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1.08.02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안녕하세요? 대변인입니다.

또 한 주가 지나갔습니다. 이제 휴가철도 돼서 많이 가셨을 텐데요.

8월 2일 월요일 제539차 정례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주는 평상보다는 좀 작습니다. 휴가철이 돌아와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15건이고요. 이미 받아보셨겠습니다만 금일 조간으로, 월요일과 조간, 석간으로 많이 있고요. 나머지 좀 분포되어 있습니다.

조간으로는 이미 아시겠습니다만 2차 추경 관련한 수출 물류 애로 해소를 위한 추경, 바우처 제도 시작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는 말씀을 드렸고요.

그다음에 REC 제도 개선을 위해서 일반 소비자들도 에너지공단이 개설하는 거래시장을 통해서 직접 REC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제도 개선이 금일부터, 8월 1일인가요? 1일부터 이루어졌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국표원 내용입니다. 차량용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2개 제품에 리콜 명령이 내려졌고요. 3개월 전인가요? 17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했고요. 그 결과에 따라서 2개 제품에 대한 리콜 명령을 내렸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금일 석간으로는 장관님이 코로나19, 코로나19 생활치료 방문센터... 방문이 있었는데요. 그것은 이미 오전에 지금 방문을 하셨고요. 중요한 것은 전국 모든 생활치료센터의 전기설비, 냉동설비를 점검해서 코로나19 방역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는 내용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내일 석간으로 산업부의 에너지 차관 신설과 조직 개편에 대한 내용이 나갑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고요. 다만, 내일 오전에 국무회의를 정식으로 통과하게 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 이렇게 되고요. 내일 10시에 국무회의에 상정이 되면 본격적으로 완성이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 아시다시피 탄소중립 선제적 대응 및 에너지 분야 시스템 혁신 가속화를 위한 에너지 차관, 전담 차관 신설이다,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되고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8월 4일 조간으로는 본부장이 제20차 통상추진위원회를 개최해서 최근에 이슈화되고 있는 디지털·환경 등 글로벌 통상 현안에 대한 논의가 있게 됩니다. 행사는 내일... 회의는 내일 화요일 15시에 있게 되고요. 청사에서 영상으로 있게 됩니다.

관련해서 다음 주 화요일에 차관보가 전체적인 통상 관련 이슈에 대해서 백브리핑을 하게 돼 있기 때문에 이것을 포함해서 동 사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시간이기 때문에 기자분들께서 많이 참석하셔서 통상 현안에 대한, 글로벌 현안에 대한 문의나 질의들을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주 화요일입니다. 차관보 백브리핑이 있겠습니다.

또 하나, 안전관리 혁신을 위한 전기안전 점검제도 전면 개편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1년에 한두 번씩, 1년이나 2~3년에 한 번씩 직접 방문해서 하는 그런 점검, 전기 점검보다는 상시적으로 IOT를 활용한 원격점검 추진을 지금 기획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협의회를 개최하고요. 내일 4시부터입니다. 개최하고, 향후에 일반 주택 등, AMI가 설치되고 있는 일반 주택 등에 대한 전기안전 점검제도 개편 방안을 발표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상시적인 전기안전 감시 모니터링이 되기 때문에 안전에 조금 더 획기적인 시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고요.

8월 5일 목요일 조간입니다.

최근에 여름철의 전력 수급과 관련해서 태양광 등 신재생의 기여에 관련된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그 관련해서 저희들이 처음으로 7월 비계량 태양광 발전량 추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한전 PPA라든가 자가용 등 아시다시피 비계량 태양광 발전이 증가하면서 나오는 양에 대해서 저희들이 추계를 해서 말씀드리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래서 관련된 내용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상세하게 자료를 전달토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8월 5일 석간입니다.

목요일 오전에 경제중대본이 열립니다. 지금 현재 목요일 7시 30분, 오전 7시 30분에 서울청사에서 개최되는 것으로 되어 있고요. 장관님 참석하십니다만, 여기서 신산업 공급망 구축을 위한 ‘희소금속 산업 발전대책 2.0’이 발표가 됩니다.

그래서 이 안에서 최근에 신산업이라든지 신에너지 그다음에 저탄소 분야의 핵심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희소금속에 대한 공급망 구축과 기업 육성을 위한 내용들이 발표되게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회의는 말씀드렸지만 목요일 7시 30분입니다. 경제부총리 주재고요.

이어서 10시에 국무총리 주재로 현안점검조정회의가 열립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저희들 안건으로서 ‘질 나쁜 기술규제, 과감히 폐지·개선된다.’는 제목으로써 수출 진흥 및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기술규제 혁신방안 발표가 있게 됩니다.

관련해서는 8월 4일 11시에 기술규제국장이 이 관련된 내용과 전체적인 최근의 기술규제 관련된 내용에 대한 백브리핑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기술규제나 이런 것들도 상당히 중요한 분야이고요.

또, 이해를 좀 해줬으면 좋겠다는 분야이기 때문에 기자 분들께서 많이 관심을 가지시고 참석해 주셔서 많은 질의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백브리핑은 8월 4일 11시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월 6일 금요일 조간입니다.

최근 철강 가격이 등락을 거듭하고 있고요. 하지만 상승세가 아직도 있기 때문에 하반기에 철근 수급 상황 점검 및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가 열리게 됩니다. 행사는 비공개입니다만,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주재로 관련 부처와 협의해서 철강 수급이 어떻게 잘 되고 있는지에 대한 점검이 있게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8월 6일 금요일 석간입니다.

저번 주인가요? 저희들이 말씀드렸습니다만, 대형유통시설도 출입명부 관리 등 방역점검을 좀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실시가 되어 있고요. 7월 30일에 도입했습니다만 이것을 현장에서 잘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차관님께서 직접 대규모 점포를 방문해서 현황을 점검하게 됩니다. 금요일 오전 10시 30분에 교보문고 광화문점을 방문해서 관리 도입, 출입명부 관리 도입 이후 현황에 대한 점검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장관 주요일정은 말씀드렸습니다만, 금일은 코로나19와 관련한 방역관리 현장점검이 있었고요. 내일은 세종청사에서 중대본을 참석하시고, 10시에 국무회의를 참석하시게 됩니다. 세종청사입니다, 역시.

수요일은 중대본, 서울청사에서 참석하시게 되고요. 8월 5일 목요일은 7시 30분에 경제중대본 그리고 10시에 현안점검조정회의를 참석하시게 됩니다. 금요일 역시 중대본회의에 참석하시게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주요 정책 관련 회의로는 아까 말씀드렸습니다만 제34회 국무회의가 10시에 열리게 됩니다. 장관님은 세종에서 참석하시게 되는데요. 우리, 말씀드렸습니다만 우리 안건은, 산업부 안건은 1건이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있게 되고요. 이것을 통해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 관련된 차관 신설과 관련된 조직 개편이 마무리된다는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립니다.

이상으로 금주 보도계획에 관련된 간략한 말씀을 드렸고요. 혹시 질문 있으시거나 아니면 뭐 취재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지금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우리 간사분이나 아니면 우리 팀장님 그리고 우리 기자실장님 통해서 말씀해 주시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 혹시 있으신가요? 없으신 것으로 알고 금주 보도계획에 관련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도 건강하게 잘 지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일일 정례 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