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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기술로 펼쳐진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5」 수상
강릉·제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국내외 관람객 만난 <이음을 위한 공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
국가유산청(청장 허민)이 국가유산진흥원(원장 이귀영), '디지털 디자인 & 아트 컴퍼니 디스트릭트'와 협력하여 제작한 미디어아트 <이음을 위한 공유>가 세계적 권위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 2025」에서 브랜드 및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노르트하인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Design Zentrum Nordrhein Westfalen)에서 주관하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로, 창의성과 메시지 전달력, 디자인 완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번에 수상한 국가유산청과 국가유산진흥원의 <이음을 위한 공유>는 우리 국가유산이 가진 고유한 아름다움과 의미를 담아 미디어아트로 표현한 작품이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연결'의 철학을 바탕으로, 국가유산의 가치를 다양한 세대와 공유하고 지속 가능성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특히 뜻깊은 주제와 시각예술, 음향과 디지털 기술이 조화를 이루며 심미성과 전달력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이음을 위한 공유>는 앞서 한국의 강릉과 미국 라스베이거스('24.11.~'25.2.), 제주('24.12.~)에서 개최된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특별전을 통해 약 47만여 명의 국내외의 관람객들과 만나며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국가유산의 새로운 활용 가능성을 선보인 바 있으며, 오는 8월 23일부터 9월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뮤지엄 전시 2관에서 개최될 예정인 「헤리티지: 더 퓨처 판타지」 전시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7일 독일 베를린 콘체르하우스 갈라행사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전 세계 디자인 관계자들과 대중에게 대한민국 국가유산 콘텐츠의 예술성과 메시지를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유산청은 앞으로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국가유산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적극행정을 통해, 우리 국가유산이 지닌 문화적 정체성과 그 가치를 대중적으로 확산하는 데 힘쓸 것이다.
<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이음을 위한 공유' 전시 현장 ('24.11.~'25.2, 미국 라스베이거스 아르떼뮤지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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