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아침식사 해야 하는 이유와 추천 메뉴

2015.04.09 .
글자크기 설정
목록

아침밥을 먹이는 모습바쁜 아침, 30분 일찍 일어나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차라리 30분 동안 더 자는 것이 더 달콤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 사소한 습관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전날 저녁식사를 먹고 이튿날 아침식사를 할 때가지 위는 약 12시간 정도 공복이 된다. 잠을 자는 동안 인체는 에너지를 이용한 다양한 대사활동을 한다. 주로 혈액과 간, 근육에 있는 당(sugar)과 포도당(glucose)을 원료로 에너지를 만들어낸다. 다음날이 되면 에너지 소진 상태가 되고 이를 아침식사로 보충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뇌활동을 하는 포도당의 공급이 차단되고, 신체는 무기력에 빠지고, 집중력은 떨어진다. 이러한 증상들이 점심을 먹는다고 개선이 될까? 전문가들은 아침 공복 후 점심식사가 주는 에너지는 단 5분의 아침식사가 주는 에너지와 비교도 되지 않는다고 입을 모은다. 아침밥을 먹고 출근하는 사람이 아침밥을 굶고 출근하는 사람보다 일의 능률 면에서 30% 더 효과를 본다고 알려졌다.

아침 식사는 장수하는 사람들의 습관으로도 유명하다. 미국 조지아 대학 심리학과 레너드 푼 교수는 세계 장수하는 100세인은 아침식사는 필수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병원에서 아침밥을 거르는 7000 명을 대상으로 아침식사와 ‘수명’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를 먹지 않은 사람은 아침식사를 챙겨 먹은 사람보다 남자는 40%, 여자는 28% 정도 사망률이 더 높았다.

아침 식사를 하면 좋은 이유 5가지

1. 학업과 업무 능력 향상

뇌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데 아침밥을 먹지 않으면 두뇌 회전에 필요한 포도당이 부족해져 오전 중 집중력과 사고력이 떨어진다. 농촌진흥청에서 대학교 1, 2년생 네티즌을 대상으로 아침식사와 수능 성적 간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매일 하는 대입 수험생의 수능 성적이 식사를 거르는 학생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 비만 예방 

영국 바스 대학 건강학과 연구팀은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된다고 발표했다. 아침식사를 한 사람일수록 오전에 더 활동적으로 일하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량이 많아 아침식사를 하지 않은 사람보다 열량 소모가 20% 정도 더 많았다. 또한 아침을 거르면 공복 상태가 지속되고 뇌의 식욕 중추가 자극되어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3. 변비 예방

비어 있는 위장관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장의 운동이 활발해져 쾌변으로 이어진다. 변비는 불규칙한 식사량이나 식습관이 큰 원인인데 아침밥을 꾸준히 먹으면 변비 예방과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변비가 있는 사람이라면 아침 식사로 섬유질이 풍부한 사과 등의 과일, 야채 샐러드를 먹자.

4. 성인병 예방

쌀에 함유된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상승을 예방하고 중성지방 농도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특히 현미쌀에는 감마아미노산락과 펩타드가 포함되어 있어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다.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데, 아침 식사를 거르면 오전에는 혈당이 낮았다가 오후에 혈당이 높아지므로 당뇨병이 악화되기 쉽다.

5. 충치 예방 

CDC 치과의사 브루스(Bruce A. Dye)와 연구진은 미국 미취학 4200명을 대상으로 아침식사와 충치와의 연관관계를 조사했다. 아침식사를 거르는 어린이(2~5세)는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충치가 생긴 경우가 4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식사를 하는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당이 적은 간식(과자 등)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에 연구진은 올바른 식습관은 구강건강도 증진시킨다고 덧붙였다.

아침 식사 간편 레시피

아침식사는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입맛을 돋우며 위에 부담이 적고 소화되기 쉬우면서 조리하기 간편한 것이 좋다. 아침식사는 그날의 건강을 좌우하기 때문에 하루 필요 열량의 3분의 1을 아침식사로 섭취해야 한다.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한식이 좋으며, 곡류에서 1개, 고기 및 달걀 중 1개, 과일 및 채소에서 1개를 필수로 먹는 것이 좋다. 냉장고 속 밑반찬으로 뚝딱 만드는 간편 레시피를 ‘농림수산식품부 행복한 아침밥상’을 통해 알아본다.

▲장조림주먹밥

[1인분 재료] 장조림 국물 포함 50g, 현미밥 1공기, 달걀 1개, 쪽파 1큰술

장조림 주먹밥_행복한 밥상

1. 장조림은 전자레인지에 30초~1분 정도 돌려 데운다.

2. 장조림 고기를 쪽쪽 찢어 뜨거운 현미밥에 국물과 함께 비빈다.

3. 달군 팬에 식용유 1/2큰술을 두르고 달걀을 넣어 반숙으로 프라이를 한다.

4. 장조림에 비빈 밥을 그릇에 담고 달걀프라이와 송송 썬 쪽파를 올려 마무리.

장조림 주먹밥_행복한 밥상

▲김치카레덮밥

[1인분 재료] 현미밥 1공기, 배추김치 2줄기, 애호박 1/4개, 당근 1/8개, 양파 1/4개, 양념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김칫국물 2큰술, 카레가루 1큰술)

김치카레덮밥_행복한 밥상

1. 현미밥은 볼에 담아 놓고, 배추김치는 가로 1cm, 애호박, 당근,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썬다.

2. 김치와 야채는 전날 썰어 통에 담아두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3. 팬에 참기름 1작은술과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당근, 김치를 볶다가 김치가 투명하게 익으면 애호박을 넣어 볶는다.

4. 물 1/2컵에 김칫국물 2큰술과 카레 가루 1큰술을 섞어 팬에 부어 끓인 후 볼에 듬뿍 얹어 마무리.

김치카레덮밥_행복한 밥상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협의한 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물 올림픽’ 세계물포럼 12~17일 대구·경북서 열린다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