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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3분기 중소기업 수출, 역대 최고실적 달성

- '25년 3분기 중소기업 수출액 305억달러, 1~9월 누계 중소기업 수출액 871억달러, 수출 중소기업 수 89,418개사 모두 역대 최고실적 기록

- 3분기 화장품 수출은 수출액(22.1억달러), 총수출 내 중소기업 비중(73.3%), 1~9월 누계 수출국가 수(203개국) 모두 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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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27일(월) '2025년도 3분기 중소기업 수출 동향'을 발표했다.
 
【총괄】'25년 3분기 중소기업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1.6% 증가한 305억달러로 3분기 당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25년 1~9월 누계 수출액도 전년동기대비 +5.8% 증가한 871억달러로, 이 역시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였다.
 
* 연도별 3분기 중소기업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2)277(△2.4%)→('23)269(△3.0%)→('24)273(+1.5%)→('25)305(+11.6%)1위
 
** 연도별 1~9월 누계 중소기업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2)868(+3.3%)→('23)816(△6.0%)→('24)823(+0.9%)→('25)871(+5.8%)1위
 
'25년 1~9월 누계 수출 중소기업 수도 전년동기대비 3.0% 증가한 89,418개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 연도별 1~9월 누계 수출 중소기업 수/증감률(억달러, %)
: ('22)83,792(△0.4%)→('23)85,731(+2.3%)→('24)86,802(+1.2%)→('25)89,418(+3.0%)1위
 
월별로 보면 7월은 전년동기대비 +8.3% 증가, 8월은 소폭(△2.1%) 감소하였으나, 9월은 화장품, 자동차 등 상위 수출품목의 수출 호조세, 조업일수 영향(+4.0일)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30.0% 증가하였다.
 
* 월별 수출액/증감율(억달러,%) : ('24.7월) 104.0(+8.3) → (8월) 89.0(△2.1) → (9월) 111.7(+30.0%)
【품목】'25년 3분기에는 중소기업 상위 10대 수출품목 중 9개 품목의 수출이 증가하였다. 특히 자동차(26.2억달러, +80.0%)는 한국 중고차의 높은 품질에 대한 인지도 상승 등으로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었으며,
 
대표적인 중소기업 주도 수출품목인 화장품(22.1억달러, +28.0%)은 미국에서 역대 분기 최고 수출액(4.9억달러, +26.6%)을 기록하고, 폴란드(0.5억달러, +69.1%) 등을 중심으로 유럽·중동 수출도 확대되어 역대 최고 수출액을 달성하였으며, 1~9월 누계 기준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국도 203개국으로 역대 최고실적을 기록하였다.
 
* 역대 분기 화장품 수출액(억달러) : 1위('25.3Q)22.1, 2위('25.2Q)21.1, 3위('24.4Q)18.4
** 역대 분기 대미 화장품 수출액(억달러) : 1위('25.3Q)4.9, 2위('25.2Q)4.2, 3위('24.3Q)3.9
*** '25년 3분기 유럽·중동 주요국가별 수출액(증감률) :
폴란드 0.5억달러(+69.1%), 영국 0.5억달러(+45.6%), UAE 0.6억달러(+43.1%)
**** 1~9월 누계 中企 화장품 수출국 : ('23) 185 → ('24) 194 → 1위(25) 203(+4.6%)
 
1~9월 누계 기준 화장품 수출 중소기업 수 역시 8,922개사로 역대 최고를 갱신하였으며, 화장품 총수출 중 중소기업 수출 비중도 '25년 1분기 70% 돌파 이후 매 분기 확대되어 '25년 3분기에는 73.3%를 기록하였다.
 
【국가】'25년 3분기에는 중소기업 상위 10대 수출국 중 9개 국가의 수출이 증가하였다. 중국(47.5억달러, +12.7%)은 화장품(2.7억달러, +22.4%), 동제품(2.5억달러, +60.3%) 수요 확대 등으로 6월 이후 4개월 연속 증가세가 이어졌다.
 
미국(46.4억달러, +4.3%)은 지난 8.7일부터 시행된 상호관세에도 불구하고 상위 수출품목인 화장품(4.9억달러, +26.6%), 전력용기기(3.3억달러, +27.1%) 등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나타내면서 대미 수출 증가를 견인하였다. 품목관세 대상인 철강(파생상품 포함), 알루미늄(파생상품 포함), 자동차부품의 대미 수출도 각각 +3.6%, +21.6%, +1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25.3분기 주요 품목관세 대상 對미 수출액(관세 대상 HS코드 해당 품목 기준)
철강(파생상품 포함) 12.3억$(+3.6%), 알루미늄(파생상품 포함) 12.9억$(+21.6%), 자동차부품 5.4억$(+11.0%)
 
이외에도 멕시코(7.0억달러, +6.9%)는 자동차부품(1.1억달러, +13.2%) 수출이 증가하면서 대멕시코 수출 증가를 견인하였다.
 
【온라인】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3분기 수출액은 3.0억달러로 역대 2위를 기록하였으며, 1~9월 누계 수출액은 8.1억달러로 역대 최대실적을 달성하였다.
국가별로는 미국(△15.7%), 일본(△27.6%)의 온라인 수출은 감소했으나, 영국(+75.2%), 네덜란드(+14.9%) 등 유럽 소재 주요국의 온라인 수출은 증가하였다.
 
특히 온라인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장품 수출의 경우, 미국(△22.6%)·일본(△21.0%) 수출액이 기저효과 등으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137.0%), 영국(+169.3%)의 수출액 증가로 전년 보합 수준을 유지하였다.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최근 케이(K)-화장품(뷰티)은 미국을 넘어 폴란드, UAE 등 신흥시장에서의 확산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러한 케이(K)-화장품(뷰티)의 성공사례를 다른 유망 소비재로 확산해나갈 것"이라며,
 
"특히 미국 내 인디 상표(브랜드) 성공의 출발점이었던 온라인 수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업계와 긴밀히 소통 중으로,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지원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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