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2021.08.18 보건복지부
목록
<사회자>
안녕하십니까? 중앙사고수습본부 대국민홍보팀장 이경진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브리핑은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진행합니다. 박준애, 최연서 통역사의 수어 통역이 제공됩니다.

먼저,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코로나19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8월 18일 수요일 중대본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환자는 1,767명, 해외 유입 환자는 38명입니다. 어제 5분의 환자께서 유명을 달리 하셨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께는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코로나19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총 814병상 중 가용병상이 285병상이고, 중등증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치료병상은 8,694병상 중 가용병상 2,304병상입니다. 생활치료센터는 1만 8,406병상 중 1,144병상이 사용 가능합니다.

어제 71만 9,000명의 국민께서 1차 접종을 받으셨고, 49만 4,000명의 국민께서 2차 접종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하루 동안 약 121만 명의 국민께서 접종을 받으신 겁니다. 50대 1차 접종이 차질 없이 진행되는 가운데, 60대 이상 고령층의 2차 접종도 본격화되고 있어서 접종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 인구 대비로 보면, 접종률 1차 접종을 완료하신 분이 46.3%이고, 2차 접종까지 완료하신 분은 20.4%가 됩니다.

오늘은 18~49세 국민 중에서 생년월일 끝 자가 ‘8’로 끝나는 분들의 접종이, 접종예약이 시작됩니다. 현재 사전예약대상자 예약률은 약 60% 정도가 되겠습니다.

지난 18~49세 인구 중에서는 잔여백신이나 지자체 자율접종 등을 통해서 먼저 접종을 받으신 분도 계시고요. 그래서 현재 접종이 진행 중인 인원은 약 671만 명으로, 전체 예약하시는 분과 합산을 한다면 18~49세 인구 중에서는 약 70% 정도가 예약을 완료하셨거나 접종을 받으신 걸로 해석할 수가 있겠습니다.

혹시 10부제 기간 동안에 예약을 못하신 분이 계시면 8월 19일부터는 9월 18일까지 한 달간 추가적인 예약도 가능합니다.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예약 대상자들께서 본인의 건강과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예약에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우리 방역수칙 위반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했었습니다.

정부합동특별점검단이 어제 하루 서울, 인천, 경기, 부산의 다중이용시설 1,733개소에 대해서 방역 현장점검을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191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했고, 이 중 위반사항이 경미한 171건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시정조치 했습니다. 나머지 20건에 대해서는 소관 지자체를 통해서 행정처분을 할 예정입니다.

각 지자체에서도 자체적으로 식당이나 카페 등 2만 698개소에 대한 유흥업소 그리고 식당, 카페 등 2만... 죄송합니다. 식당, 카페 등 2만 698개소와 유흥업소 3,155개소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했습니다.

이제까지 정부합동특별점검단은 지난 7월부터 약 40일 동안 다중이용시설 9만 7,529개소를 점검해서 방역수칙 위반한 사항을 1만 4,792건에 대해서 적발을 했었습니다. 이 중에서 1,620건에 대해서는 소관 지자체를 통해서 행정처분토록 했고요. 1만 3,000여 건은 현장에서 시정토록 하였습니다.

정부는 일선 현장에서 방역수칙이 철저히 지켜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준수 여부를 점검하겠습니다.

다음은 휴대폰 이동량을 통해서 본 우리 국민들의 이동상황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직전 주보다 0.1% 감소해서 큰 변동이 없는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지역별로 보면, 비수도권의 이동량은 4.0% 정도 감소했습니다. 그런데 비해서 수도권은 4.1% 증가했습니다. 이게 휴가철 이후에 일상 복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지난주 고속도로 이동량은 3,401만 건으로 직전 주 대비 2.6%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것은 역시 광복절 연휴기간 지역 간의 이동이나 여행이 많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거리두기를 이렇게 강력하게 추진함에 있어서도 이동량이 크게 줄어들지 않았던 것은 휴가철로 인한 이동수요 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 등이 종합적으로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 사회 안전을 위해서 모임과 약속, 여행 등을 자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가 멈춰야 비로소 바이러스도 멈춥니다. 혹시 여행기간 동안, 연휴기간 동안 여행을 다녀오셨거나 또 많은 사람이 방문한 장소를 다녀오신 경우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십시오. 또한, 일상생활에서도 감염위험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발열, 근육통 등 코로나 증상이 있으신 경우에는 반드시 검사를 받아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 방역수칙을 지키고,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고 계신 모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이 힘드시겠지만, 조금만 더 참고 인내하여 거리두기에 동참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정부도 최선을 다해 방역과 의료대응, 또 예방접종에 전념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자>
방금 설명드린 중대본 브리핑 내용 중에 일부 정정을 드립니다.

생활치료센터는 1만 8,406병상 중 7,144병상이 사용 가능합니다.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먼저, 온라인으로 전달된 출입기자단의 사전질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사전질의입니다. 보건의료노조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인력 확충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파업 도입 시 방역당국의 대책이 있는지 혹은 현장인력 보충 및 지원경비 추가 지급 계획이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희가 지금 보건의료산업노조와 관련해서는 지난 5월부터 노정 협의체를 구성해서 협의를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아마 8월까지도 충실하게 협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부에서는 지금 코로나가 유행을, 대유행을 거치고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간호사나 또 보건의료인력이 굉장히 필요한 상태라는 걸 다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따르는 코로나 진료가 다른 일반 진료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코로나를 진료하는 데 있어서 인력기준을 지금 마련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아울러서 공공의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중요성도 함께 공감하면서 공공의료 확충 부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방향을 가지고 노조와 협상에 임하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 상황에서 인력수급을 하기 위해서 저희들도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인력수급을 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좀 있다는 것 양해해 주시고요. 또 코로나 환자 치료라든지 의료기관을 이용하시는 분들께 불편함이 없도록 파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노조와 함께 최선을 다해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사전질의입니다. 김부겸 총리가 오늘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방역현장 목소리를 충분히 듣고 합리적 조정 방안을 준비해 달라고 언급했습니다. 23일 이후 적용할 거리두기 단계 결정을 앞두고 나온 합리적 조정방안은 구체적으로 어떤 걸 의미하는지요? 확진자 수치만 보면 4단계 유지는 불가피할 것 같은데, 일부 수칙이 완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뜻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회전략반장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거리두기단계 조정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지 관계부처들과 그리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하면서 논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델타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유행 통제가 쉽지 않은 가운데, 한편으로는 또 예방접종은 차근차근 착실히 전개되고 있어서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단계 조정 방안을 지금 검토하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확정되기 전에 알려드리긴 곤란할 것 같고, 금주 중 금요일 정도를 목표시점으로 정하고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방안 논의하고 있어서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관련 브리핑을 통해서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세 번째 사전질의입니다. 이번 주 후반에 있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발표일은 언제로 예정하고 있는지, 중대본에서 준비해온 새 방역전략과 체계도 이날 같이 발표가 예정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일단 말씀드렸듯이 금요일을 지금 목표 시점으로 두고 현재 추이를 분석하면서 여러 의견들을 취합하고 있는 중입니다.

발표 내용에 대해서는 확정되기 전에 사전에 공개해 드리기는 곤란하고, 내용이 완성되는 대로 큰 지장이 없으면 금요일 중에 브리핑을 통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네 번째 사전질의입니다. 전 세계 31여 개국에서 유행 중인 람다 변이 바이러스 국내 유입 가능성이 큰 가운데, 유입을 막기 위해 정부는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여쭤봅니다. 입국제한 조치 등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현재 해외 입국자는 국내 입국 시에 진단검사를 세 차례에 걸쳐서 하고 있습니다. 사전 PCR을 하도록 되어 있고요. 또 1일 차, 그다음에 격리해제 전 14일간, 격리해제 전까지 검사를 3차례 하고 있고요. 14일간 격리를 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추가로 국내의 예방접종 완료자가 해외에서 입국할 때는 격리면제가 제외되는 변이 국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변이 국가를 선정할 때 람다 변이 바이러스 유행국을 포함하는 것을 지금 질병청과 함께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마지막 사전질의입니다. 한국 화이자사가 개별도입 물량으로 국내 임직원에게 화이자 백신을 자체 접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가 단위 예방접종과 별개로 진행되는 개별 기업 차원의 접종이 절차상 문제는 없는 것인지, 이들에 대한 접종증명은 어떻게 가능한지 여쭤봅니다.

추가로, 화이자사 외에도 향후 개별기업이나 지자체 등이 국가 물량과 무관하게 자체적으로 백신을 도입할 수 있다면 이들의 자체접종도 문제가 없다고 보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화이자사가 지금 직원들에게 자체 접종하는 물량은 우선 사전에 질병청과 협의를 통해서 국내에 허가된 제품들을 조금 더 보내는 공급을 통해서 법적 절차상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습니다. 관련 허가가 다 진행된 백신이고, 따라서 식약... 의약품 허가 과정이나 혹은 접종 과정에 있어서 절차적인 문제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 예방접종에 필요한 백신은 저희 정부가 돈을 내는 것이 아니고, 화이자사가 공급을 해서 화이자사의 직원들에게 접종을 하게 되는 체계로 가동이 됩니다. 또한, 접종 완료에 대해서는 사전에 협의를 했기 때문에 저희 접종시스템에 등록을 하는 형태로 접종 완료, 1차 접종 또는 접종 완료들을 저희 전산시스템을 통합해서 함께 그분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조치가 된 상태입니다.

현재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게 개별 회사가 자기가 지불하는 선에서 자기 직원들에게, 화이자사 직원들에게 접종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는 중이고요.

다만, 아스트라제네카나 다른 회사에서는 현재 이러한 움직임은 없습니다. 화이자사가 그렇게 하겠다고 하는 부분들을 저희가 협의를 통해서 이렇게 진행된 건이라고 하는 것들을 알려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현장에서 온라인으로 전달된 기자 분들의 질의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뉴스핌 신성룡 기자입니다. 청·장년층 예약률이 저조한 것은 해당 연령대의 치명률이 높지 않다는 점도 작용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미접종자로 인해 전파 등 여러 문제를 고려했을 때 미접종자에 대한 코로나 확진 시 치료비 지원을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우선, 사실관계부터 먼저 말씀을 드리면, 현재 18~49세 연령층의 접종 예약률은 10부제 예약률은 60%이지만, 브리핑에서 밝혀드렸듯이 잔여백신이나 지자체 자율접종 등을 통해서 이미 이 인구층의 30% 정도인 671만 명 정도가 접종을 받으시거나 받고 계신 중입니다. 이를 합산하면 전체적으로 예약을 하셨거나, 혹은 접종을 받고 계신 분들이 약 70%에 해당합니다.

이게 10부제에 따라서 하루씩만 예약한 결과가 70% 정도가 나왔기 때문에 50대 또는 60대 이상의 다른 연령층과 비교해 볼 때 현재 예약률이 낮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 예약을 할 수 있는 기회들이 한 달 정도 펼쳐지기 때문에 이 기간 중에 예약률은 더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또 최대한 올리기 위해서 저희 정부도 노력할 예정입니다.

지금 질의하신 접종을 받지 않은 상황에 대한 페널티와 관련된 부분들은 현재로서는 지금 여러 가지 논의들을 하고 있는 가운데서 장기적으로 좀 검토할 문제라고 판단이 들고, 우선은 접종을 받으실 분들이 최대한 접종을 많이 받게끔 홍보하고 관련 사실을 정확하게 알려드리고, 접종 절차와 각종 부작용, 이상반응에 대한 대응들을 충실히 하는 쪽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KBS 이승재입니다. 정부가 1인당 25만 원의 국민지원금 지급을 준비하고 있는데, 지원금이 풀리면 이 돈을 쓰기 위한 소비 때문에 방역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는 방역당국의 의견을 참고해서 시기를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지급 시기는 언제로 하면 좋을지 방역당국 의견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정부는 추석 전 지급을 원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이 국민지원금이라고 하는 게 저희가 알기로는 단순히 경기 부양을 위한 목적으로써의 지원금이 아니고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워진 서민 경제에 대한 도움을 드리기 위한 지원금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다른 해외의 사례를 볼 때에도 여러 가지 사회적 조치들, 봉쇄부터 시작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가운데 여러 가지 어려움에 빠진 국민들을 위해서 이 국민들의 생계를 지원하기 위한 각종 지원금들을 계속 제공했었고, 이런 지원금들은 방역상황에... 방역상황이 어려울 때 오히려 그분들의 생계에 도움이 되는 측면들이 컸습니다.

따라서 저희 지금 방역당국 입장에서도 이 지원금을 현재의 코로나 환자 상황과 연동해서 해석하기보다는 지원이 필요한 어려운 분들이 많은 점들을 고려해서 지원될 필요가 있다고 보이고, 다만 이런 지원금이 나중에 사용될 때 가급적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불필요하게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들을 중심으로 소비되기보다는 좀 더 합리적으로 소비되기를 기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상반기에 논의되거나 작년에 논의됐던 소비진작 쿠폰과는 조금 다른 성격의 지원금이기 때문에 이 지원금에 대해서는 필요한 시기에 어려운 분들을 지원하기 위한 시기가 더 중요할 것이라고 보고 있는 중입니다.

<질문> (사회자) 세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국민일보 송경모입니다. 지난달 28일 손영래 반장님께서는 모더나 공급이 일부 8월로 미루어진 것과 관련해 계약조건 자체가 연내, 반기, 분기 등의 공급일정에 귀속되어 있다며 월 단위의 공급 지연에 법적 책임을 묻기 어렵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어제 정은영 백신도입사무국장님은 4,000만 회분 공급은 계약서에 명시가 되어 있고, 월별·분기별 공급일정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두 설명이 상충하는 것 같은데, 어느 것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모더나 이외에 다른 제조사와의 개별 구매계약 시에도 계약서에는 연내 도입물량만 명시됐던 것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우선 세부적인, 구체적인 지금 계약 내용에 대해서는, 특히 지금 질의하신 부분들은 비밀유지협약에 해당하는 사안이라서 명료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는 점을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연내 공급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정하고 그 이후에 세부적인 분기, 시기별 공급계획에 대해서는 협의를 통해서 확정하고 있는 중인지라 그러한 절차로서 계약이 진행되고 있다, 정도로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사회자) 네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청년의사 곽성순 기자입니다. 지난 13일 복지부가 수도권 소재 상급종합병원과 국립대병원,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현재 병상 확보 진행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계신지요?

또한, 복지부 행정명령 발동에 현장에서는 중환자실 포화, 추가 공간 확보 어려움, 의료진 줄사표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장의 이 같은 의견에 대해 복지부는 어떤 대안을 준비 중이신지, 현장과 소통은 어떤 식으로 진행 중이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우리 중수본에서는 병상수급반을 별도로 운영하면서 지금 상급종합병원 또 특히 국립대병원, 종합병원을 상대로 해서 병상 확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행정명령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들이 추가로 상급종합병원 한 171병상 확보할 예정인데요. 지금 방금 질문해 주신 것처럼 병원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인력의 의료진의 줄사표 문제나 이런 것들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실제로 그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공감을 하고 있고요.

이제 병상이 실제로 확보된 숫자와, 그다음에 환자가 지낼, 입원하는 실질적인 이용상황과의 차이들도 바로 이런 어려움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지금 병원들과 한 두 차례 정도 협의회의를 거쳤고요. 또 이후에도 각, 또 병원마다 상황이 다릅니다. 그래서 각 병원들의 상황, 또 인력 현황 이런 것들을 충분히 감안해서 저희들이 목표로 했었던 병상이 확보되고, 또 확보된 병상이 실질적으로 환자 진료에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여섯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한겨레 김지훈 기자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생산하는 모더나 백신을 9월부터 100만 회분 이상 국내에 우선 공급한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9월 접종에 위탁생산분이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어제 몇 번 답변드린 것처럼 현재 우리 측은 모더나사의 백신 공급의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국내에서 위탁생산하는 물량이 국내에 공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위탁생산에 걸리는 기간들이 좀 소요되고, 또한 허가나 품질검사 등 관련 절차를 수행하는 기간도 걸리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한바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런 과정에 대한 예상이 좀 어렵고, 또한 계속 논의를 할 사항들이기 때문에 지금 질의하신 것처럼 일정 시점에 몇 회분이 우리에게 공급되는지를 말씀드리기도 좀 어렵고, 예측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여섯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서울경제 김성태입니다. 손영래 반장님께서 방역대책 등에 대해 확정 전까지 발표할 수 없다고 하셨지만, 강화·유예·완화 중 어떤 방향으로 논의되고 있는지 대략적인 설명이라도 부탁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이 부분들이 아직 내용을 알려드릴 수 있을 정도로 확정이 안 된 상태이기 때문에 설명드리기가 좀 어렵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해서 관계부처와 지자체 협의 그리고 생활방역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전문가들의 의견 청취들을 하면서 의견을 수렴하면서 안들을 정리해 나갈 예정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그런 식으로 질문 주신 것에 대해서 답변드리기는 좀 어렵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일곱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조선일보 배준용입니다. 정부가 브리핑 때 발표하는 병상 여유분과 실제 입원 가능한 병상 간에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왜 괴리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실제 정부 우리 병상 여유분 부분에 대해서는 특히, 중증환자 같은 경우 환자를 입원시키고 그다음에 자리를 준비하는, 병상을 준비하는 과정 이런 것들이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그리고 인력 배정이라든지, 환자가 미리 예상하고 들어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날그날 확진자가 발생을 하게 되고, 또 중증환자인 경우에는 병상으로 옮기는 배정이 이루어지고 그 배정에서 입원이 실제로 이루어지기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번에 추가로 병상을 더 확보하게 된 이유 중의 하나도 되겠고요. 또 실효성이나 이런 병상의 효율성들을 위해서 중앙에서, 수도권에서 전체적으로 병상을 통합 관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병상이 비어 있는 곳, 그다음에 병상이 환자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곳이 어떤 곳인지를 확인을 해서 배정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병상 숫자가 표상으로는 나와 있지만, 실제 받을 수 있는 실제 숫자하고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게 수도권 병상 차원에서 전체적으로 배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그 병상이 최대한 활용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여덟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조금 전 국민일보 송경모 기자님께서 질의하신 질문에 대해서 추가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손영래 반장님의 답변은 모더나사 외의 타사와의 백신계약도 연간 도입물량만 명시되어 있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예, 아까 설명드렸듯이 현재 계약조건의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는 것이 비밀유지협약에 포함되어 있는 사안인지라 이 답변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드리기 어렵다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아홉 번째 현장질의입니다. SBS 김덕현입니다. 모더나 백신의 세부적인 분기·시기별 공급계획은 협의를 통해 확정하고 있다는 설명은 계약상 반기, 분기 등 시기별 백신공급량에 대한 구속력은 없다는 걸로 이해하면 될 지요?

연 단위 공급량만 충족하면 사실상 계약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것인지, 공급 지연이 반복돼도 이번처럼 단순 항의 차원의 의사전달밖에 할 수 없는 것인지 질문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두 가지 질문인데, 첫 번째 질문에 대해서는 계속 답변드린바 있어서 그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두 번째, 공급지연이 계속 반복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현재 지금 저희가 조치했듯이 여기에 대해서는 강력한 유감과 항의를 표명하고, 또는 향후 포괄적인 협력관계에 있어서도 이런 식의 신뢰 손상의 문제가 반복되는 경우 계속 고민스러운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들을 주지하며 계속 협의를 해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말씀 있으시면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답변> 추가로 아까 병상수급 부분에 차이가 있는 부분에 추가적으로 하면, 수도권 병상 부분도 저희들이 총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지만, 지난 7월부터는 비수도권 부분도 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병상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전체 전국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말씀 추가로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높은 전염력과 빠른 전파속도 그리고 백신 효과를 감소시키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마스크 쓰기와 같은 방역수칙 준수도 중요하고, 또 현재는 백신접종이 감염 확산과 또 위중증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지금 현재 백신 예약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60~74세 미접종자의 경우 예약률이 23.5%로 좀 낮습니다. 그리고 18~49세 청장년층도 59.3%로 좀 미진한 상황입니다.

국민 여러분,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백신접종 예약에 적극 동참해 주십시오. 추석 전까지 1차 접종 70% 달성하는 것은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로봇착유기 국산화, 국내 디지털 낙농 앞당긴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