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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 한화오션과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계약 체결
- 2030년부터 북극해 전역 항해 가능... 북극 협력의 새로운 계기 되길 기대
- 차세대 쇄빙연구선을 시작으로 북극항로 개척을 위한 기반 마련에 박차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는 7월 29일(화) 극지연구소(소장 신형철)와 한화오션(대표이사 김희철) 간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계약 체결식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계약 대상자로 선정된 한화오션은 앞선 기술심사에서 최적의 선체 형상, 우수한 내한 성능, 연구자 중심의 연구 공간 등을 제시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계약 체결을 통해 우리나라 북극 진출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의 주요 국책사업인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사업'은 2029년 12월까지 세계적 수준의 쇄빙연구선을 건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기존 아라온호에 비해 총톤수는 2배 이상(7,507 → 16,560톤), 쇄빙 능력은 50%가량 향상된다. 또한, 국제선급협회연합(IACS)의 Polar Class3(PC3)* 등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탈탄소 시대에 맞춰 친환경 LNG-MGO(저유황유) 이중연료 시스템이 적용된다. 또한, '모듈형 연구시설'을 탑재해 기존 고정식 설비 대비 연구 공간 활용도도 크게 높힐 계획이다.
* Polar Class는 선박의 빙해 운항 성능과 안전기준을 나타내는 등급이며, PC3는 2년생 얼음(다년 해빙) 조건에서 연중 운항이 가능한 수준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투입되면 현재 북위 80도에 제한된 북극 연구 반경이 북극점까지 확대되어 극지 과학연구 역량도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북극에 투입되는 2030년 여름이면 북극해 전역에서 항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북극항로 개척에 필요한 데이터 확보 등 북극항로 시대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기존 아라온호에 집중된 남·북극 연구와 기지 보급 등의 임무 과중 문제도 해소되어, 실제 연구 가능한 기간이 현재 40여 일에서 3~4배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은 "세계 최고수준의 우리 기술력으로 건조될 차세대 쇄빙연구선은 과학연구, 자원협력 등 북극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인프라다."라며, "차세대 쇄빙연구선을 시작으로 북극항로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와 실측 기반 데이터를 꾸준히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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