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직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방금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사람과 로봇이 함께 일하는 제조라인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멀리 싱가포르에서 K-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고 계신 여러분께 정말 격려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자동차 산업 역사에서 100년 전 포드의 컨베이어 시스템과 50년 전에 도요타의 ‘Just in time’을 중요한 혁신 사례로 여깁니다. 이제 AI와 로봇을 결합한 자율 제조라고 하는 현대차 방식,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 맞습니까? 이것이 새로운 혁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시작된 혁신 시스템이 제조업에 AI를 융합하는 미래 공장의 선도 모델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머지않아 반도체, 조선, 이차전지 등 모든 산업 분야로 확산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곳에서 일하고 계신 여러분이 바로 자율 제조 시대의 개척자입니다. 저와 정부는 여러분의 노력을 힘껏 뒷받침하겠습니다. AI가 우리 산업 전반에 융합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첨단 기술로 제조업 생산성을 높이고, 대한민국 산업이 획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정부가 강력히 뒷받침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든 차세대 자율 제조의 자율주행차가 전 세계를 누비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하면서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또 싱가포르 국민과 함께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