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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방송사업매출 전년 대비 0.9% 감소한 18조 8,042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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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광고매출은 전년 대비 2,019억원(△8.1%) 감소한 2조 2,964억원
- 프로그램제작비는 전년 대비 1,136억원(2.0%) 증가한 5조 7,624억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진숙)는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65개 방송사업자의 「2024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30일 공표하였다.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3년에 비해 0.9% 감소하여 총 18조 8,042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방송사업매출은 지난 10년간 증가세를 보이다가 2년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라 함), 종합유선방송사업자(System Operator, 이하 'SO'라 함), 위성방송사업자(이하 '위성'이라 함), 방송채널사용사업자(Program Provider, 이하 'PP'라 함), 지상파DMB사업자(이하 '지상파DMB'라 함)에서 감소하였다.

방송광고매출은 '23년에 비해 2,019억원(△8.1%) 감소한 2조 2,964억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지상파 및 PP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업자에서 광고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프로그램제작비는 전년 대비 1,136억원(2.0%)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3년 대비 8,006억원(△26.7%) 감소한 2조 1,999억원으로 집계되었다.


< 방송사업매출, IPTV 제외 모든 분야에서 감소 >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3년 대비 1,692억원(△0.9%) 감소한 18조 8,042억원으로 집계되었다.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이하 'IPTV'라 함)는 방송사업매출이 711억원 증가한 5조 783억원으로 나타난 반면, 지상파는 2,001억원 감소한 3조 5,308억원, PP는 6억원 감소한 7조 1,081억원, SO는 500억원 감소한 1조 6,835억원, 위성은 178억원 감소한 4,742억원,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콘텐츠사업자(이하 'CP'라 함)는 283억원 증가한 9,263억원으로 나타났다.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IPTV(27.0%)가 가장 높았고, 일반PP(19.6%), 지상파(18.8%), 홈쇼핑PP(18.2%), SO(9.0%), CP(4.9%), 위성(2.5%) 순으로 나타났다.


< 광고매출은 전년 대비 8.1% 감소, 지상파 9.9%, PP 7.8% 감소 >

방송광고매출은 '23년 대비 2,019억원(△8.1%) 감소한 2조 2,964억원으로 집계되었다.

지상파는 919억원(△9.9%) 감소한 8,354억원, PP는 1,059억원(△7.8%) 감소한 1조 2,541억원, IPTV는 87억원(△12.0%) 감소한 637억원, 위성은 13억원(△4.7%) 감소한 262억원이었다. SO는 45억원(4.1%) 증가한 1,150억원, CP는 15억원으로 나타났다.

광고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지상파(36.4%), PP(54.6%)로 나타났으며, 지상파는 전년 대비 0.7%p 감소, PP는 0.2%p 증가하였다.


< 프로그램 판매매출, CP·PP는 증가, 지상파는 10.7% 감소 >

프로그램 판매매출은 '23년 대비 261억원(△1.3%) 감소한 2조 196억원으로 집계되었다.

CP는 550억원(7.0%) 증가한 8,381억원, PP는 190억원(5.8%) 증가한 3,460억원, 지상파는 1,001억원(△10.7%) 감소한 8,355억원으로 나타났다.


< 방송사업자 전체 영업이익 감소, 지상파 2년 연속 영업손실>

전체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3년 대비 8,006억원(△26.7%) 감소한 2조 1,999억원이다.

IPTV의 영업이익은 9,042억원 감소한 1조 6,169억원이며, 지상파의 영업손실은 '23년 대비 556억원 증가하여 845억원으로 2년 연속 영업손실이 발생하였다. 또한, PP의 영업이익은 '23년 대비 2,279억원 증가하여 5,357억원 발생하였으며, SO의 영업이익이 '23년 대비 483억원 감소하여 148억원으로 나타났다.


< 유료방송사업자의 기본채널수신료 매출 2.2% 증가 >

SO, 위성, 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의 기본채널수신료 매출은 '23년 대비 667억원(2.2%) 증가한 3조 1,356억원,으로 집계되었다.

IPTV는 733억원(3.1%) 증가한 2조 4,212억원, SO는 27억원(0.6%) 증가한 4,797억원, 위성은 93억원(△3.8%) 감소한 2,347억원이다.


< TV홈쇼핑 및 데이터홈쇼핑 매출 감소, 송출수수료는 증가 >

홈쇼핑PP의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3년 대비 763억원(△2.2%) 감소한 3조 4,170억원이다.

TV홈쇼핑은 2조 7,290억원에서 2조 6,425억원으로 감소하였고, 데이터홈쇼핑은 7,643억원에서 7,745억원으로 소폭 증가하였다. 홈쇼핑PP가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지불한 송출수수료는 전년 대비 42억원(0.2%) 증가한 2조 4,603억원이다.


< 프로그램 제작비는 지속 증가, 지상파 제작비는 6.4% 감소 >

전체 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제작비는 전년 대비 1,136억원(2.0%) 증가한 5조 7,624억원으로 나타났다.

지상파는 1,820억원(△6.4%) 감소한 2조 6,550억원, PP는 1,747억원(7.4%) 증가한 2조 5,468억원, CP는 1,217억원(34.9%) 증가한 4,702억원으로 나타났다.

별첨. 2024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

“이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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