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백신 도입 관련 부처 합동 긴급 브리핑

2021.04.24 보건복지부
목록
범정부 백신도입T/F 팀장, 보건복지부 장관 권덕철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19 백신도입 긴급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정부는 화이자사와 코로나19 백신 4,000만 회분, 즉 2,000만 명분을 추가로 구매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 계약된 화이자 백신은 총 6,600만 회분으로, 총 3,300만 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미 공급된 175만 회분을 포함하여 6월 말까지 700만 회분이 공급될 예정이며, 5,900만 회분이 현재까지 공급받던 방식으로 3분기부터 순차적으로 공급될 계획입니다.

화이자 백신은 3월 24일 공급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매주 정기적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추가 구매계약이 체결됨에 따라 보다 안정적으로 코로나19 백신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지난 4월 1일,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하여 보건복지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청이 참여하는 범정부 백신도입T/F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동안 백신 공급사와의 릴레이 면담, 관계부처 논의를 비롯해서 정부의 행정적·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왔고, 이번 추가 구매계약을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에 우리나라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약 1억 명분으로 정확히는 총 1억 9,200만 회분, 즉 9,900만 명분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5,000만 명의 약 2배, 집단면역의 형성을 위한 3,600만 명의 약 3배에 대한 접종이 가능한 물량입니다.

당초 계획된 7,900만 명분으로도 집단면역 달성이 충분히 가능하지만, 이번 백신 추가 구매로 집단면역 달성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아울러 18세 미만 접종 대상 확대, 변이 바이러스 대응을 위한 3차 접종 등 향후 추가적인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공급 부족에 대하여 지나치게 염려하기보다는 예방접종에 주력할 때입니다. 백신 수급과 안전에 대한 근거 없는 불안감 조성은 방역과 국민 안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먼저, 6월 말까지 1,200만 명 접종을 차질 없이 달성하겠습니다. 6월 말까지 이미 확정된 1,809만 회분으로 1,200만 명에 대한 1차 접종이 가능하며, 2차 접종 시기가 도래하는 분에 대한 2차 접종도 가능합니다.

현재 도입이 확정된 백신은 이미 공급된 백신이 387만 회분, 4월 마지막 주에 5월까지 484만 회분, 6월 938만 회분입니다. 이를 통해 6월 말까지 고위험군과 의료진의 예방접종을 차질 없이 지원하여 중증·사망을 예방하고 튼튼한 의료·방역체계를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적극적으로 접종에 참여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7월부터는 이번의 계약에 따른 화이자와 모더나, 노바백스, 얀센 백신의 본격적인 공급이 계획돼있습니다. 현재까지 9월 말까지 공급하기로 협의된 코로나19 백신은 약 8,000만 회분이며, 상반기 공급분과 합산하면 9월 말까지 약 1억 회분으로, 5,000만 명분이 넘습니다. 집단면역 형성기준인 국민의 70%, 즉 3,600만 명에 대한 예방접종을 하고도 충분히 남은 물량일 뿐 아니라, 이 물량으로도 우리나라 18세 이상 국민 4,400만 명에 대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세계적인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번 추가 구매계약과 공급사 협의를 통해 9월 말까지 예방접종을 더 안정적으로 더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는 국민께 약속드린 6월 말까지 1,200만 명 접종,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반드시 이루도록 총력을 기울여나가겠습니다.

2021년 중 충분한 백신이 공급될 수 있으니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백신 확보를 위한 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대한 믿음을 갖고 예방접종에 참여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이를 위하여 정부는 백신 안전에도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우리 정부가 계약한 백신들은 국제보건기구 WHO, 유럽, 영국, 미국 등의 승인을 얻는 등 안전성이 인정된 제품들입니다. WHO, 유럽의약청 등 전문기관에서 백신접종에 따른 예방 이득이 만약의 부작용 가능성보다 훨씬 크다고 이미 밝힌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접종 순서가 올 경우 나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접종에 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정부는 국민의 소중한 일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방역과 백신도입, 예방접종에 모든 노력과 역량을 기울이겠습니다. 국민들께서도 백신 확보와 예방접종에 대한 정부의 계획과 안내를 믿고 적극 협조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사전에 전달된 질의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부 장관께 질의합니다. 첫 번째 질의입니다. 이번 계약 성사에서 범정부 백신도입T/F는 어떤 역할을 하였나요? 이번 계약이 T/F의 첫 성과라고 할 수 있을까요? 이번 달 초 백신도입T/F 구성 후 미국 화이자 본사와 협의가 이루어졌던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범정부 백신도입T/F는 지난 4월 1일 발족을 했습니다. 발족한 이후에 원부자재 부족 문제를 외교적·행정적 역량을 동원해서 해결한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화이자 추가 구매도 지난 4월 9일 제안하고 4월 23일 어제 그 물량을, 추가 구매 물량을 확정하고 오늘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수차례 실무적인 논의도 있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문입니다. 추가 계약한 4,000만 회분의 화이자 백신 물량은 언제 들어올 수 있을지, 도입 일정도 협의된 내용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또한, 화이자가 미국, 유럽연합 등 여러 국가와 물량 계약을 체결한 상황에서 물량 도입이 제때 필요한 양만큼 차질 없이 진행되리라 예상하는지요?

<답변> 저희들도 국민 여러분들께 구체적으로 일정을 밝혀드리면 너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지금 이 백신과 관련해서는 국제적으로 비밀유지조항에 따라서 현재 총량에 대해서 공급 물량을 밝히고 구체적인 도입시기, 가격 이것에 대해서는 현재 밝히지 말도록 지금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모든 세계적인 국가에서도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 화이자의 백신은 그 공급의 일정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현재 일정하게 들어오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저희가 회의를 하면서, 화이자 본사와 회의를 하면서도 하반기에 순차적으로 공급받는 것을 확약받았기 때문에 타국의 계약의 영향이 우리나라 공급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 해당부처의 요청으로 ‘확약받아야 되기 때문에’ → ‘확약받았기 때문에’으로 변경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세 번째 질의입니다. 화이자 추가 계약으로 인해 상반기에 화이자 물량 도입이 앞당겨질 수 있을까요? 도입 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요?

<답변> 상반기에는 화이자 백신 700만 회분이 공급이 예정되어 있고, 아스트라제네카와 합하면 1,809만 회분이 상반기 1,200만 명 접종으로 물량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이에 추가 계약 물량 공급은 3분기부터, 3분기에 접종 속도를 가속화해서 집단면역 조기달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저희들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접종연령 확대라든지 또 추가 접종에 준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고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네 번째 질문입니다. 화이자 외에 다른 제약사와도 추가로 협의 중인 내용이 있으신지요?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비해서 다른 제약사와 물량 추가를 협의 중인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화이자 백신 4,000만 회분을 추가로 구매하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약 1억 명분의 백신이 확보되었습니다. 이후 추가 구매 필요성에 대해서는 백신의 수급 상황 그리고 추가 접종의 필요성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해서 판단할 예정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질병청장님께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사전질의입니다. 화이자 백신이 추가로 확보되어 물량에 여유가 생기게 되었는데 젊은 층에 희귀 혈전증 우려가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연령 제한을 30세에서 더 상향할 계획은 없으신지요? 화이자 백신을 젊은 층,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고령층에 접촉하는 것이 이익 대비 부작용 위험을 고려했을 때 더 타당하다는 일부 전문가 의견이 있어서 여쭤봅니다.

<답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현재 희귀 혈전증이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백신의 부작용으로 확인이 되었지만 굉장히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그런 부작용이고, 또 WHO나 미국... 유럽의 의약품청 그리고 미국의 CDC 등에서도 연령 제한을 현재 권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희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도 연령에 대한 검토가 있었으나 현재 저희가 정한 30세 미만에 대해서는 접종을 권고하지 않는 것으로 현재 정해서 운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백신의 공급 상황 그리고 공급의 우선순위를 고려해서 저희가 예방접종 계획을 세우고 있고, 그 계획에 따라서 접종해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의입니다. 미국 CDC가 얀센 백신접종 재개를 권고했습니다. 그러면서 50세 미만 여성에게서 혈전증 위험이 높아진다는 내용의 경고문을 담았습니다. 미국의 이러한 조치가 국내 얀센 백신접종 계획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청장님 관련 말씀 부탁드립니다. 또 얀센 관련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언제쯤으로 예정하시는지도 앞으로 일정 부탁드립니다.

<답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현재 얀센 백신은 국내 허가는 되었지만 아직 공급이 되지 않아서 우리나라에서는 접종에 대한 내용은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유럽과 또 미국에서 한 800만 명 정도가 접종한 기록이 있기 때문에 그런 내용들을 면밀히 살피고, 또 유럽, WHO 그리고 미국 CDC·FDA에서 권고한 내용들을 전문가 검토를 거쳐서 우리나라에서도 얀센 백신을 이용한 예방접종 대상자 선정 그리고 접종 계획에 대해서는 다음 주에 저희가 전문가 자문회의를 하고 이어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개최해서 결정하고자 합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으로 예고해드린 것처럼 참석자분들은 다음 일정으로 인해 먼저 이석하겠습니다. 장관님 마무리 말씀 있으시면 간단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정부는 이 공급, 추가 공급 물량을 통해서 국민 여러분들께서 충분히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을 확보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공급일정 이것에 대해서는 충분히 믿음을 가져주시고, 정부에서 발표한 예방접종 계획에 따라서 순서가 되시면 예방접종에 임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예방접종을 통해서 나와 가족 또 우리 사회를 같이 지키는 길입니다. 다시 한번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기를 다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사회자) 참석자분들은 먼저 이석하시고, 이제부터는 배석자분들 중심으로 답변드리겠습니다. 배석자분들은 단상 위로 올라와주시기 바랍니다.

배석자분들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기일 백신도입T/F 실무지원단장·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정은영 백신도입사무국장,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 박인숙 식품의약품안전처 바이오생약심사부장, 양동교 질병관리청 자원관리반장, 김영만 산업통상자원부 바이오융합산업과장이 배석했습니다.

고은미, 권동호 통역사께서 계속 수어통역을 함께 제공해주고 계십니다.

현장질의를 중심, 질의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께 여쭙습니다. 스푸트니크, 시노백 백신에 대한 도입 계획은 어떻게 되는지요? 이들 백신의 효율성과 안전성에 대한 정부의 판단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지금 6월에 우리가 1,200만 명을 지금 다 접종하게 돼있고, 11월까지는 집단면역 충분한 물량이 되게 돼있습니다. 기존에 확보한 물량 외로도 여러 백신에 대해서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래서 EU 등 국제사회의 인허가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중입니다.

현재 같은 경우에 러시아 백신 같은 경우에는 60개국에서 지금 승인이 됐습니다. 그러나 WHO라든지 EMA에서는 승인 절차 중에 있다는 사실을 드립니다.

또 말씀 주신 것처럼 백신의 효율성과 안전성에 대해서는 신청이 들어오게 되면 저희들 검증할 준비가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질문> (사회자) 연합뉴스 김예나 기자입니다. 계약조건과 관련해서 작년에 화이자와 계약했을 당시와 비교하면 이번 추가 계약으로 인해 가격이 달라졌을지요, 아니면 같은지요?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가격은 비밀유지계약에 따라서 밝힐 수가 없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만, 지난번과 같은 가격이라는 말씀은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SBS 박수진 기자님입니다. 추가 계약물량 4,000만 회분은 상반기부터 순차도입된다고 보면 되는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3분기에 총 5,900만 회분은 구체적 도입 시기가 논의된 게 있는지, 3분기부터 들어올 화이자 백신 접종 대상은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브리핑에 말씀드린 대로 우리 4,000만 분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들어오게 돼있는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총 5,900만 분에 대해서도 여기에 대해서는 저희가 비밀유지협약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물량이라든지 시기는 말씀드릴 수가 없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그리고 접종 대상에 대한 답변 좀 추가 부탁드리겠습니다. 양동교 국장께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답변>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자원관리반장) 이번에 추가 계약된 4,000만 명분은 말씀드린 대로 3분기, 4분기에 도입될 예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이번에 추가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을 포함해서 전체 백신의 종류별 도입시기와 물량,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접종 대상자가 결정될 것이고, 자세한 내용은 3분기 세부시행계획을 발표할 때 아마 구체화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질의 세 번째입니다. 경향신문 조형국 기자님입니다. 1번, 앞서 상반기 화이자 백신 기도입 물량이 187만 회분이라고 설명해주셨는데, 오늘 자료설명과 표에는 175만 회분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어떤 수치가 맞는 것인지요?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지금 오늘 저희가 보도로 내드린 175만 회분이 맞습니다. 그리고 2분기까지 525만 해서 되게 돼있습니다. 총 700만 회분입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문입니다. 9월 말까지 공급이 확정된 1억 회분 백신에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얀센의 물량은 각각 어떻게 되는지요? 공급 일정은 비공개지만 물량은 알 수 있는지 여쭙습니다.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저희가 말씀드리고 싶지만 비밀유지협약에 따르게 되면 가격이라든지 물량, 시기 등이 밝히지 못하게 돼있습니다. 이것은 국제적인 관행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한겨례 최하얀 기자님입니다. 화이자 백신 총 3,300만 명분 그리고 전체 9,900만 명분이 전부 올해 중에 도입이 완전히 완료되는 것인지요? 아니면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되는 물량이 일부 존재할 수도 있는 것인지요?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올해 계약된 물량은 올해 다 도입되게 돼있습니다.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뉴스1 이형진 기자님입니다. 이번 화이자 추가 계약으로 18세 미만 접종 대상 확대가 대비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미성년자 접종에 대한 계획은 어떻게 검토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마 질병청 답변하시면.

<답변>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자원관리반장) 현재 우리나라 접종 계획에는 18세 미만 청소년은 제외돼있습니다. 다만, 화이자 백신은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품목허가에 16세부터 가능한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런 부분 허가사항들을 고려하고 또 전문가 자문과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통해서 구체화해나가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한겨레 최하얀 기자의 질의입니다. 백영하 T/F 팀장이 일전에 언급한 8월부터 국내에서 위탁생산해 대량생산되는 백신은 이날 추가 계약된 화이자 물량과는 별개인 것인지요? 8월 위탁생산 백신은 9,900만 명분에서 추가되는 것인지, 생산기지가 국내라는 이점이 생기는 것인지 관련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오늘 보고 우리 발표드린 것하고 그것은 별개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이 내용은 몇 번 설명드린 것처럼 세부적인 내용 자체가 아직 확정이 안 되고 기업 간 계약에 의한 사항이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먼저 공개해드릴 수 없고 확정되는 대로 알려드림을 다시 한번 반복해서 알려드립니다.

SBS 박수진 기자님입니다. 노바백스, 얀센, 모더나 백신 일부를 상반기 내에 추가로 도입해 최대 2,080만 회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셨는데요. 최대 2,080만 회분 공급이라는 게 2분기 안에 270만 회분, 나머지는 하반기인 건가요? 이 2,080만 회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2,080만 회분이 상반기의 도입 물량은 맞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1,809만 회분은 도입이 확정된 물량이 되겠고요. 271만 회분 같은 경우에는 노바백스, 모더나, 얀센이 지금 협의 중에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이 물량에 대해서도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확정된 물량으로 저희가 계산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CNN 서윤정 기자님입니다. 6월 말까지 1,200만 명 접종을 마칠 수 있다고 발표하셨는데요. 그럼 이 인원들이 1차 접종을 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또한, 현재 하루에 약 15만 명씩 접종을 하고 있고, 약 200만 명 이상이 1차 접종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6월 말 1,200만 명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하루 평균 접종자 수의 목표를 가지고 계신지요?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첫 번째 답변을 드려야 되겠습니다. 6월 말까지 1,200만 명이 접종 맞을 수 있는, 1차 접종을 말하는 것이 되겠고요. 저희가 1,809만이기 때문에 이 중에는 2차 접종도 한 400만 정도가 포함돼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15만 명 하고 있지만 지금은 204개 접종센터와 (※ 해당부처의 요청으로 ‘위탁’ → ‘접종’으로 변경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700개 정도의 위탁의료기관에서 하고 있는 그런 상태가 되겠습니다. 그런데 이것이 267개로 접종센터가 늘어나게 되어있고, 1만 4,000개 위탁의료기관을 하게 된다고 그러면 충분하게 1,200만 명은 맞힐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해당부처의 요청으로 일부 내용이 삭제되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조선일보 김성모 기자님입니다. 화이자 물량이 추가로 확보, 충분히 확보된 만큼 예방접종센터가 아닌 일반병원 등에서도 접종 장소를 추가해 접종 속도를 빨리 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이것은 검토를 좀 해봐야 될 사항이 되겠습니다. 마침 화이자에 대한 여러 가지 온도 기준이라든가 지금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저희가 접종계획을 다시 세워서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은 질병청 추가 답변 같이 드리겠습니다.

<답변>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자원관리반장) 지금 204개소 예방접종센터가 운영되고 있고, 또 이 부분을 4월 말까지는 약 260개 정도의 센터로 계획적... 계획대로 확대 설치해서 화이자 백신의 안정적인 접종 기반을 마련해나가겠습니다.

또한, 방금 말씀드린 대로 보관조건에 허가 변경이 있었습니다. -20℃에서 2주간 보관이 가능한 것으로 변경됐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고, 또 하반기에 접종 물량이 대거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대비하기 위해서 예방접종센터의 인력을 보강한다든가, 아니면 추가 설치하는 등의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채널A 이상연 기자입니다. 9월까지 4,400만 명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하셨는데 2차 접종까지 완료하는 것을 말씀하시는 건지요?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그것은 1차하고 2차하고 같이 한번 카운팅을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어차피 아스트라제네카 같은 경우에는 12주 간격으로 하게 돼있고 화이자는 보통 3주 간격으로 하게 돼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전체적으로 보게 되면 그것은 4,400명인데 1, 2차는 구분해서 나중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이게 9월까지 4,400만 명 접종이라고 해서 질문 자체가 좀 이상하다는 판단이 드는데, 추후 조금 더 설명드릴 부분이 있으면 문자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중앙일보 이에스더 기자님입니다. 노바백스, 모더나, 얀센 백신 271만 명분에 대한 상반기 도입은 어느 정도 확정된 것인지요? 노바백스는 아직 허가가 나지 않았는데 허가심사 작업이 진행 중인지요? 아까 저희가 271만 회분이라고 설명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무튼 ‘허가심사 작업이 진행 중인지요?’라고 하는 질문까지 있습니다.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이것은 271만 회분이 맞는 그런 사례가 되겠습니다. 271만 회분에 1,809만을 더하게 되면 2,080이라는 숫자가 나오게 돼있습니다. 저희도 여기에 대해서 당초 계약상 상반기에 오도록 되어있는 그런 것이 되겠고요. 그리고 앞으로 진행되면서 도입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저희가 카운팅해서 도입 확정 물량으로 하도록 그러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허가심사는 아직 나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지금 영국 같은 데서도 허가심사가 진행 중에 있고, 저희도 여기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검토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그럼 그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계현 기자님입니다. 2분기 접종계획에 포함됐지만 접종이 중단된 30세 미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자에게 화이자 백신이 배정될 예정인지요? 배정이 된다면 언제부터 접종이 시작되는지 안내 부탁드립니다.

<답변>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자원관리반장) 지금 현재 30세 미만에 대한 부분은 아마 외국의 허가사항 등과 또 희귀 혈전증에 대한 외국 전문가, 전문기관의 권고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우리나라의 백신 전문가 그리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검토를 통해서 구체화될 계획입니다.

<질문> (사회자) 뉴시스 임재희 기자님입니다. 9월 말까지 8,000회만 분 공급이 협의됐다고 하셨는데 이번 계약서상에 명기가 된 내용일까요?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예, 그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희가 5개사를 전체적으로 토털해 합산해보면 그게 8,000만 회분이 되겠고요. 상반기에 있던 2080을 더하게 되면 약 1억 분이라고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조선일보 김성모 기자님 질의입니다. 우리 당국도 3차 부스터샷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3차 부스터샷에 대한 접종계획은 언제쯤 예정하고 있으신지요?

<답변> (양동교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자원관리반장) 3차 접종에 대해서는 각 제약사별로도 연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리고 국내외를 통해서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3차 접종에 대한 필요 여부나 또 접종 간격 이런 부분들이 정해지면 그런 부분들 고려해서 우리나라에서도 백신 전문가, 말씀드린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등의 검토를 통해서 결정될 예정입니다.

<질문> (사회자) 아까 그 채널A 이상연 기자님 보충성 질의입니다. 저희 복지부 보도자료 4페이지를 보면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9월 말까지 18세 이상 국민 4,400만 명 전체에 대한 접종이 가능해진다고 명기하였는데, 이때를 2차 접종까지를 말씀한 것인지를 여쭙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그냥 산술적으로 그렇게 표현하기 위해서 표현한 것으로, 2차 접종까지 포함해서 그 정도 수치가 확보된다고 하는 의미였습니다.

SBS 박수진 기자님입니다. 외교부에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미국, 캐나다 등 해외 국가와 백신 스와프로 추가 물량이 예정된 것도 있을까요?

<답변>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 외교부는 초기부터 범정부 백신T/F의 백신 공급 노력을 외교적으로 총력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백신 스와프 논의도 이러한 외교부 차원의 지원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왑은 이해하시는 대로 기본적인 수급의 문제가 아니고요. 우리가 상대적으로 여유 있는 시기 또 상대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시기를 혹시 그러한 상황에 대비해서 미리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양한 스왑 방안에 대해서도 현재 논의는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상세한 내용은 논의 진행 중인 사항인 관계로 말씀드릴 수 없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 질의가 없어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기일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제가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까 대변인님 말씀해주셨던 또 질문 주셨던 4,400만 회분에 대한 것을 설명을 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3분기까지 약 누적으로 1억 회분이 저희가 이번에 도입이 예정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 5,000만 명 이상의 모든 국민들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기 때문에 18세 이상 한다 하더라도 4,400만 명이 되기 때문에 이것은 보게 되면 1번이 아니고 2번 모두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라는 말씀을 다시 드리겠습니다. 2번 이상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 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어서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