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1.07.05 고용노동부
목록
안녕하세요? 고용노동부 대변인 정경훈입니다.

벌써 하반기가 본격적으로 시작이 되네요. 7월 둘째 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정례브리핑에 이어서 2020년 일자리사업 성과평가보고서 관련해서 노동시장정책관의 브리핑이 있을 예정입니다.

장차관 주요일정입니다.

장관은 7월 5일, 지금 현재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 참석하고 있고요. 오후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반기 시상식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7월 6일에는 국무회의에 이어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시상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7월 7일에는 8시 30분에 코로나19 중대본회의에 이어서 경제중대본회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7월 8일에는 14시에 청년소통간담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7월 9일에는 삼성소프트웨어아카데미 개소식과 청년도전지원사업 운영기관 방문 예정이 있습니다.

차관일정입니다.

7월 6일에 내일이네요. 베스트직업훈련기관 발대식이 있습니다.

7월 7일에는 고용보험위원회가 예정되어 있는데 언론에 공개되지는 않습니다.

7월 8일에는 차관회의가 있습니다.

기타 최저임금위원회가 예정되어 있는데, 7월 6일에는 7차 전원회의가 있고요. 7월 8일에는 잠정적으로 8차 전원회의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주요 홍보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배포되었는데 외국인 인력 입국지연 사업장에 대한 특별연장근로 활용에 관련된 것입니다. 주요내용은 배포되었듯이 30인~49인 사업장에 대해서 외국인력 입국이 지연되어 업무량이 폭증하는 경우에 특별연장근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5인~29인까지는 2022년까지 플러스 8시간을 추가로 가능하기 때문에 30인~49인 사업장에 대한 특별연장근로를 활용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행사 계획입니다.

7월 5일에 예정되어 지금 현재 하고 있고요. 산재예방 유공자 포상으로 사업장에 자율적 재해예방 활동을 추진하고 범국민의 안전의식을 도모하기 위한 것입니다. 참석자는 주로 고용노동부 장관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명이 되겠습니다.

안전보건 강조주간은 7월 5일부터 9일이 되겠고요. 이 기간 동안에 유공자 포상, 전시회, 일자리 박람회, 세미나, 우수사례 발표 등의 내용들이, 행사들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일자리사업 성과평가보고서 공개 잠시 후에 브리핑이 예정되어 있는데, 저희들이 일자리 사업을 고용유지부터 실업급여, 훈련, 채용장려금, 직접일자리 관련해서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 내용에 대해서는 평가내용들을 처음으로 공개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반기 우수사례 선정 및 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시다시피 올해 처음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실시하게 됐는데요. 상반기 동안에 한 사항에 대해서 저희들이 우수사례를 선정해서 포상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번에 선정된 내용들을 보면 사례 중심으로 기자님들이 취재를 잘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고요.

사례 중에서 보면 배우자 간병으로 취업활동이 지금 어려운 분들이 있는데, 우리 국민취업지원제도를 담당하시는 분들이 이 50대 여성을 대상으로 해서 저희들이 지원하는 취업서비스, 이런 것뿐만이 아니라 생계 지원을 위해서 복지 관련된 부분들과 연계해서 그분들이 취업에 좀 안착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는 내용들이 있고요.

30대 정도 되시는 분이었던 것 같은데, 선천적 질병을 앓고 계셔서 서비스업에 종사했던 분인데, 서비스업이 좀 어렵다보니까 사무직으로 전환해서 취업에 성공하신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7월 6일 보도계획, 홍보계획입니다.

베스트직업훈련기관 발대식 및 간담회인데, 혁신역량을 갖춘 직업훈련기관에서 선도역할을 부여하기 위해서 우수사례들을 선정하고 이를 확산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참석자는 차관 그다음에 직업역량정책관 등이 되겠습니다. 장소는 한국프레스센터 18층에서 14시부터 있을 예정입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시상식입니다.

지역일자리정책을 잘한 지자체에 대해서 시상을 통해서 일자리 창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건데, 이번에는 대통령과 국무총리께서 오셔서 직접 시상을 하시고, 고용노동부 장관상은 고용노동부 장관이 직접 시상하실 예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장소는 대전 호텔 ICC가 되겠고요. 시간은 14시가 되겠습니다.

다음, 일터혁신 CEO클럽 간담회 및 신규 위촉식 개최에 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목적은 일터혁신 컨설팅 참여기업 중에서 우수기업 CEO를 CEO클럽 회원으로서 위촉해서 지역의 일터혁신 기반을 구축하고 확산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7월 6일부터 시작해서 광주청, 중부청, 대전청, 부산청, 서울청에서 전국 한 87개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지역에서 이분들이 구심점이 돼서 일터혁신을 확산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질식사고 발생에 대한 보도계획입니다.

최근 10년간 7월에 질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주로 맨홀이나 오폐수 처리시설에서 많이 발생을 했는데, 산소가 결핍되거나 황화수소가 발생해서 질식사한 사례들이 많아서 이것에 대한 경각심을 구축하고자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7월 8일 청년과 함께 풀어가는 청년고용정책 관련해서 장관이 현장방문이 있겠습니다.

장소는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이라고 서울 중구에 있는 건데 14시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청년들과의 소통 간담회를 통해서 청년들이 구직하는 데 애로사항들이 어떤 건지, 또 청년들의 현장의견과 개선방안들을 청취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고용노동부 장관은 7월 9일에 2개의 현장방문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장소는 부산입니다.

첫 번째는 SSAFY 부산캠퍼스 개소식 참석이 있는데, 기업과 지자체가 지역의 청년고용문제에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고용노동부가 전국 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특히나 지역에서의 고용들이 지역청년들이 수도권으로 집중되지 않고 지역에서 거점을 마련해서 거기서 생활기반을 할수록 지역의 경제도 살고, 수도권의 과밀화 같은 것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같은 날 우수 운영기관, 청년 사업에 대한 우수 운영기관을 방문할 계획이 있는데 청년두드림센터라고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청년구직, 단념 청년을 대상으로 해서 청년지원사업을 잘한 기관인데요.

오늘 모 신문에서 보니까 경기회복 등을 통해서 청년들 구직 단념자들이 많이 줄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경기 회복과 아울러서 이런 운영기관, 우수한 운영기관들이 청년들의 고용활성화에 더 도움이 되기를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에 산하기관 주간 홍보계획들이 있는데 전체적인 내용들은 서면으로 갈음하고요.

7페이지에 보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ESG 핵심가치관에 대한 사회적 가치 실현 활동에 대한 소셜100초 영상 챌린지 시상식 개최가 있습니다.

지금 청년들이 다양한 경로로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취업활동을 해야 되는데, 특히나 사회적 활동 ESG에 대한 관심들이 지금 최근에 어떤 새로운 MZ세대들은 많은 관심이 있는 것 같고, 이것들에 대한 참여를 통해서 사회적 가치에 대한 것들을 확산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7월 8일에 거점형 공공어린이집 개원식 개최에 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번 정부 출범할 때부터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에 대해서 확산할 계획이 있어서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중소기업 노동자 같은 경우들은 직장어린이집들에 대한 혜택이 적기 때문에 정부에서 추진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이상으로 전체적인 이번 주 홍보계획에 대한 말씀을 마치고요. 혹시 질문 있으시면 질문 받고...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예? 국무총리.

<질문> ***

<답변> 국무총리가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을 시상하고, 저희 장관은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시상을 하고 이렇게 되겠습니다. 아마 국조실에서도 자료를 뿌리지 않을까 싶긴 한데 모르겠네, 확인을 못해봤네요.

<질문> ***

<답변> 이따 브리핑 끝내고... 고생하셨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정례e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