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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UUL AWARD 개최 기념! 차트로 보는 K-SUUL

2025.11.17 국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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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은 중소기업의 우수 주류를 발굴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합니다!
이번에 해외로 진출할 12개의 우수 주류는 국민심사단과 주류전문가 등 총 76명 심사단의 블라인드 테스트와 서류심사를 통해 선발하며 다가오는 12월, K-SUUL AWARD에서 발표합니다!

세계화를 앞둔 K-SUUL, 국내 주류시장 현황을 살펴보아요!

■ 중소기업의 우수 주류를 발굴하여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K-SUUL AWARD!
국세청은 특색있는 맛과 향, 독창성 그리고 성장 가능성을 지닌 중소기업의 다양한 주류를 세계시장에 함께 알려 K-SUUL의 수출을 촉진함으로써 주류 무역수지 적자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 침체된 국내 주류시장 그 속에서 성장세인 지역특산주
국내 주류 산업이 최근 5년간 침체를 겪고 있으나 최근 지역특산주가 두 배 가까이 성장하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희석식 소주와 탁주는 감소세, 맥주는 정체 상황 속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 지역특산주!

■ 국내 주류 제조면허 확대 창업과 로컬 브랜드의 급격한 성장
지역특산주 제조면허가 같은 기간 57% 늘어나면서 각 지역을 기반으로 한 소규모 양조장과 로컬 브랜드가 활발히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주류 시장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지역특산주는 소규모지만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요.
지역특산주를 비롯한 자랑스러운 우리 술이 국내뿐 아니라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국세청이 지원합니다!

과연 어떤 술이 글로벌 시장에 서게 될까요?
K-SUUL AWARD에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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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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