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동행세일 브리핑

2021.06.16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반갑습니다. 국민과 함께 뛰는 대한민국 경제의 원동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권칠승입니다.

귀한 시간을 내주셔서 참석해 주신 우리 강재웅 기자님을 비롯한 기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지난해 코로나로 소비가 급감한 가운데 전 국민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최초 기획하여 내수 확대에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올해에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판로 개척과 내수회복 돌파구를 마련코자 6월 24일부터 7월 11일까지 총 18일간 전 국민 행사로 대한민국 동행세일을 개최합니다.

2021년 동행세일은 대·중·소,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우수중소기업·소상공인 그리고 전통시장 등이 대규모로 참여하는 상생특가 할인행사입니다.

올해 동행세일 주요 추진방향은 우선 비대면·온라인 중심으로 다양한 유통 플랫폼이 참여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우수제품 약 1,600개를 선정하여 G마켓, 11번가, 쿠팡, 가치삽시다 등 28개 비대면 유통 플랫폼에서 가격을 최대 70%까지 할인하는 특가기획전을 추진하고, TV홈쇼핑, 라이브커머스, T커머스, 배달앱 등 다양한 비대면 유통 플랫폼이 폭넓게 참여하여 최대 50%까지 가격을 할인하는 판촉행사를 추진합니다.

둘째, 대·중·소 업체가 폭넓게 참여하는 상생참여형 행사입니다.

백화점·대형마트 등 여름상품 기획행사, 가전·자동차·가구·의류 등 주요 소비품목 특별할인전, 이월·재고상품 초특가 대기업 패밀리 세일행사, 슈퍼 및 편의점 여름시즌 할인행사 등 대규모 오프라인 유통·제조업체도 동행세일에 참여합니다.

한편, 폭넓은 소비 촉진을 위해 온누리상품권 할인율 및 개인구매한도 등을 확대하고, 전통시장과 상점과 고객 경품 추첨 이벤트, VR 전통시장관, 전국 150여 전통시장 온라인 판매할인도 추진합니다.

셋째, 중앙과 지방을 연계하여 전국적인 소비붐을 조성합니다.

전국 16개 시도 온라인 쇼핑몰이 동참하여 최대 50% 할인과 경품행사를 제공하고 쿠팡 등 오픈마켓에 지자체 추천 우수제품 200개 특가기획전, 지자체 추천 80개 제품의 찾아가는 라이브커머스도 추진합니다.

또한, 풍성한 볼거리와 먹거리를 위해 문체부의 온라인 공연 할인권 행사, 농식품부의 코리아 고메위크 외식소비 할인지원행사, 한돈몰 ‘농할갑시다’와 같은 농축산물 소비촉진행사, 해수부의 대한민국 수산대전행사도 추진합니다.

중기부는 6월 14일부터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전방위 홍보를 시작했습니다. 우선,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담보' 등에 출연했고, 전 국민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는 박소이 아역배우를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모두가 함께 동행세일을 즐길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인기동요 핑크퐁 아기상어를 개사한 동행세일 테마송에 맞추어 동행세일 ‘득템보탬 챌린지’를 진행합니다.

이 밖에도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이벤트, 동행세일 사행시 짓기 이벤트, 바이럴영상 공유 이벤트 등을 통해 대형TV, 중소기업 우수제품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합니다. 또한, 동행세일 누리집에서 특가세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전 국민 동행세일 참여를 위해 6월 24일 소상공인의 산업화 견인과 디지털화를 상징하는 세운상가 옥상에서 비대면·온라인으로 동행세일 개막식을 개최하고 공식 유튜브로 실시간 송출할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와 홍보를 당부드립니다.

최근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내수와 소비심리도 회복되는 추세입니다. 중기부는 올해 동행세일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판로가 활짝 열리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나에게는 득템, 모두에게는 보탬, 동행세일로 하나 되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다 같이 동행합시다. 대한민국 동행세일 파이팅, 이상 마치겠습니다.


<동영상 시청>


<사회자>
지금 보고 계시는 영상이 TV CF 영상입니다.

이어서 바이럴 영상 보시겠습니다.

이어서 챌린지 영상 보시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동행세일 매년 진행을 하고 있는데요. 혹시 올해 동행세일이 지난해 동행세일이나 좀 특별한 차이점이나 달라진 점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 있는지 설명을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권칠승 장관) 큰 틀에서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올해도 코로나 때문에, 코로나가 아직 진행 중이어서 온라인에 좀 더 치중했다는 게 다른 점이고요. 지자체까지 다 포함해서, 대기업·중소기업까지 다 포함해서 전체적으로 하는 대한민국 전체가 움직이는 동행세일이다, 이렇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아기상어’ 노래하는 걸 이번에 우리 바이럴로 정했는데, 이 회사에 제가 갔었습니다. 아기상어 판권을 갖고 있는 회사에 갔었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거기서 또 아주 선뜻 아주 좋은 조건으로 또 사용할 수 있게 해주셔서 이 자리를 빌려서 감사드립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관>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국장 노용석입니다.

보도자료 9페이지부터 주요 할인행사, 판촉 내용 간략하게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말씀드린 대로 온라인·비대면 중심이기 때문에 이쪽 부분의 할인 및 행사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온라인기획전은 상단에 있는 6개, 6대 온라인 쇼핑몰이 최대 70~80% 할인을 제공하는 내용입니다. ‘위메프’, ‘티몬’, ‘G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해서 각 플랫폼별로 본인들이 강점이 있는 카테고리에 대해서 최대 70~80% 할인이 제공되게 됩니다.

다음, 10페이지 보시면 작년에 이어서 올해도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통해서 해산물, 수산물, 농산물 등 다양한 상품이 최대 50% 할인이 제공되고요. 밑에 보시면 지자체 온라인몰, 총 16개 온라인몰 참여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12페이지 쪽에 올해도 동행세일 계기에 지역행사가 연계 개최되는 곳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부산에서 ‘브랜드페스타’ 행사가 7월 9일~11일까지 개최가 되고, 부산에서 열리는 주요한 오프라인 행사 중의 하나로 작년에도 연계 개최한 바 있습니다. 그래서 부산 지역 우수제품 대상 170여 개 부스 설치 및 전시판매가 진행되게 됩니다.

다음, 13페이지 보시면 작년에도 그렇고 올해도 TV홈쇼핑 쪽에서 실질적인 매출이 많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공영홈쇼핑’과 ‘홈앤쇼핑’이 147개 업체 180업계 업체 등 상당히 큰 규모의 할인행사가 진행되게 되고요. 하단에 라이브커머스도 ‘가치삽시다’가 민간 플랫폼과 동시 송출 등을 통해 100개 상품을 방송할 예정이고, 40% 할인쿠폰 발행 예정입니다.

뒤에는 보시면 오프라인 매장들 참여 내용들 쭉 나오고 있고요.

18페이지 보시면, 금년에는 작년하고 달리 편의점들도 동행세일 기획전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각 편의점 프랜차이즈별 행사 내용 설명이 되어 있고요.

20페이지 보시면, 작년에도 그랬지만 주요 전자제품, 자동차, 패션 등이 동행세일 계기에 특별 할인행사가 진행되게 됩니다.

자동차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차종 및 할인율은 7월 초에, 작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만 행사 직전에 공개가 된다는 점 양해를 부탁드리고요. 패션 쪽은 ‘코리아 패션위크’ 주간하고 연계해서 200여 개 브랜드 참여하에 온·오프라인 할인판매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1페이지 보시면, 농식품부와 해수부가 농축산물과 수산물에 대한 할인행사가 연계돼서 진행되고요.

대기업들의 경우에는 ‘한샘’과 ‘한섬’이 동행세일 연계 패밀리세일이 진행되게 됩니다.

이상 주요 할인 내용 설명드렸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아까 김 기자가 질문을 하긴 했는데, 올해가 두 번째 행사인데 올해만의 특색이랄까요? 아니면 지난해에서 가장 크게 달라지는 점이 어떤 게 있는지, 올해만의 콘셉트나 특색은 어떻게 잡고 계신지 여쭙고 싶고요.

두 번째는 ‘가치삽시다’ 플랫폼이 사실, 판매고가 사실 비교적 상당히 저조하잖아요. 이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어떤 걸 고민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우선, 전년도와의 차이점은 가장 큰 것은 전년도 같은 경우에는 6개 권역을 저희가 선정을 해서 현장행사를 했고, 나머지 권역들은 사실상 참여가 제한적이었는데, 올해는 저희가 총 16개 지역 온라인몰과 지역 행사를 연계해서 전국적으로 참여하는 행사로 준비를 했다는 점이 있고요.

그리고 비대면·온라인 쪽에 좀 더 무게를 많이 뒀습니다, 코로나 상황 등을 감안해서. 실질적으로 매출이 많이 일어날 수 있도록 온라인 6대, 아까 말씀드린 대로 6대 온라인 메이저 플랫폼 등을 통한 특별기획전을 통해서 행사도 행사지만 실적이 많이 날 수 있도록 그렇게 기획을 했습니다.

'가치삽시다' 플랫폼의 경우에는 기자님 지적해 주신 대로 트래픽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단독송출은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민간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과 동시송출 방식을 통해서 좀 더 많은 트래픽이 일어나고 매출이 발생할 수 있도록 그렇게 기획을 했습니다.

참고로 금년도 실적 집계계획 간단히 설명을 드리면요. 저희가 금년도 실적은 정부 예산이 투입돼서, 혹은 연계 지원을 통해서 진행한 직접매출 실적하고, 그다음에 아까 말씀드린 대로 대기업이라든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그런 매장에서 발생하는 실적을 간접매출로 해서 2개를 분리해서 집계할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총 18일간 진행되는데 중간에 한 번 나눠서 한 차례 집계하고 최종 집계하고 이렇게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대외적으로 실적이 나가는 것은 행사 종료 후에 직접지원 실적, 간접지원 실적 그리고 홍보 효과 등을 최종적으로 집계해서 기자분들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그렇지 않아도 여쭤보고 싶었는데, 작년 매출... 그러니까 올해 매출 집계를 하실 것인데요. 내년... 아니, 작년에 이것을 했었는데 작년에 대한 매출 부분을 다시 한번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을 정부 집계나 지금 말씀하신 대로 최대한 나눠서 구분이 가능한 부분별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작년도 주요 성과를 먼저 말씀드리면, 전통시장의 경우에는 전국의 633개 전통시장이 있는데 전수조사는 현실적으로 좀 어려워서 50개 시장 750개 점포를 샘플조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동행세일 이전과 동행세일 기간 대비 일평균 매출액이 10.7%, 고객 수가 12.1% 증가한 것으로 저희가 확인을 했고요. 이게 전체적으로 전통시장 매출이 어떻게 늘었느냐, 줄었느냐에 대해서는 말씀드린 대로 샘플조사기 때문에 비율로 하고요.

그다음에 카드승인액 같은 경우에는 동기간 중에 전년동기대비 4.6% 증가했고, 그 부분 등 상당 부분이 이런 소비 형태로 사용된 것으로 저희가 예측하고 있고요.

소상공인 간편결제 같은, 제로페이 같은 경우에도 동행세일 기간 중에 일평균 결제액이 35.7억 원으로 7.3% 증가한 게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비대면 판매 실적은 작년 같은 경우에 집계하는 폭이 그렇게 넓지가 않아서 정확한 수치는 지금 확인해 봐야 되겠지만 한 200억 원~300억 원 정도 판매가 됐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같은 경우에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정확한 수치, 폭넓은 수치가 집계될 수 있도록 지금 관련 기관 간의 협의를 이미 마친 상태고요. 예를 들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편의점, 대형마트, 백화점 이런 부분은 각 업종 단체에서 집계를 해 주시기로 지금 되어 있기 때문에 작년보다는 체계적으로 성과를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