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입니다.
하얼빈 의거 115주년을 맞아, 안중근 의사님의 ‘유묵 특별전’이 개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전시회를 준비해주신 <김황식> 안중근의사숭모회 이사장님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님을 비롯한 관계자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개막식에 참석해 주신 <전재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님, <다케우치 마사히코> 류코쿠대학교 도서관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안중근 의사님의 유족이신 <이명철>, <안의생>님께도 각별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안중근 의사님의 유묵 중에는 “국가안위 노심초사(國家安危 勞心焦思)”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국가의 안위를 늘 걱정하고 애를 끓이셨던 안중근 의사님의 애국충정을 여실히 담아낸 말입니다.
이 외에도 안중근 의사님은 옥중에서 이백(200)여 점에 달하는 유묵을 남기셨습니다.
이 유묵들은 사형수 신분이었던 안중근 의사님의 인품과 절개에 감화된 일본 교도관들에게 전해져 세상의 빛을 볼 수 있었는데, 당시 안중근 의사님에 대한 추앙이 어느 정도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특별전은 그간 안중근의사숭모회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이 각고의 노력으로 일본으로부터 환수한 유묵들을 전시한 것으로 마지막 순간까지 의연함을 잃지 않았던 의사님의 기개와 우국 충절을 느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국가보훈부는 “국권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返葬)해 달라”는 안중근 의사님의 유언을 절대 잊지 않고 있습니다.
작년 12월과 올 2월 안중근 의사님의 귀중한 유묵이 고국으로 돌아왔듯이1) 중국, 일본 등 관련국과 긴밀히 협력하여 안중근 의사님의 유해를 대한민국으로 모실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내년 광복 80주년을 맞아 안중근 의사님과 같은 독립영웅들을 국민과 함께 기억하고, 소중한 독립정신을 미래로 계승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해 기념사업을 준비하겠습니다.
끝으로 안중근 의사님께 다시 한번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바치며, 뜻깊은 자리를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 용호지웅세 기작인묘지태[龍虎之雄勢 豈作蚓猫之態(용과 호랑이의 용맹하고 웅장한 형세를 어찌 지렁이와 고양이의 모습에 비견하겠는가)], 인심조석변 산색고금동[人心朝夕變 山色古今同(사람의 마음은 아침 저녁으로 변하지만 산색은 예나 지금이나 같다)] 유묵 2점을 일본인이 소장하다가 2023년 12월 20일과 2024년 2월 27일에 경매에서 한국인에게 낙찰(현재 개인 소장 중)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협의한 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및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