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되는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궁금증에 하나하나 답변드립니다.
Q. AI 디지털교과서는 무엇인가요?
모든 학생이 자신의 역량과 속도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 학습 지원도구’이자 ‘똑똑한 보조교사’입니다.
인공지능이 학생의 학습상황을 분석해서 교사에게 알려주면, 교사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 지도를 할 수 있고, 학생은 자신의 흥미에 맞는 콘텐츠로 학습하게 됩니다.
Q. 서책형(종이) 교과서는 없어지나요?
아닙니다.
서책형 교과서와 함께, AI 디지털교과서는 수업을 지원하는 도구로 활용됩니다.
Q. 언제 도입되나요?
2025년부터 초3·4학년, 중1학년, 고1학년 대상으로 영어, 수학, 정보, 국어(특수교육 대상자) 과목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됩니다.
Q. 교실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우리 학생들이 더 많이 질문하고, 더 많이 토론하며, 더 많이 협력하는 교실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개념은 AI 디지털교과서의 수준별 지원을 통해 학습하고, 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업설계 전문가인 교사가 설계한 토론, 협력, 프로젝트 학습 등을 하면서 창의성, 인성, 협업능력 등 핵심 미래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Q. 교사의 역할이 줄어드는 건 아닌가요?
교사의 역할은 더 중요해집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고차원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함과 동시에 학생의 사회 정서를 지도하는 멘토이자 코치, 학습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이 강화됩니다.
Q. 교사들은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요?
지식 전달 중심, 암기 위주의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수업으로 혁신하기 위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수업혁신 의지와 역량을 갖춘 교실혁명 선도교사 3만 4천명을 양성하고 30만명 이상의 교원에게 수업혁신 연수를 제공합니다.
이때,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을 직접 활용해 보면서 더 좋은 수업을 설계해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12,000여 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선도교사 연수를 운영합니다.
Q. 수업시간에 디지털기기를 통해 학생이 수업과 무관한 유해사이트에 접속할 수도 있지 않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시·도교육청의 전문 장비를 통해 유해사이트 접속이 차단됩니다
Q. AI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하기 위한 학교 교실의 디지털 인프라가 충분한가요?
네, 학교의 교실 내 기가급 무선망을 100% 구축했으며, ’25년 AI 디지털교과서 적용 학년(초3·4, 중1, 고1)부터 1인 1디지털 기기를 보급 완료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