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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문자에는 인터넷주소(URL)가 없습니다.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 스미싱 소비자경보 발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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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문자에는 인터넷주소(URL)가 없습니다.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 스미싱 소비자경보 발령 -


▣ 소비자경보 2025 - 17호

등급

주의

경고

위험

대상

금융소비자 일반



 





소비자경보 내용




□ 7월 21일부터 시작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과 관련하여, 심각한 스미싱* 피해 발생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문자메시지(SMS)+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악성앱 주소(url)이 포함된 휴대폰 문자(SMS)나 카카오톡 등 메시지를 대량 전송 후 이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 개인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

 

ㅇ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를 위한 정부·은행·카드사 등의 공식 문자메세지에는 URL일절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안내 등의 내용으로 정부·금융회사를 사칭한 문자메시지 URL 접속개인정보 노출금융피해발생 수 있어 절대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아울러 금융당국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칭에 이용된 전화번호신속히 이용 중지하고, 피해 발생현황면밀히 점검 예정입니다.



<소비자 유의사항>




[1]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주소(URL)절대 클릭 금지

 

[2]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명목으로 신분증 등 개인정보·금융정보 요구시 진행 중단

 

[3] 휴대폰 보안 위험 자동 차단기능 설정(안드로이드)

 

[4] 스미싱 문자 발신 전화번호 신고

 

[5] 스미싱 피해 발생시 신속한 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6]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안심차단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적극 이용


1. 소비자경보 발령 배경


□ 7월 21일부터 전국민을 대상으로 개시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과 관련한 심각한 스미싱 피해 발생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과거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신청·지급과 관련 스미싱이 성행


ㅇ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클릭할 경우 피싱사이트연결되거나, 악성앱설치되어 정보 노출금융피해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미싱 사례

 

 


[Web 발신][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긴급재난지원금 모바일로 간단하게 신청하세요 (http://링크)

[Web 발신][재난지원] 코로나 19 재난지원금 선별대상, 선별지급 지급 대상 확인하기 (http://링크)


[Web 발신]긴급생활비 지원사업이 접수되었습니다 다시한번 확인 부탁드립니다. (www.링크)



□ 이에 금융당국은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한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소비자 유의사항안내하고 소비자경보(주의)발령합니다.


2. 금융당국의 대응


□ 금융당국은 은행카드업권에 소비자 대상 소비쿠폰 관련 안내시 URL 링크포함하지 않도록 지도하였으며,


ㅇ 금융회사 영업점·홈페이지·콜센터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스미싱 피해예방피해발생시 행동요령 등을 안내토록 하였습니다.


 

[소비쿠폰 스미싱 예방 소비자 안내 강화조치]

 

[1] (영업점) 창구·대기 공간·ATM 등 영업점 홍보 포스터·리플렛 게시

[2] (홈페이지·모바일앱) 배너 또는 팝업, 게시판을 통해 유의사항 안내

[3] (콜센터) ARS 연결 전 안내 멘트에 소비쿠폰 스미싱 주의 안내(카드사)

[4] (문자메세지 등) 문자·알림톡 발송시 소비쿠폰 관련 URL 클릭 금지 홍보


□ 또한, 금융당국은 앞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 조회·신청 사칭에 이용된 전화번호신속히 이용 중지할 예정이며,


ㅇ 은행·카드업권 FDS 모니터링강화하여 소비자 피해 발생현황면밀히 점검해 나갈 계획입니다.


3. 소비자 유의사항


문자메세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 금지


 ㅇ 사기범이 보낸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 클릭시 악성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 유출금융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반드시 정식 앱마켓(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등)을 통해서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수상한 사람이 보낸 앱 설치 요구는 절대로 응해서는 안됨



악성앱의 주요 기능


 


발신번호 조작 : 피해자 휴대폰에 표시되는 발신 전화번호를 112 등 임의의 번호로 조작

전화 가로채기 : 피해자 휴대폰의 통화 기능을 제어(강제수신·강제발신)

개인정보 탈취 : 휴대폰에 저장된 신분증, SMS, 연락처 등 모든 개인정보를 탈취

원격제어 : 사기범이 피해자 휴대폰의 모든 기능을 통제


소비쿠폰 신청 명목으로 신분증 등 개인정보·금융정보 요구시 진행 중단


 ㅇ 사기범은 금융기관 등을 사칭해 가짜 웹페이지제작하여 정보탈취하므로 과도한 개인·금융정보 요구시 즉시 진행중단하고 URL확인하세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문의 : 정부민원안내센터 국민콜 110


 

가짜 웹페이지 사례

 

 

 

가짜웹페이지사례1 (IBK 기업은행 대출신청 페이지)

가짜웹페이지사례2 (VISA 나의 정보 조회 페이지)

가짜웹페이지사례3 (신분증을 촬영하여 입력하는 신청 페이지)


휴대폰 보안 위험 자동 차단기능 설정(안드로이드)


 ㅇ악성앱 설치로 인한 전화 강제 수·발신통화 제어, SMS·연락처·사진정보 탈취 방지를 위해 사전에 휴대폰 보안설정강화하세요


 

휴대폰 보안설정 강화(안드로이드)

 

 

 

1. 스마트폰 '설정' 앱 클릭

2.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 접속

3. '보안 위험 자동 차단' 활성화

1. 스마트폰 '설정' 앱 클릭

2.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메뉴 접속

3. '보안 위험 자동 차단' 활성화


 ㅇ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①모바일 백신앱(V3, 시티즌코난 등)으로 검사 후 삭제, 휴대폰 초기화, ③한국인터넷진흥원 상담센터(☎118)도움을 요청하세요


스미싱 문자 발신 전화번호 신고


 ㅇ 스미싱 문자를 받은 경우 발신 전화번호 이용 중지를 위해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www.counterscam112.go.kr)에 제보해 주세요


스미싱 피해 발생시 신속한 신고 및 지급정지 요청


 ㅇ 자금 이체 등 금융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본인 또는 사기범 계좌금융회사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112)지체없이 신고하여 지급 정지요청하세요


 ㅇ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활용하세요


*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됨


금융피해 예방을 위한 안심차단서비스,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 적극 이용


 ㅇ개인정보 유출 등으로 본인이 모르는 무단 대출, 신규 계좌개설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여신·비대면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적극 이용하세요


   - 거래중인 금융회사 영업점*방문하거나, 은행 모바일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 저축은행,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우체국


또한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 명의도용 방지서비스 (www.msafer.or.kr) 이용해보세요


 

< 명의도용방지 서비스(Msafer) >

 



1. www.msafer.or.kr에서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클릭

2. 공동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

1. www.msafer.or.kr에서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클릭

2. 공동인증서를 통하여 로그인

3. 조회 결과 명의도용으로 인한 개통이 확인되면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신 해지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4. '가입제한서비스'를 통하여 통신사별로 휴대폰 신규가입을 사전 차단 가능

3. 조회 결과 명의도용으로 인한 개통이 확인되면 해당 통신사에 연락하여 회신 해지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

4. '가입제한서비스'를 통하여 통신사별로 휴대폰 신규가입을 사전 차단 가능

※ 명의방지도용 서비스는 휴대폰 PASS앱 및 카카오뱅크 앱에서도 신청 가능

“이 자료는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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