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25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글자크기 설정
목록


'25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매출 7.0% 증가, 오프라인 0.9%4개월 만에 증가세 전환

SSM(준대규모점포)3개월 연속 증가, 편의점은 2개월 연속 감소


 

산업통상자원부는 '255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의 오프라인 매출은 0.9%(4개월만에 증가세 전환), 온라인 매출은 13.0% 증가해 전체 매출전년 동월 대비 7.0% 증가했다고 밝혔다.

 

< 업태별 매출 증감률 >

 

대형마트(0.2%), 백화점(2.3%)은 지난해 5월에 비해 휴일 수(+1)* 늘어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방문고객(구매건수)은 감소한 반면, 물가, 고가품 중심 매출 확대로 1회 방문 시 구매액이 증가**하여 지난 1설 특수 이후 첫 플러스를 기록했다.

 

* ·, 근로자의날, 어린이날, 대체휴일, 부처님오신날 등 : ('24.5) 11('25.5) 12

** 오프라인 전체 구매건수(2.8%) 감소, 구매단가(3.8%) 증가

 

편의점(0.2%)은 지난달에 이어 역성장을 하였으며, 방문고객이 꾸준히 증가세를 보여 온 준대규모점포(1.0%)3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매출(13%)은 지속적으로 1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4

'25

6

7

8

9

10

11

12

1

2

3

4

5

전체

11.1

6.3

9.2

6.7

6.7

8.0

8.9

11.7

4.4

9.2

7.0

7.0

오프라인

3.7

3.0

5.0

0.9

0.0

3.9

0.3

8.8

7.7

0.2

1.9

0.9

온라인

18.4

16.9

13.9

15.7

13.9

11.8

18.8

14.6

16.7

19.0

15.8

13.0


 

<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

 

상품군별 매출은 오프라인의 경우 주얼리·시계류의 명품(8.1%) 판매가 크게 늘었고, 식품(1.0%)은 소폭 상승하였으며, 가전/문화(7.8%), 아동/스포츠(2.5%), 패션/잡화(3.7%)의 부진이 지속되었다.

온라인은 음식 배달·e-쿠폰·여행·문화 상품 등의 서비스(37.3%), 식품(18.2%)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되었으며, 패션/의류(4.6%), 포츠(12.7%)의 부진은 지속되었다.

 

<'255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7.0

(100)

4.4

(10.6)

1.5

(11.8)

3.8

(4.9)

8.1

(37.8)

4.0

(12.1)

19.1

(16.7)

8.1

(6.2)

오프라인

(비중,%)

0.9

(100)

7.8

(2.0)

3.7

(12.4)

2.5

(4.5)

1.0

(44.4)

0.1

(8.4)

1.2

(15.2)

8.1

(13.1)

온라인

(비중,%)

13.0

(100)

가전전자

도서문구

패션의류

화장품

아동유아

스포츠

 

 

 

 

5.8

(16.5)

5.8

(1.7)

4.6

(5.9)

7.4

(5.3)

3.2

(2.9)

12.7

(2.4)

18.2

(32.0)

6.0

(15.4)

37.3

(18.0)

-


 

< 업태별 매출 비중 >

 

업태별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은 대형마트(0.7%p), 백화점(0.9%p), 편의점(1.2%p), 준대규모점포(0.1%p)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하여 체의 46.9%였으며('24.549.8%), 온라인은 전년동월 대비 2.9%p 가한 53.1%를 기록하였다.

 

* 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 기준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24

'25

5

6

7

8

9

10

11

12

1

2

3

4

5

오프라인

49.8

50.5

48.7

50.3

50.3

48.1

47.0

47.3

48.2

44.4

46.5

45.6

46.9

온라인

50.2

49.5

51.3

49.7

49.7

51.9

53.0

52.7

51.8

55.6

53.5

54.4

53.1



 

<'24년과 '25년의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5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130bf3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4pixel, 세로 28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13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2pixel, 세로 282pixel


< 오프라인 점포수 / 점포당 매출 / 구매건수 >

 

오프라인 점포수는 전년동월 대비 준대규모점포(3.1%)는 확대, 대형마트(1.6%), 백화점(5.0%), 편의점(0.6%)은 축소되었다.

 

점포당 출은 전년동월 대비 대형마트(1.8%), 백화점(7.7%), 편의점(0.5%)은 증가, 준대규모점포(2.1%)는 감소하였다.

 

<'255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7.1

1.8

7.7

0.5

2.1

점포 수 증감률

0.6

1.6

5.0*

0.6

3.1

점포 수()

49,934

370

57

48,315

1,192


* 현대울산동구점을 울산점 분점으로 전환('25.6), 현대부산점 기타대형종합소매업(아울렛)으로 전환('24.8), 롯데마산점 폐점('24.8) 3개 점포 감소

 

오프라인의 구매건수는 대형마트(2.5%), 백화점(2.0%), 편의점(3.1%)은 감소, 준대규모점포(1.5%)*는 증가하여 전체 2.8% 감소하였다.

 

* `23. 4월 이후 25개월 연속 구매건수 플러스 성장

 

매단가는 대형마트(2.8%), 백화점(4.4%), 편의점(3.1%)은 증가, 준대규모점포(0.5%)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3.8% 증가하였다.

 

<'255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2.8

2.5

2.0

3.1

1.5

구매단가

3.8

2.8

4.4

3.1

0.5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장애인 의료기관 이용편의 지원 사업 수행기관 5개소 신규 선정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