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7일간의 동행축제에 국민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22.08.31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
정진수 중소기업유통센터 대표이사

우리는 이미 일상에서 많은 축제를 경험하고 있다. 화려한 봄의 꽃이나 가을의 단풍을 즐기는 축제, 한강에서 펼쳐지는 화려한 불꽃놀이 축제까지 다양한 축제가 우리 주변에서 펼쳐진다. 즉, 축제는 공동체 모두가 함께 즐기는 행사를 말한다. 

한편,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는 ‘무지출 챌린지’가 유행이다. 물가가 워낙 높고 지갑사정이 빠듯하니 나가는 돈이라도 줄여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 소비 덕에 우리 경제가 버틴다는 한국은행의 분석과는 정반대인 현상이다.

동행세일을 동행축제로 확장하여 기획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단순한 가격할인 판매전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연초부터 소상공인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경제주체가 수차례에 걸쳐 소통하며 기획하였다. 

그 결과, 올해 동행축제는 더 많이 그리고 더 널리 개최될 예정이다. 총 235개 유통채널에서 소상공인, 중소기업제품 약 6000개 이상 참여하여 역대 최대규모로 개최된다. 또 내용 측면에서도 그 어느 때보다 알차게 펼쳐질 예정이다.

① 온라인 특별판매전

온라인쇼핑몰은 약 66개 플랫폼에 5000개 이상의 제품이 참여하며 최대 80%까지 할인을 제공한다.

특히, 작년까지는 진행하지 않았던 글로벌 쇼핑몰 판매전도 대규모로 개최된다. 타오바오, 쇼피, 티몰 등 7개 글로벌 쇼핑몰을 통해서 약 1000여개 제품이 참여할 예정이다.

② 오프라인 특별판매전

올해 오프라인 판매전의 가장 큰 특징은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이 참여 대상이 되는 상생소비복권 이벤트를 처음 도입한다는 것이다. 작년까지는 별도로 할인전을 구성하기 어려운 소규모 매장이나 전통시장은 소외된다는 의견이 있었다.

상생소비복권은 소상공인 판매점에서 3만 원 이상 결제한 카드·현금 영수증을 온라인으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당첨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다.

이번 상생소비복권은 전통시장을 포함해서 전국의 모든 소상공인 영업장이 이벤트 대상에 포함된다. 예상되는 추첨규모도 약 3500명에 이르기 때문에 전국적인 오프라인 소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프라인 판매전에는 총 64개 유통매장과 전통시장 상점가 1700여 곳이 참여한다. 전국 대형마트 12곳, 백화점 8곳, 아울렛 5곳 등 대형유통매장에서 특별할인과 함께 상품권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통시장은 상생소비복권 외에도 오프라인 전통시장 영수증을 통한 경품추첨 이벤트도 개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역축제, 문화공연 등과 연계한 특별판매전도 전국에서 진행된다. 

③ 상생협력프로젝트 전개

올해는 대기업, 벤처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힘을 모아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한다. 예를 들자면 롯데백화점에서는 중소기업제품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롯데시네마 티켓을 제공하고 CGV에서는 동행축제 온라인 판매전 구매고객에 대해서 영화 할인권 등을 제공한다.

올해는 전 국민이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동행축제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준비했다.

특히 현장을 가장 잘 아는 민간·시장·기업이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현장행보와 폭넓은 의견수렴을 거쳐서 기획했다. 그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하고 풍성한 볼거리, 놀거리, 즐길거리가 준비되었다고 자부할 수 있다.

동행축제가 우리 경제에 선한 영향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상생소비에 동참해 주시기를 기대한다.

정책브리핑의 기고, 칼럼의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전재를 원할 경우 필자의 허락을 직접 받아야 하며, 무단 이용 시
저작권법 제136조
제136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