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제트>와 정치영화

[영화 A to Z, 시네마를 관통하는 26개 키워드] ⓩ 영화 ‘제트 Z’

이지현 영화평론가 2020.12.16

철학자 알랭 바디우는 “영화감독은 항상 지성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에게 있어 영화란 카피의 예술이고, 가장 작은 ‘세상의 모방’이다. 사건이 넘쳐나는 현대사회에서 영화는 현실을 절단하고 정화해 보여주는 수단이 된다.

관객들은 영화를 보면서 피사체가 아닌, 카메라 뒤쪽의 ‘주제’를 포착한다. 그리고 사고한다. 이때 한 편의 영화가 내미는 한정적인 세계는 ‘모범적 역사의 이야기’를 담는다.

바디우에 따르면 구체적인 글의 형태로 나타나거나 초월적 진실로 느슨하게 제시되는 등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현존하는 모든 영화는 정치적 패턴을 띤다. 이러한 관점에서 영화는 ‘지배의 예술’이라 할 수 있다.

◈ 시네필의 외적 시선

코스타 가브라스의 영화 <제트>(1969)를 보면서 알랭 바디우가 떠올랐다.

<제트>는 그리스의 혁명가 ‘램브라키스의 암살’을 다룬 영화로, ‘Z’라 불리는 좌파의원이 원인 모를 습격을 받아 죽음에 이르게 된 사태를 쫓는다. 영화 속에서 정부는 진실을 가리려고 판결을 조작한다. 이에 젊은 검사와 기자가 주축이 되어 감춰진 진실을 추적한다.

영화는 사회적인 상황을 장르적으로 수용한다. 기존의 프로덕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플롯이 주장하는 역사와 정치의 상관관계를 이용한다. 그러니 <제트>와 같은 정치적 드라마를 말하기 위해서는 알랭 바디우의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즉, 내러티브의 관점으로 작품을 살펴야 한다.

지난 해 열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를 방문한 코스타 가브라스 감독이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무대에서 열린 오픈토크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해 열린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를 방문한 코스타 가브라스 감독이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야외무대에서 열린 오픈토크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영화이론에서 이러한 글쓰기는 ‘시네필적 접근’으로 분류된다. 영화를 이용해서 사회적 상황을 관망하거나, 정치적 주제를 언급하기 위해 영화를 ‘거쳐’ 가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시네필은 영화에 대해 직접 얘기하지 않는다. 아니, 거의 말하지 않는다. 그들은 영화이론가가 아니고, 들뢰즈와 같은 영화사상가도 아니다.

비견컨대 바디우가 출간한 영화 관련 서적들은, 들뢰즈처럼 영화문법을 기반으로 작성되지 않는다. 무르나우나 클린트 이스트우드를 다룰 때에도 바디우는 마르크스레닌주의나 문화적 행동기관을 언급한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그의 모든 저작이 이러한 관점에서 완성되었다.

요컨대 영화 자체가 아닌 ‘시네마의 가짜 움직임’에 대해, 그리고 ‘우리가 말할 수 있는 것’에 관해 바디우는 집중한다. 푸코나 사르트르 같은 철학자들도 마찬가지다. 사유하는 시네필에게 시네마는 애매하고 일시적인 가시적 사상의 반영체일 뿐이다.

◈ 고다르의 내적 접근

<제트>와 비슷한 시기, 그러니까 텔레비전의 등장으로 극장의 인기가 줄어들던 시절에 장 뤽 고다르는 독자적인 행보를 보였다. 68혁명 이후 고다르는 ‘비디오’를 이용해서 영화를 만들었는데, 이 새로운 매체가 영화의 산업적인 매커니즘을 해체할 것이라고 그는 믿었다.

당시 고다르는 시각적인 코드와 제작 수단의 본질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에게 있어 영화는 공개적이고 대중적이며 (동시에 텔레비전과 비교해서) 연약한 미디어였다. 따라서 재설계가 필요해 보였다.

만일 미디어로서 상대적인 이득을 챙기지 못한다면, 영화는 ‘사상의 이익’을 추구해야 했다. 이러한 생각으로 고다르는 ‘지가 베르토프 그룹’을 형성한다.

1969년에서 1973년 사이에 “누구를 위해?” 혹은 “누구에 대항해서?”라고 질문하며 지가 베르토프 그룹은 영화를 제작했다. ‘정치적인 영화를 정치적인 태도를 가지고 만드는 것’이 그들의 목표였다.

그들은 관객들이 영화를 통해 정치적으로 생각하길 바랐다. 하지만 작품에 답을 담지는 않았다. 움직이는 사운드에 스틸사진을 배치하고, 화면에 비친 이미지와 내레이션 목소리를 분리하는 등 변증법적 방식으로 관객들의 사고를 자극했다.

지가 베르토프 그룹은 영화전문가처럼 행동하는 것을 거부한다. 영화이론의 관습적인 법칙도 거절한다. 대신 저렴한 필름이나 비디오를 이용해 ‘활동가’적 행보를 보인다. 정확히 말해 그들이 만든 것은 정치영화가 아니라 ‘행동주의 영화’이다. <블라디미르와 로자>(1970), <만사형통>(1972), <제인에게 보내는 편지>(1972) 등이 이에 속한다.

◈ 디지털 시대의 정치영화

이제 와서 ‘영상’이 ‘책’보다 모호한 기록 장치라고 믿는 사람은 없다. 영화는 취향을 고루 담아내는 유연한 매체이며, 영화가 지닌 산업적인 측면은 예술적이고 내부적인 패턴과 분리되지 않는다.

그러니 고다르처럼 미학적인 접근에 치우치지 않고도, 혹은 가브라스처럼 프로덕션의 영속성에 기대지 않고도 둘 다 성취할 수 있다. 봉준호의 <설국열차>(2013)가 좋은 예다. 이 영화는 ‘취향’ 뿐만 아니라 ‘경험’의 관점에서도 충분히 정치적이고 또한 상업적이다.

20세기 영화가 역사의 격변을 기록하는 데 적극 참여했다면, 21세기의 영화도 별반 다르지는 않을 것이다. 영화는 예나 지금이나 정치와 복잡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역사나 정치에 관한 영화의 기록 횟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심리적이고 주관적인 ‘내부’와 객관적이고 물리적 ‘외부’의 공존도 드물지 않다. 그런 면에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영화는 혁명적이다. 매체로써 시네마의 매력은, 바로 이점에서 시작된다.


이지현

◆ 이지현 영화평론가

2008년 '씨네21 영화평론상'으로 등단한 후 영화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영화제작사 롱메트라지필름의 대표이며, 공주대학교 영상학과에서 영화 관련 수업을 진행한다. 다큐멘터리 <프랑스인 김명실>(2014)과 중편영화 <세상의 아침>(2020)을 연출했고, 현재 탈원전 주제의 다큐멘터리 <전선을 따라서>(2021)를 작업 중이다. 13inoche@gmail.com

정책브리핑의 기고, 칼럼의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습니다. 전재를 원할 경우 필자의 허락을 직접 받아야 하며, 무단 이용 시
저작권법 제136조
제136조(벌칙)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