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1.07.05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안녕하십니까? 대변인입니다.

한창 바쁘신데, 브리핑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 5일 자 제535호 대변인 브리핑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주 보도계획은 이미 받으셨겠습니다만 총 21건입니다. 21건이고요.

오늘 자로 해서 국민생활과 밀접한 부탄캔 안전 강화, 그것은 받으신 것으로 제가 알고 있고요.

그다음에 금일 장관님이, 산업부 장관님이 이차전지 현장방문을 지금 울산에서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아시지만, 저희들이 계획에 나왔습니다만 7월 8일에 이차전지 관련된 배터리 전략을 발표하기 전에 관계기업들 의견을 듣고요. 또 현장의견이 어떤지 반영해서 저희들이 한다는 취지로 오늘 방문하셨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립니다.

플러스, 인력양성에 상당히 관심을 갖고 계신 장관님 입장에서 이차전지 관련된 연구 중심인 UNIST를 방문하시고요. 젊은 석박사 학생들과 인력 양성에 대한 얘기를 듣는 그런 행사를 갖고 있습니다.

금일 아침 10시 20분부터 12시까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되겠고요. 내용은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일 조간으로는 다 아십니다만 차관님께서 재생에너지 관련된 안전관리 현장방문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시겠지만 어제부터, 이번 주말부터 장마가 시작됐기 때문에 그것 관련된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점검과 그다음에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보는 현장방문이 되겠다는 말씀드리고요.

7월 5일은, 금일입니다만 금일 제40차 한-이스라엘 산업연구개발재단 이사회를 개최해서 ‘한-이스라엘 기술협력 새로운 시대 2.0’이라는 차원에서 회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사회를 개최해서 향후 한-이스라엘 간 기술협력이 어떤 분야에 나올 것이냐에 대한 논의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화요일 석간으로는 산업부와 중기부 간 협업 회의가 있습니다. ‘산업대전환기 중소·중견기업 지원 맞손’이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갈 예정으로 있고요. 제2차 산업부와 중기부 정책협의회입니다.

아시다시피 중소기업부하고는 산업디지털 전환이라든지 탄소중립이라든지 다양한 또 다른 이슈 관련해서 협업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좀 향후에 이런 협업들을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시작하고 있고요. 앞으로 산업부, 중기부뿐만 아니라 다른 부처와의 협업도 계속적으로 강화해나간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립니다.

회의는 비공개입니다만 내일 참고로 10시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차관님이 직접 방문하셔서 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7월 7일 수요일 조간으로 EU 그린딜 담당 수석부집행위원장과의 면담이 장관님과 있습니다. 기후변화 담당하는 수석부집행위원장으로서 기후변화 대응정책을 공유하고요. 그린뉴딜 관련된 주요 협력사항에 대해서 협의하도록 되겠습니다.

비공개입니다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간으로 다시 하나 나가는 게 있는데요. 차세대 전기차 기술 관련해서 선제적인 표준화를 착수한다는 내용입니다.

아시다시피 친환경차 경향에 따라서 전기차 전환이 흐름이 됐는데요. 이것 관련해서 전기차 산업발전에 향후에 미래에 표준의 중요성을 저희들이 인식하고 전기차 표준을 어떻게 맞춰나갈 것인지에 대한 포럼을 발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것을 통해서 전기차 관련된 표준화 내용이 무엇인지 점검해나가고요. 또 그런 것들을 우리 부가, 우리 회사가...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시작한다는 말씀입니다. 관심을 좀 가져주시면 좋겠고요.

석간으로는, 7월 7일 수요일 석간으로는 산업부 소관 공공기관장 회의 개최가 있습니다. 공공기관 경영관리 활동을 점검하는 것이고요. 장관님은 처음으로, 임명되신 후 처음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공공기관 간 산업안전 공동선언문 서약식을 개최하게 됩니다. 그래서 행사는 7월 7일 수요일 10시에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40개 공공기관장, 산하 공공기관장의 향후에 같은 맥락으로서 정책적으로 어떻게 협조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이날 하게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나노코리아 2021'이 개최됩니다. '소재·부품·장비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나노기술을 한자리에'라는 타이틀하에서 보도자료가 나가게 되는데요. 270, 삼성, LG 등 270개 기업과 기관에서 총 475개 부스가 전시됩니다. 다양한 심포지엄도 개최되고요.

행사는 7월 7일 10시 30분부터 시작해서 공개가 되기 때문에, 킨텍스입니다. 그래서 기자분 혹시 관심 있으시면 말씀해주시면 그쪽에 취재가 될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7월 8일 목요일 조간입니다.

상반기 외국인직접투자 동향을 박정욱 투자정책관이 직접 브리핑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수요일 오전 11시, 브리핑은 있고요. 엠바고는 7월 8일 조간으로 그렇게 되어있습니다. 11시, 수요일 11시에 박정욱 투자정책관의 브리핑을 관심 있게 지켜보시고요. 아마 상반기도 상당히 좋은 실적이 나오는 것으로 그렇게들 이해하고 있습니다.

같은 날 조간입니다.

8일 조간에 '연료운반선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한다'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가는데요. 지금 발전 5사가 최초로, 남부발전입니다만, 남부발전이 LNG 추진 연료도입선을 도입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의미하는 협약식을 개최하게 되어있어서요. 7월 7일 수요일 2시에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개최되니까 새로운 친환경 시대의 선박, 그다음에 석탄발전사와의 만남을 관심 있게 봐주시면 좋겠고요.

7월 9일 금요일 조간입니다.

이미 아시고 계십니다만, '미래를 움직이는 힘, K-배터리 전략 수립'이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갈 계획으로 있고요. 이것은 내일 11시에 강경성 산업정책실장께서 직접 브리핑을 하시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8일 오전에 행사는 개최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K-반도체 전략에 이어서 K-배터리 전략을 발표하게 됩니다. 행사는 7월 8일 목요일에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간단한 것입니다만, '대국민 수소 퀴즈쇼 결선 개최'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가는데요. 우리 기자분들 다 아시겠습니다만, 3월부터 저희들이 수소 홍보 차원에서 수소 퀴즈쇼를 계속 개최해 왔고요. 그것의 마지막 결선하는 날이 7월 11일 9시 되겠습니다. 온라인 유튜브로 생중계하게 되고요. 7월 11일 일요일 9시부터 개최하게 됩니다.

유튜버, 유명한 유튜버 대도서관과 그다음에 사회자 한석준, 이런 분들이 CJ 스튜디오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하게 되니까 관심 있는 분들은 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입니다.

금요일 석간, 7월 9일 금요일 석간으로 장관님께서 중기중앙회를 방문하셔서 간담회를 하게 됩니다.

매번 중앙회 초청으로서 해왔는데요. 이번도 중기중앙회 초청으로 해서 7월 9일 오전에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요 업종별 중소기업의 대표와 현장 소통도 하고 애로사항 청취하는 그런 시간이 되겠습니다.

모두발언까지 공개가 되겠고요. 행사는 7월 9일 금요일 9시 반부터 10시 반까지 중기중앙회에서 열리게 됩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관님 주요 일정은 오늘은 아까 말씀드렸지만, 이차전지 현장방문과 울산과학기술원 방문이 있고요. 내일은 국무회의를 세종청사에서 참석하신 이후에 서울에서 EU 수석집행부위원장... 부집행위원장과의 면담이 있습니다.

수요일 오전에는 반도체 특위를 의원회관에서 개최하게 되고요. 참석하게 되고, 공공기관장 간담회를 열게 됩니다.

금요일은 말씀드렸지만, 중기중앙회 회장단 간담회를 7월 9일 금요일 오전에 중기중앙회에서 하게 됩니다.

주요 정책 관련 회의는 내일 국무회의 시에 심의·의결안건이 올라가는데요. 저희들은 산업통상자원부 소관은 자유무역지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올라간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이번 주도 저희들이 산업 및 에너지 관련해서 다양한 보도자료를 내고 홍보를 하기 때문에 기자분들께서 혹시 취재하시다가 필요하신 게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면 저희들이 그것 관련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해서 좋은 기사가 날 수 있도록 도와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정례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