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아빠가 아들과 딸에게 주는 성 역할 메시지

[아빠육아 효과-43] 딸·아들 모두에게 아빠는 모델이다

2021.02.05 김영훈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목록

아이가 엄마에게 의존하던 삶으로부터의 분리가 완료되고 타인과 접촉하는데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가 되면 엄마와 여러모로 다른 모습의 존재인 아빠에게 새삼 관심을 갖는다.

특히 아이는 엄마가 아닌 최초의 타인 접촉자인 아빠를 통해 사회적 관계의 기초를 튼튼히 다지게 되므로, 이 시기에 엄마를 벗어나 아빠와 친밀해지는 것은 더 없이 중요한 일이다.

이렇듯 아빠와 관계가 증진되면서 아이는 엄마와 아빠의 차이를 세밀히 관찰하고, 그 세밀한 차이가 바로 성별의 차이에서 비롯된다는 것도 알게 되며 자신이 어떤 성별의 부모와 닮았는지도 인식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면서 사회적 욕구에 맞는 올바른 성 역할을 하기 위해 자기의 성별과 일치하는 행동을 하려 애쓴다.

강원 인제군 남면 빙어호에서 아들을 안은 아빠가 낚시터로 향하고 있다.
강원 인제군 남면 빙어호에서 아들을 안은 아빠가 낚시터로 향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이들은 36개월이 지나면 성이 다른 부모의 성기나 신체구조를 유심히 쳐다보곤 한다. 물론 이 시기의 아이들이 보이는 성기에 대한 관심은 성인의 관심과는 질적으로 다르므로 아이를 비난하고 야단칠 일은 아니다.

하지만 성기에 대한 관심이 최고조에 오른 아이에게 성적인 자극을 지나치게 많이 제공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성기 부분에 대한 밀착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신체적 접촉이나 신체놀이를 무서워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아빠가 딸에게 제공하는 신체놀이나 접촉은 신나고 도전적인 것이기 때문에 아빠가 건강한 신체놀이를 유도하는 것이 건강한 성장을 도와준다. 

한편 아이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남녀의 차이를 안다. 엄마가 안아주었을 때와 아빠가 안아주었을 때 촉감의 차이, 목소리 굵기의 차이 등을 통해 남자와 여자의 차이를 점점 구체적으로 알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3세에는 자신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알게되고, 4세가 지나면서부터 주변 사람들을 관찰해 얻는 지식을 토대로 남아는 남자처럼 여아는 여자처럼 행동하려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가령 갑자기 여아가 바지 입기를 거부하거나 분홍색만 고집하며, 남아는 빨간색 바지를 입지 않으려는 일이 생겨나며 점차 커가면서 사고, 감정, 행동에 있어서도 성 차이가 나타난다.

하지만 이때 아빠가 지나치게 경직된 성역할을 보여주면 아이 또한 고정된 성역할 개념을 형성하기 쉽다. 그렇다고 해서 역할을 무시하고 기르치려는 시도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

◆ 아빠와 아들

아이의 인격형성에 미치는 아빠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특히 아들에게 있어서 아빠는 평생의 모델이다.

아빠를 접하면서 아빠의 사고방식이나 일을 하는 태도, 가정에서의 모습 등을 보고 인간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사고방식이나 행동 등을 배우면서 인격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이렇듯 여아는 엄마를 보고 여성이 되고, 남아는 아빠를 보면서 남성성을 배운다. 이런 점에서 아빠는 아들에게 더욱 특별하고 중요한 존재다.

그런데 남자 아이 중에서 남아는 거칠어서 싫고 여아가 좋다는 아이 중에는 아빠의 부재로 인해 적절한 성역할을 습득하지 못했던 경우가 있다.

아빠와 과격한 놀이를 한 번도 해보지 않았으니 다른 아이들이 조금만 건드려도 과민하게 반응하고, 이런 반응은 다른 남아로부터 따돌림 당하기 쉬운 여건을 만든다. 아이 입장에서도 남아들과 놀 때는 편하지 않으니 점점 더 여자 친구들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아빠의 부재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아빠와 함께 하지 못한 남아는 아빠와 정상적으로 함께 지낸 남아보다 인기가 없으며 동료집단 관계에도 불만이 많다.

특히 남아는 아빠의 적절한 보살핌이 없거나 아빠가 없으면 의존적으로 성장하거나 충동 조절이 잘 안되어 공격적인 성향을 갖기 쉽다.

따라서 내 아들이 훌륭한 남자가 되길 원한다면 아빠가 아들과 친해져야 한다. 그리고 친해지는 방법으로는 뭐니 뭐니 해도 같이 노는 것이 최고다.

아빠와 함께 하는 거칠고 도전적인 놀이는 남자로서 아빠에 대한 유대감을 느끼게 한다. 엄마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로봇이나 칼, 총 등의 공격적인 장난감을 살 때 아빠가 함께 골라주는 것, 그리고 같이 장난감을 조립하는 것도 아빠와 유대감을 쌓는 데 좋다.

아이와 공중목욕탕 가는 것도 아들이 할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이다. 아빠와의 경험을 통해 엄마와 아들 사이에는 일어나지 않는 감정을 느껴보고, 같은 남자라는 유대감을 만들 수 있다.

이때에 아빠는 올바른 가장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가정에서 리더로서 역할을 하고, 아내와 가족을 존중하고, 집안일을 적절히 분담하는 것이다.

아빠는 아들에게 성취동기의 모델이 될 수 있으며, 밖에서 성공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남자의 본보기가 된다. 아빠를 흉내 내거나 자주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남아들이 연장을 다루거나 문제 해결 능력을 갖게 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 아빠와 딸

한편 여아에게 아빠는 가장 처음으로 가까이 접하는 이성이다. 아빠와의 접촉 속에서 아빠를 모델로 이성이란 어떤 것인가, 이성을 어떻게 대하면 좋은가를 배우고 익혀간다.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보이는 여아를 잘 살펴보면 아빠와 딸이 지나치게 밀착되거나, 반대로 아빠와 너무 거리감이 있는 경우가 있다.

아빠가 딸을 편애하고 독점하면 아이는 마치 자신을 아빠의 파트너로 착각하며, 커서도 이 자리를 놓치지 않으려 해서 사사건건 엄마와 부딪친다. 아빠가 바빠 얼굴 보기가 힘들 때 또한 아빠에 대한 환상을 키우기가 쉽다.

이런 경우 딸 앞에서 엄마를 비웃고 비난하며 딸 편만 들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딸을 키우는 아빠는 엄마와 딸이 서로 믿고 사랑하게끔 도와주는 다리 역할을 해야 하며, 무엇보다 아이들 앞에서 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신뢰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아빠 효과(Father Effect)’라는 용어를 정의한 미국의 심리학자 로스 파크는 아빠는 딸의 문제를 잘 풀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맞추는 대신 딸을 격려하고, 보호하고, 농담하고, 노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했다.

반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아들에 대해서는 일 자체에 집중하는데, 아빠는 아들에게 일의 원리를 설명하며 단순히 게임을 즐기기보다는 그 일을 완수하는 것을 강조한다.

뿐만 아니라 아들에 대해서는 더 높은 기준을 설정했는데, 남아에 대한 메시지는 ‘잘 해라’는 것이고 여아에 대해서는 ‘잘 놀아라’라는 것을 기억하자.

김영훈

◆ 김영훈 가톨릭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가톨릭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베일러대학교에서 소아신경학을 연수했다. 50여편의 SCI 논문을 비롯한 10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의학학술지에 발표했으며 SBS <영재발굴단>, EBS <60분 부모>, 스토리온 <영재의 비법> 등에 출연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이가 똑똑한 집, 아빠부터 다르다>,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아빠의 선물> 등이 있다. pedkyh@catholic.ac.kr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공공재개발을 통한 도시정비 활성화 기대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