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귀빈 여러분,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는 모두가 체감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으며,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과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탄소중립 실현에는 친환경을 고려한 소비자의 선택, 그리고 이러한 소비자의 선택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기업 여러분은 그간 우리 일상 속 녹색소비와 밀접한 분야에서 친환경 경영을 위해 많이 노력해 오신 것으로 압니다.
최근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8명은 친환경 제품의 가치를 보고 물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청년세대 10명 중 6명은 비싸더라도 친환경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합니다.
이처럼 높아진 국민의 환경 의식과 함께, 오늘 업무 협약을 계기로 기업에서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 제공, 사내는 물론, 고객 대상 환경교육, 캠페인과 같은 노력이 더해진다면, 우리 사회에 녹색소비 문화가 확산되고, 이를 통해 또 다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내는 선순환이 이어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환경부는 기업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환경교육 콘텐츠와 전문가 연계를 지원하고, 기업과 공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환경교육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하여 기업의 ESG 경영을 돕겠습니다.
오늘의 협약이 지속가능한 미래 실현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좋은 협력 사례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뜻깊은 협약에 동참해 주신 기업에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