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발전특구 자문위원회 워크숍에 참석해주신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님과 교육발전특구 자문위원님들 그리고 지역전문가분들 모두 반갑습니다.
윤석열 정부에서 교육의 힘으로 지역을 살리고 발전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었는데 지역 곳곳에서 좋은 사례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들 잘 아시다시피 교육발전특구는 현재 지역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위기 상황 속에서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산업체 등 지역 단위 기관들이 긴밀히 협력하여 지역 소멸을 지역 활력으로 전환하고 교육의 힘으로 지역을 살리기 위한 윤석열 정부의 대표적 지역발전 정책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이 바라는 교육혁신 전략을 마련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 지원합니다.
교육발전특구가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교육제도 및 교육개혁 과제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교육발전특구 자문위원님들과 지역별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역의 상황에 맞는 자문을 해줄 수 있는 지역전문가분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난 한 달간 진행된 교육발전특구 자문위원회 활동을 통해서 특구별 사업운영 계획 마련에 큰 도움을 주신 자문위원님들과 지역전문가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큰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이 자리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사업운영 계획에 대한 자문결과와 지역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앞으로 교육발전특구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교육발전특구가 앞으로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워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특히, 교육발전특구가 본격적인 집행 단계에 들어갈 내년에는 성과가 우수한 특구에 대해서 과감한 재정과 특례를 지원할 것을 이 자리를 빌려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