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안보의식을 높이고 통일 공감대 확산에 기여해온 전국통일스피치대회가 어느덧 20회를 맞았습니다.
북한의 통일 지우기가 계속되고 심지어 우리 내부에서도 이에 동조하는 의견이 들리는 요즘, 국민 여러분께서 직접 통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 자리가 더욱 의미있고 감사하게 다가옵니다.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안준희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총재님과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한반도 통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스피치를 준비해주신 모든 참가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초·중·고 학생과 대학생, 일반 시민 여러분 모두가 함께하는 만큼, 각자의 위치에서 다양한 목소리들을 들려주시리라 기대합니다.
북한은 작년 말 ‘적대적 두 국가관계’를 선언한 이후 남북간 단절을 강화하며 통일과 민족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는 ‘자유 평화 번영의 통일 대한민국’이라는 확고한 비전 아래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그 첫번째 과제가 바로 윤석열 대통령께서 8.15 통일 독트린 을 통해 제시하신 것과 같이 우리 국민이 스스로 자유의 가치관과 역량을 확고히 하는 것입니다.
오늘 참가자 여러분께서도 청중들에게 자유 통일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깊이 고민하고 원고를 고쳐가며 대회를 준비하셨을 것입니다.
스스로 자유의 의미를 되묻고 중요성을 인식하는 과정이 바로 자유의 가치관과 역량을 확고히 하는 8.15 통일 독트린 의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일부도 우리 사회의 통일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자유 통일을 미리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체험형 현장학습과 통일문화행사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북한실상을 보다 생생하게 알 수 있도록 최초로 북한 경제·사회 실태 인식 보고서 를 발간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통일부는 우리 스스로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해나가며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내부의 자유 통일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북한 주민들의 인권을 증진하고 자유 통일에 대한 열망을 촉진하겠습니다.
또한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자유와 인권이라는 인류 보편가치를 확대하는 일인만큼,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연대하며 통일 대한민국 비전에 대한 국제적 지지를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제20회 전국통일스피치대회’ 개최를 축하드리며, 통일에 관심을 가지고 대회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과 수상의 영예를 안으신 분들께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함께 해주신 청중 여러분들께서도 자유 통일 실현을 위한 우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는 귀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통일부는 소통의 문을 활짝 열어두고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국민과 함께 자유 통일 대한민국을 열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