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국가보훈부 장관 강정애입니다.
오늘 우리는 항일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청산리 대첩 전승 104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먼저, 빼앗긴 나라를 되찾고자 혹독한 무장항일투쟁의 길을 걸으신 김좌진 장군님과 독립군 용사님들께 깊은 감사와 존경의 뜻을 바칩니다.
오늘 뜻깊은 기념식을 준비해주신 백야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 <전지명> 이사장님과 관계자분들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기념식에 함께해주신 <이종찬> 광복회장님을 비롯한 모든 참석자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104년 전, 청산리에서 김좌진 장군이 이끄는 우리 독립군 연합부대는 신식무기로 무장한 일본 정규군을 상대로 6일간의 치열한 전투 끝에 역사적인 대승을 거두었습니다.
병력과 무기 등 모든 조건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일본군 삼천(3,000)여 명을 섬멸하여 일제를 응징했던 독립전쟁 사상 최대의 전과였습니다.
청산리 대첩은 국권회복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친 독립군 용사님들의 투혼과, 가난한 살림에도 무기와 군복 등을 십시일반으로 마련해준 동포들의 열정이 함께 만들어 낸 위대한 승리였습니다.
청산리에 울려 퍼진 승리의 함성은 온 겨레에게 자주독립의 희망을 품게 하였고,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를 만천하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
내년은 광복 8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입니다.
국가보훈부는 광복 80주년을 계기로 독립유공자와 후손에 대한 예우 및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전 국민이 참여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는 등 일상 속에 살아 숨 쉬는 보훈문화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교육, 문화, 계몽, 학생운동 등 국내 다양한 독립운동의 역사를 미래세대에게 더욱 알리고 계승할 수 있도록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야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를 비롯한 민간과 정부 모두가 합심하여 국민들의 마음 속에 최고로 기억될 광복 80주년을 만들어 가기를 희망합니다.
끝으로, 불굴의 의지로 승전을 이룬 김좌진 장군님과 독립군 용사님들께 다시 한번 깊은 존경과 감사의 뜻을 바치며, 기념식에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협의한 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및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