음식배달, e-쿠폰 등)는 70%대의 높은 성장을 보이다 증가세가 다소 감소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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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4년 |
'25년 |
||||||||||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
|
전체 |
8.8 |
11.1 |
6.3 |
9.2 |
6.7 |
6.7 |
8.0 |
8.9 |
11.7 |
4.4 |
9.2 |
7.0 |
|
오프라인 |
0.9 |
3.7 |
△3.0 |
5.0 |
△0.9 |
0.0 |
3.9 |
△0.3 |
8.8 |
△7.7 |
△0.2 |
△1.9 |
|
온라인 |
16.5 |
18.4 |
16.9 |
13.9 |
15.7 |
13.9 |
11.8 |
18.8 |
14.6 |
16.7 |
19.0 |
15.8 |
상품군별 매출의 경우 오프라인은 명품(1.1%)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군에서 감소하였고, 온라인은 음식 배달·e-쿠폰·여행 상품 등의 서비스(50.1%), 식품(21.3%)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되었다. 온라인의 패션/의류(△8.6%)는 부진이 지속된 반면, 화장품(11.6%)은 매출 신장세가 유지되고 있다.
<'25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
|
전체 (비중,%) |
7.0 (100) |
3.1 (10.1) |
△4.0 (11.5) |
△5.2 (4.8) |
8.6 (38.4) |
3.3 (12.0) |
24.9 (17.4) |
1.1 (5.8) |
|||
|
오프라인 (비중,%) |
△1.9 (100) |
△12.1 (1.8) |
△8.3 (11.6) |
△7.6 (4.3) |
△0.3 (45.6) |
△5.5 (8.2) |
0.9 (15.8) |
1.1 (12.6) |
|||
|
온라인 (비중,%) |
15.8 (100) |
가전전자 |
도서문구 |
패션의류 |
화장품 |
아동유아 |
스포츠 |
|
|
|
|
|
4.1 (15.0) |
10.3 (2.0) |
△8.6 (6.0) |
11.6 (5.4) |
6.6 (2.9) |
△13.8 (2.3) |
21.3 (32.4) |
7.7 (15.3) |
50.1 (18.7) |
- |
||
< 업태별 매출 비중 >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은 대형마트(△1.0%p), 백화점(△1.6%p), 편의점(△1.3%p), 준대규모점포(△0.2%p)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하여 전체의 45.6%였으며(`24.4월 49.7%), 온라인은 전년 동월 대비 4.1%p 증가한 54.4%를 기록하였다.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
구분 |
'24년 |
'25년 |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
|
오프라인 |
49.7 |
49.7 |
50.5 |
48.7 |
50.3 |
50.3 |
48.1 |
47.0 |
47.3 |
48.2 |
44.4 |
46.5 |
45.6 |
|
온라인 |
50.3 |
50.3 |
49.5 |
51.3 |
49.7 |
49.7 |
51.9 |
53.0 |
52.7 |
51.8 |
55.6 |
53.5 |
54.4 |
|
|
<'24년과 '25년의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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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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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24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5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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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오프라인 점포수 / 점포당 매출 / 구매건수 >
오프라인 점포수는 전년동월 대비 준대규모점포(3.7%)는 확대, 대형마트(△0.8%), 백화점(△3.3%)은 축소되었다. 편의점(△0.2%)은 온라인, 준대규모점포 등과의 경쟁 심화에 따라 출점보다 가격·상품 경쟁으로 내실 다지기에 나서면서 점포수가 전년동월 대비 처음으로 감소하였다. 점포당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백화점(0.5%)은 증가, 대형마트(△2.3%), 편의점(△0.4%), 준대규모점포(△3.4%)는 감소하였다.
<'25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개)>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0.2 |
△2.3 |
0.5 |
△0.4 |
△3.4 |
|
점포 수 증감률 |
△0.1 |
△0.8 |
△3.3 |
△0.2 |
3.7 |
|
점포 수(개) |
50,100 |
370 |
58 |
48,480 |
1,192 |
오프라인의 구매건수는 대형마트(△5.0%), 백화점(△4.4%), 편의점(△2.9%)은 감소, 준대규모점포(1.5%)는 증가하여 전체 2.9% 감소하였으며, 구매단가는 대형마트(2.0%), 백화점(1.6%), 편의점(2.4%)은 증가, 준대규모점포(△1.3%)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1.0% 증가하였다.
<'25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
구매건수 |
△2.9 |
△5.0 |
△4.4 |
△2.9 |
1.5 |
|
구매단가 |
1.0 |
2.0 |
1.6 |
2.4 |
△1.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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