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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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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시점 |
2025. 12. 26.(금) 11:00 < 12. 27.(토) 조간 > |
배포 |
2025. 12. 26.(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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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산업 30년 성과를 바탕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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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0회 「한국유통대상」 및 유통분야 통합 시상식 개최 - - 유통대상·상생협력·가격표시제·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4개 분야 43점 포상 - |
산업통상부(장관 김정관, 이하 산업부)는 12월 26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유통산업 유공자 및 업계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0회 한국유통대상 시상식」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신학 산업부 차관, 위정환 매일경제 대표이사,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등도 참석하였다.
올해로 30회를 맞은 「한국유통대상」은 지난 30년간 유통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이끌어 온 기업과 종사자의 공로를 치하하기 위한 정부포상 행사다. 특히, 올해는 유통대상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 디지털 전환, 상생·협력 문화 확산 등 유통산업의 성과를 종합적으로 조명하였다.
기념식에서는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43명의 유공자에게 산업훈장, 대통령표창 등 정부포상이 수여되었다. 유통대상 부문 동탑산업훈장은 해외시장 개척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유통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한 ㈜지에스리테일 정춘호 부사장이 수상하였다.
이어 유통산업의 건전한 발전 토대를 만든 공로로 상생·협력 부문은 ㈜페이퍼플레인키즈 등 5개사, 가격표시제 부문 육거리 연금매장 김요섭 대표 등 2명이 장관표창을 받았다. 이와 함께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부문에서는 내수 진작에 기여한 동서식품㈜ 김광수 대표이사 등 22명에게 장관표창이 수여되었다.
문신학 차관은 "급변하는 유통 환경 속에서도 산업 경쟁력 제고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헌신해온 유통업계 종사자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밝히며, "변화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혁신과 해외 시장 진출로 돌파구를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산업부도 AI와 데이터 기반의 유통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 유통기업이 K-소비재 수출의 선봉장으로서 해외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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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부서 |
중견기업정책관 유통물류과 |
책임자 |
과 장 |
김태희 |
(044-203-43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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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
사무관 |
정원우 |
(044-203-43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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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관 |
나웅주 |
(044-203-43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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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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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통대상 시상식 개요 |
1. 추진배경
ㅇ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포상을 수여하여 유통산업계 종사자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사기 진작 도모
2. 행사개요
ㅇ 일시·장소: '25.12.26.(금) 14:00∼15:00, 대한상의 국제회의장(B2)
ㅇ 참석자: 주최산업부, 주관매일경제, 주관대한상의, 수상자 등 200여명
ㅇ 포상규모(43): 산업훈장(동탑) 1, 대통령표창 1, 국무총리표창 2, 장관표창 39*
* 한국유통대상 10, 유통산업 상생·협력 문화 확산 유공 5, 가격표시제 정착·확산 유공 2,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유공 22
3. 세부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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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
주요 내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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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14:01 |
1' |
개회 및 국민의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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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1-14:04 |
3' |
개회사 |
·매일경제 대표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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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4-14:07 |
3' |
모두 발언 |
·산업부 차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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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7-14:10 |
3' |
모두 발언 |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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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0-14:35 |
25' |
정부포상 전수 (43점) |
·산업부 차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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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5-14:50 |
15' |
매일경제·대한상의 회장상 전수 (19점) |
·매일경제 대표이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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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0-15:00 |
10' |
기념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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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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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자 공적 내용 (총 43점) |
□ 한국유통대상 (1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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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상훈격 |
소속 |
수상자 |
주요 공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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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탑 산업훈장(1) |
㈜지에스리테일 |
정춘호 부사장 |
베트남·몽골 등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유통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였으며, 협력사·가맹점과의 상생협력을 실현하고 디지털 플랫폼 역량 강화 및 차별화된 자체브랜드 확대 등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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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표창(1) |
망원시장 상인회 |
단체 |
온라인 주문 시스템 및 디지털 결제 수단 도입으로 고객 편의성을 강화였으며, 온라인 마케팅 활동으로 글로벌 명소화, 청년 상인과 함께하는 자체 축제 브랜드 구축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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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무총리 표창(2) |
(사)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
홍요섭 센터장 |
중소유통 맞춤형 풀필먼트 모델 개발 및 AI 실증으로 물류 효율 개선하고, 스타트업·중소기업의 신기술 실증을 지원하여 상생 기반을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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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롯데백화점 |
김대원 부장 |
신진 디자이너 및 지역 브랜드와의 상생 팝업 운영으로 K-패션 판로 확대하고 청년 역량 개발 프로그램 통해 유통 인재 양성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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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장관 표창(10) |
㈜그린약품 |
김정희 대표 |
디지털 재고관리 체계를 도입하여 제품 관리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보건 위기 상황에서 안정적인 유통망을 운영하여 의료 유통 안정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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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울농업회사법인㈜ |
김규림 이사 |
해외 박람회 참가 및 대형 유통채널 입점으로 해외 판로를 확대하고, 스마트공장 도입으로 식품 유통 품질 향상하며, 못난이 농산물 활용 시장 개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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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억 |
임철한 대표 |
'간식 떡류'라는 신규 시장 개척하고 국내 농가와 연계한 생산·유통망 운영하며, 글로벌 인증 추진으로 K-푸드의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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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학교 |
정 환 교수 |
유통산업 관련 연구(소매업태 경쟁, PB전략 등)를 수행하고 정부 정책 수립을 위한 상권영향평가 및 규제 효과 분석에 참여하여 정책적 기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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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림무약㈜ |
오해원 부장 |
스마트 물류 운영 체계를 구축하여 물류센터 효율성 향상시키고, 코로나19·요소수 대란 시 선제적 대응으로 유통 안정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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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세븐 |
단체 |
AI 챗봇, 빅데이터 기반 매출 컨설팅, 드론 배송 실증사업 등 디지털 전환 혁신 모델을 도입하여 점포 운영 효율성과 소비자 편익 증진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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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지 인터네셔널 |
단체 |
현지화 전략 및 판촉 행사를 통해 11개국에 국내 농산물을 수출하여 지역 농산물의 해외 판로 확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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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그룹 |
단체 |
글로벌 박람회 및 현지 전시회 참여로 30개국에 화장품 수출하고, 중소 화장품 브랜드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여 K-뷰티 제품 세계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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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회사법인㈜다사랑 |
단체 |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발효식품 시장을 개척하고 해외시장 진출로 국산 식품의 경쟁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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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원그랜드 쇼핑 상인회 |
단체 |
청년창업존 조성으로 신규 창업자에게 판로와 실습 공간을 제공하고, 로컬마켓 운영으로 지역 특산품 유통 구조를 개선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 |
□ 상생·협력문화 확산 유공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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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상훈격 |
소속 |
수상자 |
주요 공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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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장관 표창(5) |
㈜페이퍼 플레인키즈 |
단체 |
지역 청년 디자이너 및 스타트업과의 공동 기획·디자인 협력으로 판로 확보를 지원하고, 보유한 지식 재산권을 지역 협력업체와 공유하여 동반 성장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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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
단체 |
해외 박람회 및 팝업스토어 지원으로 중소기업 판로를 확대하고, 로컬푸드 상설매장 운영 및 공동 프로모션 전개로 지역 상생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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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
단체 |
중소기업 해외 박람회 및 팝업스토어 지원과 지역 우수상품 상설판매를 통해 지역 중소 브랜드 성장을 돕고 유통업계 선순화 구조 정착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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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프라퍼티 |
단체 |
전통시장 및 상점가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지방정부와 협업 행사를 운영하여 중소 유통업체 매출 증대에 기여하였으며, 중소기업 브랜드 입점을 확대하여 유통산업 내 상생 기반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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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한형제들 |
단체 |
전통시장 밀키트·선물세트 개발·판매 및 온라인 장보기·공동배송 체계를 구축하여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과 상생 기반 마련에 기여 |
□ 가격표시제 정착·확산 유공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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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상훈격 |
소속 |
수상자 |
주요 공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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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장관 표창(2) |
육거리 연금매장 |
김요섭 대표 |
소비자가 가격을 즉시 파악할 수 있도록 개별 상품별 가격표를 부착하고 진열 방식과 라벨형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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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광주지회 |
단체 |
광주 지역 가격표시 조사, 계도 및 상생활동과 캠페인을 통해 공정한 유통환경 조성과 소비자 권익 보호에 기여 |
□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유공 (2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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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상훈격 |
소속 |
수상자 |
주요 공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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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장관 표창(22) |
동서식품㈜ |
김광수 대표이사 |
플랫폼사 협업 및 라이브 커머스 등 디지털 판촉을 강화하여 소비 진작에 기여함. 매출 12.5% 신장과 49백여명의 신규 고객 확보로 온라인 유통 활성화 및 내수 경기 진작에 앞장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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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에프앤비 |
문상철 리더 |
2년간 행사를 총괄하며 파트너사 연계 상생 판매 구조를 구축하고 원활한 상품 공급에 기여함. 플랫폼 맞춤형 기획과 할인 전략으로 상생 기반을 강화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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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오츠카㈜ |
이경섭 선임 |
대형 식품사의 코그페 참여를 유도하여 행사 확대에 기여했으며, 적극적인 홍보로 행사 기간 매출을 7% 신장시키 데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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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경제지주 |
박용운 과장 |
국산 농산품 판매를 촉진하고 「살맛나게!」 연중행사를 통해 소비자 가격 민감 품목을 30% 이상 할인하여 소비자 물가 안정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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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
박상현 책임 |
코그페 단독 프로모션 및 대형 테마행사를 기획하고 홍보를 강화하여 행사 기간 매출을 17.5% 증가시키는 등 내수 진작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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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에프 리테일 |
이은관 본부장 |
도시락 할인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관련 상품 판매액을 114% 상승시키는 등 물가 안정에 기여, 효율적인 재고 운영으로 코그페 참여 효과 상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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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에스리테일 |
송지용 매니저 |
도시락 연계 경품 이벤트 등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운영하고 집중 세일 기간 3개년 연속 매출을 신장시키는 등 소비 활성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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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세븐 |
기현경 팀장 |
도시락·간식 할인 및 앱 연계 쿠폰을 제공하여 디지털 참여를 활성화하고, 고물가 시대에 서민 생활물가 부담 완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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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24 |
홍주희 대리 |
앱에 코그페 단독 페이지 및 응모 이벤트를 운영하여 8천여 건의 소비자 참여를 확보하는 등 행사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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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
임준현 리더 |
코그페 기간 동안 4백개의 기획전을 운영하고, '24년 대비 거래액을 37% 증가시켜 온라인 유통을 통한 소비촉진을 견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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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단법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
이영훈 팀장 |
'팔도마켓' 기획전 및 쿠폰 지급, 지방정부 협력을 통한 할인 강화로 쿠폰 연계 매출을 증가시켜 소상공인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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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롯데마트 서울역점 |
황정욱 점장 |
지역 특산물, K-푸드, K-뷰티 존을 운영하고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해 행사 기간 매출을 18.3% 신장시키는 등 외국인 관광객 대상 K-상품 판로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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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하이마트㈜ |
황일홍 점장 |
최적화된 매장 관리 및 상담으로 구매 전환율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며, 행사 기간 가전제품 소비 촉진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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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백화점협회 |
박한수 국장 |
10년간 백화점업계의 코그페 참여를 독려하며 행사 발전에 기여, 이를 통해 회원사 매출을 평균 17.9% 증가시키는 등 대규모 유통업계 성장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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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
남정미 CL3 |
과거 7회 이상 코그페 운영을 총괄하며 다양한 할인·홍보 기획을 추진하고 고효율 가전 확산과 국가적인 소비 촉진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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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
김종윤 책임매니저 |
코그페 할인 이벤트를 기획·운영하고 12개 차종 할인을 제공하여 자동차 판매 증진 및 내수 활성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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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
박민석 매니저 |
인기 차종 할인 및 무이자 할부 등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홍보를 강화하여 내수 경기 활성화와 판매 증대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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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특별자치도 |
엄재희 주사보 |
지역 우수 상품 판촉 확대와 온라인 기획전을 운영하고 지역사랑상품권 활용을 강화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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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
장지선 주사 |
소상공인 대축제 등 지역 행사를 개최하고 대전사랑 카드 추가 할인 및 플랫폼 협업을 통해 '24년 대비 74% 증가한 소비 진작 성과 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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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 |
박은별 서기 |
울산페이·울산몰 등 지역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소비 진작 행사를 추진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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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 |
강준혁 주사보 |
인천e몰 특별할인전, 쇼핑지원금·경품 이벤트 및 농촌융복합관 할인 운영을 통해 지역 소비 촉진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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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 |
한미소 주사보 |
온라인 전통시장 장보기 및 소상공인몰 사업을 추진하고, 청주사랑상품권 한도 상향 및 이벤트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
“이 자료는 산업통상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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