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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코리아세일페스타, 다양한 형태 할인율 제공…지역경제·골목상권 활성화 기여

산업통상자원부 2021.03.04

산업통상자원부는 “KDI 이진국 연구위원의 연구결과는 코리아세일페스타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가 아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지난해 코리아세일페스타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물론 전년대비 3배 정도 늘어난 제조업체가 참여해 제조업·유통업체 등 기업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할인율 등을 제공했으며, 전국 17개 광역 시·도가 모두 동참해 지역경제와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3월 4일 한겨레 <‘코세페’ 할인 작은 이유 캐봤더니…제조사 이익 적은 계약방식 때문>, 한국일보 <코세페 부진은 납품구조 때문>, 세계일보 <코세페, 소비자·유통사·납품업체 모두 불만족> 등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통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할인 정도가 크지 않았던 이유는 유통업계의 특약매입이라는 계약 방식에 기인함

[산업부 입장]

□ KDI 이진국 연구위원의 연구결과는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 제조·유통업체들과는 무관하게, 특정기간 일부 유통업체 자료에 기초한 거래유형 분석에 관한 것임 

□ 동 연구결과는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한 제조·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거래유형과 할인율 등의 분석 결과가 아님. 따라서 코리아세일페스타 참여기업들의 할인율 등과 연계하는 것은 객관적ㆍ논리적인 근거가 없음

□ 지난해 코리아세일페스타에서는 코로나 19 상황 속에서도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는 물론 전년대비 3배 정도 늘어난 제조업체가 참여*해 제조업-유통업체 등 기업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할인율** 등을 제공하였으며, 전국 17개 광역 시·도가 동참해 지역경제와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함 

* 참여기업 : (‘19) 704개→ (’20) 1,784개, 참여제조기업 : (‘19) 345개→ (’20) 1,025개 

** 업종별 최대 할인율 : 의류 90%, 전자제품 40%, 타이어 40%, 자동차 20% 등

ㅇ 이를 통해 카드승인액 전년동기 대비 6.3% 증가, 지역화폐 발행액 전월동기 대비 14.9% 증가 등 코로나 19로 침체된 소비를 살리는 데 큰 성과를 거두어 업계는 물론 소비자로부터 상당한 호응을 얻었음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044-203-4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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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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