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귀한 시간을 내어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학교폭력 업무 담당 선생님과 수석교사 선생님, 교장,교감선생님, 장학관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해 올해 새 학기부터 추진하고 있는 학교폭력 제로센터를 통한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사안조사, 학교폭력 피해학생 맞춤형 통합 지원 제도와 폭력 없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학교문화 책임규약 캠페인 등에 대한 현장의 의견과 제안을 듣고자 이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선생님들께서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 왔으나, 학교폭력 사안을 조사하고, 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학부모들의 무리한 요구와 민원에 무방비하게 노출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새 학기부터 모든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 제로센터를 설치하고 학교폭력 전담조사관을 위촉하여 학교폭력 사안조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피해학생 전담지원관을 위촉하여 학교폭력 피해학생에게 치료 및 상담, 관계 개선, 법률 지원 등 맞춤형 지원이 제공되도록 하여 피해학생들의 회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학생-학부모-교직원 모두가 배려와 존중의 폭력 없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권리와 책임을 확인하고 실천을 약속하는 학교문화 책임규약 캠페인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새로운 제도들을 적용하고 안착시키기 위해 애쓴 결과 긍정적인 효과들이 나타나고 있으나 개선해야 할 과제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는 새로 도입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제도들에 대한 다양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이외에도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며,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다양한 의견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부는 오늘 차담회에서 선생님들께서 제안해 주신 고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학생들이 행복하고 안전한 학교에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