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1.07.19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안녕하십니까? 또 한 주가 시작됐습니다.

2021년 7월 19일 정례브리핑 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주 보도계획은 총 18건입니다.

이미 금일 자, 내일 자 조간까지 나갔고요. 방역이나 이런 에너지 전력 관련해서 이번 주는 행사가 좀 있습니다.

이미 나갔듯이 어제 차관님이 대형유통매장 방역관리 특별점검하셨고요.

내일 조간으로는 장관님이 산업단지 관련해서 코로나19 방역 차단활동을 전개합니다.

행사 자체는 오늘 2시부터 2시 반까지 구로에 있는 지식산업센터를 방문하게 돼있고요. 그래서 그것과 관련한 내용을 이미 보내드렸고요. 내일 조간입니다만, 다만 방역 관련 문제로 현장 취재는 제한됨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통상교섭본부장님이 호주 통상장관, 방한 중인 호주 통상장관을 면담합니다.

금일 12시 15분부터 1시 45분까지 광화문에 있는 포시즌스호텔에서 면담하게 되고요. 거기 나와 있듯이 아·태 지역 디지털 통상규범 마련과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됩니다.

화요일 석간으로는, 내일 장관님이 중부발전 서울본부, 우리가 통상은, 당인리발전소에 방문하게 됩니다.

내일 11시 반으로 돼있고요. 아시다시피 금주에 전력 피크 집중관리 기간이 있고요. 또 금주에 전력 수급에 대한 관심들이 많으시기 때문에 관련해서 장관님의 행보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내일 석간으로 나가게 됩니다.

또 하나, '친환경차 대규모 수요창출 및 충전·주차편의 개선 기반 마련'이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가는데요. 내일 국무회의에서 통과될 예정인 시행령 관련된 내용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인니 CEPA 체결에 따른 무역구제제도 정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참고하시면 되겠고요.

7월 21일 수요일 조간으로는 송·배전설비 정기검사 법제화 관련 보도자료가 나가게 됩니다. 전기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해서 제도 시행 이후의 전기설비의 건전성 제고를 위한 규칙을 개정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조간으로 나가게 됩니다.

22일 목요일 조간으로는 '수출입물류 애로 해소 및 선·화주 상생간담회'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갑니다.

산업부와 해수부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거고요. 산업부 장관과 해수부 장관이 참여하게 됩니다. 행사는 수요일 2시에 무역협회 5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하게 됩니다.

이것은 모두발언까지 공개하게 돼있고요. 관련된, 물류 관련된 기관들끼리 MOU가 체결 예정돼있기 때문에 그것까지도 공개가 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해양수산부와 자료는 공동으로 배포하게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합니다.

목요일 조간으로 또 하나, 산업부 기업 사업재편 승인 건이 나갑니다. 19개사에 대한 사업재편계획 승인이 있을 예정으로 있고요. 다만, 심의 결과에 따라서는 숫자는 좀 변동이 가능할 것으로 이해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목요일 석간으로는 총리님이 주재하시는 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서 농공단지 활성화 방안이 발표됩니다. 전국에 약 474개의 농공단지가 산재해있는데요. 약 10년 만에 처음으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게 됩니다. 국토부, 농식품부 등 관련된 부처 8개가 공동으로 행사, 회의 이후에 배포하게 됩니다.

회의개요는 모두발언까지 공개하게 돼있고요. 행사는, 회의는 22일 목요일에 8시 반부터 9시 40분까지 서울청사에서 총리님 주재로 열리게 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하여 장영진 산업혁신실장이 내일 11시에 백브리핑을 할 계획으로 있으니까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일 금요일 조간입니다.

유통업계, 아시다시피 모 백화점과 관련된 내용도 있습니다만, 그런 유통업계 방역관리 상황점검을 하기 위해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있고요. 아시다시피 휴가철을 맞이해서 국민의 방역수칙 준수라든지 방역관리 중요성에 대한 홍보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목요일 2시부터 3시까지 온라인으로, 온라인 화상회의로 관련된 주요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유통 협단체들과 회의를 하게 됩니다.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요.

목요일에 제413차 무역위원회가 열리게 됩니다.

이번 무역위원회에서는 스테인리스강, 중국, 인니, 대만산 스테인리스강에 관련된 덤핑 판결이 있게 됩니다. 최종 판정이고요. 이것 관련해서 다 수요일에, 수요일 11시에 무역위 상임위원, 전윤종 무역위 상임위원이 역시 백브리핑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번 413차 무역위원회는 대만산... 중국, 인니, 대만산 스테인리스강 평판압연제품 자체가 국내 관련된 시장이 상당히 큰, 약 3조 5,000억 원에 해당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관련해서 상세한 백브리핑을 통해서 기자분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차원에서 수요일 11시에 상임위원이 백브리핑을 하게 되어있으니까 기자분께서 많이 참석하셔서 이해를 도모하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토요일 조간으로 마지막으로 하나 있습니다만, ‘세계적 바이오클러스터 및 환동해 관광·휴양거점 본격 추진’이라는 제목으로 보도자료가 나가는데요. 이것은 124차 경제자유구역위원회가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인천 경제자유구역과 동해안 경제자유구역의 개발계획을 좀 변경하고 하는 안건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고요.

장관님 주요일정은 제가 말씀드렸습니다만, 금일은 산업단지 방역현장을 점검하게 되고요. 산단공 서울본부입니다.

내일은 국무회의 청사 참석과 중부발전 서울본부, 당인리 하계 전력수급 대비 현장점검, 다음에 수요일은 중대본과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그다음에 무역협회에서 열리는 수출입물류 간담회, 목요일에 현안점검조정회의와 법사위를 참석하시게 됩니다.

주요 정책 관련 회의는 말씀드렸습니다만 내일 국무회의가 10시에 개최되고요. 산업통상자원부 안건은 3건 있습니다. 금번에 설명드렸던 내용들 이해하시면 될 것 같고요.

이렇게 해서 금주는 예전, 저번... 이번 주... 달리 18건 정도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많지는 않으니까 기자분께서 좀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요.

필요한... 이게 지금 방역 때문에 사실 현장 취재가 좀 제한되는 면이 있어서 그것은 양해 부탁드리겠고요. 관련돼서 필요한 게 있으시면 말씀해주시면 저희들이 최선을 다해서 지원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대변인 정례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궁금한 게 있으시면 질문해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없으시면 이번 주 무더위인데, 건강 유의하시기 부탁드리겠고요. 필요하신 것 언제든지 말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정례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