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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9.1% 증가, 오프라인 2.7% · 온라인 15.3% 상승 소비 진작 대책에 힘입어 편의점, 백화점 플러스 전환 |
산업통상자원부는 '25년 7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개사, 온라인 10개사)의 오프라인 매출은 2.7% 증가하고 온라인 매출은 15.3% 증가해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했다고 밝혔다.
< 매출액 증감률 >
오프라인 매출은 백화점(5.1%), 편의점(3.9%), 준대규모점포(1.8%)가 증가했으며, 대형마트(△2.4%)는 부진이 지속되었다.
편의점은 이른 무더위* 및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등으로 소비자의 방문(구매건수)이 증가세로 돌아서며 4개월 만에 매출이 상승했다. 특히 여름철 더위를 식혀줄 음료 등 가공식품 분야가 크게 증가했다.
* '25.7월 전국평균기온 27.1도, '94년 이어 역대 두 번째, 평년보다 2.5도, 작년보다 0.9도 더 상승
백화점은 명품, 식품군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됐으며, 잡화류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플러스 성장을 했다. 특히 지속 부진했던 의류, 아동/스포츠 부문이 판촉전 강화로 증가세를 보였다.
소비쿠폰 사용처가 아닌 대형마트는 소비자의 온라인 이전 가속화 등으로 방문객과 구매단가가 모두 줄어 1월, 5월을 제외하고 계속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준대규모점포는 정부 소비 활성화 정책에 맞춰 할인행사 확대 등 판촉을 강화해 5개월 연속 성장했다.
온라인 매출은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확대, 업계의 판촉 경쟁 강화, 서비스 부문 확대 등으로 통계 작성 이후 지속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물놀이 용품 특가전 등으로 의류, 스포츠 부문도 반짝 성장세를 보였다.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4년 |
'25년 |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
전체 |
9.2 |
6.7 |
6.7 |
8.0 |
8.9 |
11.7 |
4.4 |
9.2 |
7.0 |
7.0 |
7.3 |
9.1 |
오프라인 |
5.0 |
△0.9 |
0.0 |
3.9 |
△0.3 |
8.8 |
△7.7 |
△0.2 |
△1.9 |
0.9 |
△1.1 |
2.7 |
온라인 |
13.9 |
15.7 |
13.9 |
11.8 |
18.8 |
14.6 |
16.7 |
19.0 |
15.8 |
13.0 |
15.9 |
15.3 |
상품군별 매출의 경우 오프라인은 식품(2.7%), 서비스/기타(4.4%), 해외유명브랜드(11.3%)를 중심으로 상승했으며 온라인은 음식 배달·e-쿠폰·여행 상품 등의 서비스(24.9%), 식품(24.2%) 등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 온라인의 서비스/기타 부문은 기저효과 등으로 성장세가 70%대에서 20%대로 조정
<'25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
전체 (비중,%) |
9.1 (100) |
4.1 (11.2) |
2.3 (10.6) |
4.8 (4.4) |
11.4 (39.4) |
6.8 (12.8) |
14.8 (16.4) |
11.3 (5.1) |
|||
오프라인 (비중,%) |
2.7 (100) |
△8.5 (2.3) |
△2.9 (10.7) |
0.4 (3.6) |
2.7 (47.1) |
0.7 (9.1) |
4.4 (16.1) |
11.3 (11.2) |
|||
온라인 (비중,%) |
15.3 (100) |
가전전자 |
도서문구 |
패션의류 |
화장품 |
아동유아 |
스포츠 |
|
|
|
|
5.3 (16.9) |
7.8 (1.8) |
1.0 (5.4) |
14.2 (5.2) |
11.8 (2.9) |
2.8 (2.3) |
24.2 (32.9) |
10.0 (15.9) |
24.9 (16.7) |
- |
* 백화점의 가전은 생활/가정에 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
오프라인은 대형마트(△1.2%p), 백화점(△0.6%p), 편의점(△0.9%p), 준대규모점포(△0.2%p)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하여 전체의 45.7%였으며('24.7월 48.6%), 온라인은 2.9%p 증가한 54.3%를 기록했다.
|
<'24년과 '25년의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24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5년 7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4년 |
'25년 |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
오프라인 |
48.6 |
50.3 |
50.3 |
48.1 |
47.0 |
47.3 |
48.2 |
44.4 |
46.5 |
45.6 |
46.9 |
46.4 |
45.7 |
온라인 |
51.4 |
49.7 |
49.7 |
51.9 |
53.0 |
52.7 |
51.8 |
55.6 |
53.5 |
54.4 |
53.1 |
53.6 |
54.3 |
< 오프라인 점포수 / 점포당 매출 / 구매건수 >
오프라인 점포수는 전년동월 대비 준대규모점포(2.0%)는 확대, 대형마트(△0.5%), 백화점*(△6.7%), 편의점(△2.0%)은 축소되었다.
* 현대百 디큐브시티점 영업종료('25.7월) 울산동구점을 울산점 분점으로 전환('25.6월), 부산점 기타대형종합소매업(아울렛)으로 전환('24.8월), 롯데百 마산점 폐점('24.8월) 등 4개 점포 감소
점포당 매출은 백화점(12.6%), 편의점(6.1%)은 개선되었으며, 대형마트(△1.9%), 준대규모점포(△0.1%)는 감소했다.
<'25년 7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개)>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11.0 |
△1.9 |
12.6 |
6.1 |
△0.1 |
점포 수 증감률 |
△1.9 |
△0.5 |
△6.7 |
△2.0 |
2.0 |
점포 수(개) |
49,622 |
371 |
56 |
48,003 |
1,192 |
오프라인의 구매건수는 대형마트(△2.2%), 백화점(△0.8%)은 감소, 편의점(0.3%), 준대규모점포(1.8%)는 증가하여 전체 0.1% 증가했다.
구매단가는 대형마트(△0.2%)는 감소, 백화점(6.0%), 편의점(3.6%), 준대규모점포(0.1%)는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2.6% 증가하였다.
<'25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0.1 |
△2.2 |
△0.8 |
0.3 |
1.8 |
구매단가 |
2.6 |
△0.2 |
6.0 |
3.6 |
0.1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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